[인지론][인지][초인지][피아제 이론][촘스키 이론][초인지 사례]인지론의 정의, 인지론의 발달, 인지론과 초인지, 인지론과 피아제(Piaget) 이론, 인지론과 촘스키(Chomsky) 이론, 인지론과 초인지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론의 정의

Ⅲ. 인지론의 발달

Ⅳ. 인지론과 초인지
1. 인지의 지식
1) 개인의 자기 생각에 대한 지식과 의식
2) 언제 어디서 습득한 지식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
2. 인지의 조정
1) 초인지 전략과 인지 전략 사이의 차이점
2) 이해의 검사 comprehension monitoring

Ⅴ. 인지론과 피아제(Piaget) 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사고기
1) 전개념사고기
2) 통찰적사고기
3. 구체적조작기
4. 형식적조작기

Ⅵ. 인지론과 촘스키(Chomsky) 이론

Ⅶ. 인지론과 초인지 사례
1. 교실 상황
1) 어떻게 배울 것인가 학습 기술
2) 학습자의 차이
3) 문제 해결의 교육
4) Relationships to Other Perspectives(다른 관점과의 관계)
2. 교실 계획의 개발
1) step 1
2) step 2
3. 교실의 예
1) 주제
2) 주제의 조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아제는 교육의 목표를 이렇게 규정하고 있다. 교육한다는 말은 곧 아동을 성인의 사회적 환경에 적응시키는 것, 다시 말하면 교육은 개인의 심리-생리적 구조를 사회적 공동체가 의식적으로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집합적 현실(the collective relation)과 관련하여 변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에 의해서 구성되는 관계에는 두 가지의 항목이 있다. 그 한편에는 성장하는 개인이 있고 다른 한편에는 교육자가 그 방향으로 그 개인을 입문시킬 의무를 지니는 사회적, 지적, 도덕적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피아제 이론에 입각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도덕적, 사회적, 신체적, 인지적 영역의 전반적인 발달을 통한 전인적 인간발달의 실현에 둔다.
결국 교육의 주된 목표는 다른 세대가 이룩한 것을 단순히 반복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즉 창의적이고 새로운 것을 발견해 내는 사람을 창출하는 것이다. 교육의 두 번째 목표는 비판할 수 있고 검증할 수 있고 그들에게 제공되는 어떤 것이라도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는 정신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에 대한 이미지에서부터 몇 가지 함축적인 교육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교육의 주요한 문제는 의사소통이다. 피아제의 이미지에 따르면 유아의 정신은 텅 빈 석판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것이다. 그래서 유아를 교육시키기 위한 첫 번째 필수조건은 그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한 효율적인 양상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금주(1988), 학습 이론과 유아교육 : S-R 이론과 인지론, 강릉원주대학교
* 김신(2011), 도덕사고의 일차 및 이차 논의 : 윤화영 교수의 "인지론", 한국분석철학회
* 문정민(2004), 인지론에 의한 공간체험 규명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윤화영(2012), 존 맥키의 인지론과 사이먼 블랙번의 인지론, 한국분석철학회
* 윤희녕(1985)인지론과 외국어 습득, 한국외국어대학교
* 조정수 외 1명(1990), 인지론을 기초로 한 CAI설계·개발, 한국정보과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총정리
  •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고, 교육이 추구하여야 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② 대안의 모색☢ 이는 분석과 평가에 의해서 얻어진 자료들을 특정한 방식으로 다시 종합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대안을 얻으려는 노력이다.(4) 통합적 기능① 심리학의 ‘발달’과 사회학의 ‘발달’을 교육학의 ‘발달’로 본다.② 교육현상에 대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문적 접근이 갖는 근거와 한계를 분석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관련시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언어와 문화 조별 발표 과제 아동의 언어 습득과언어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1.2 연구의 범위, 연구대상 및 방법Ⅱ. 아동의 언어습득이론2.1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2.2 이성주의 언어습득이론2.3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2.4 비고츠키의 언어습득이론2.5 상호작용적 접근 방식 - 행동주의적 접근과 언어학적인 접근의 절충안2.6 사회 학습 언어습득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이론 -> 수업설계 모델: Gagne, Merrill, Reigeluth인지과학 = 인식론(철학) + 심리학(사회과학) + 생리학(자연과학)인문학 = 언어학 + 기호학 + 미학*방법적 문제귀납과 연역귀납: 발견의 논리 /감각과 경험 중심 / 내용 확장 / 필연성 부재 /누적적 발전 cf) 인과관계성 Hume(①시공간적 인접성, ②시간적 선행성, ③항시적 결합성), Mill(①시공간적 인접성, ②시간적 선행성, ③혼잡변인 통제)연역: 정당화 논리 / 이성과 토대 중심 / 내용 정체 / 필연적 분석과 종

  • 영아기 인지발달 - 지각발달 – 지각 측정방법
  • 인지구조를 이에 맞게 수정하는 과정 ③평형화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룰 때 평형을 유지,그러나 이러한 평형상태는 일시적, 새로운 환경적 자극에 의해 또 다시 인지 불균형이 초래 되고 인지구조가 수정되는 과정의 반복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짐 Piaget의 감각운동기2. 감각운동기(Eensorimotor Period)   전 언어시대(출생~2세까지)로 피아제가 이시기를 감각운동기라 명명한 것은 이 시기의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인지과제 수행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믿었다. 26. 자기지각이론은 어떤 사람의 행위와 최초 태도 사이의 부조화가 태도의 변화를 초래하는 동기가 된다고 보는 반면, 인지부조화이론은 최초의 태도와 무관하며 행위에 의해 야기되는 어떠한 부조화도 없다고 설명한다. 27. 로저스(Rogers)나 매슬로우(Maslow)와 같은 인본주의 이론가들에게 있어 성격발달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아실현이다. 28. 반동 형성이란 생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작용했던 생각이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