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의 정의, 교육정보화의 목표, 교육정보화의 중요성,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서버,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유지보수 및 활용 지원 방안,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단장치,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전망,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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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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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정의
Ⅲ. 교육정보화의 목표
Ⅳ. 교육정보화의 중요성
Ⅴ.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서버
Ⅵ.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유지보수 및 활용 지원 방안
1. 유지보수
2. 활용 지원 방안
1) 정보화기기 사용연수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2) 인터넷 사용을 적극 권장한다
3) 소프트웨어(정품)를 적기에 보급한다
4)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예산을 차등 지원한다
Ⅶ.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교단장치
1. 화면확대장치
1) 프로젝션 모니터
2) TV
3) LCD 프로젝터
2. VCR
3. 실물 화상기
Ⅷ.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전망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정보화 사업은 ‘80년대 말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연구전산망 추진 위원회’ 구성과 ‘학교 컴퓨터 교육 강화 방안’이 그것이다. 이후 교육부를 중심으로 교육전산망 사업과 학교 컴퓨터 교육 사업이 꾸준히 전개되어 오다가 ‘90년대에 들어서 국가정보화촉진기본계획이 수립되었으며, 이후 7월 교육정보화촉진계획이 처음으로 입안되었다.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사업은 보다 구체화되고 체계적으로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정보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것은 불과 3년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도입 단계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상태이며, 경험이나 여건이 성숙되어 있지 못하여 향후에도 많은 투자와 노력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다행히,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각급 학교의 교육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동기 요인이며, 더 이상 늦추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추진 중인 교육정보화 사업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각 사업의 추진 성과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정보화 사업의 추진상의 문제점을 점검해 보고, 그 문제점을 기점으로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9,000여 개의 유치원, 10,000여 개의 초․중․고교, 350여 개 대학 및 전문대, 40만여의 교사, 4만여의 교수, 1천만명의 학생, 거의 전국민에 해당하는 학부모 및 그 가족들이 대상이며, 교육과 행정이 복합되어 있는 방대하고 복잡한 업무이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학교 모습을 갖추는 일은 여러 이해 당사자들이 서로 얽혀있는 복잡하고 거대한 국가적 사업임에 틀림없다. 일반적으로 교육정보화는 정보화 교육과 교육행정정보화를 총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정보화교육은 정보소양교육(Learning how to use information technologies)과 정보활용교육(Learning by using information technologies)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정보화교육은 정보소양교육을 1차적인 목표로 하고 정보활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교육정보화 사업이란 교육정보화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교육부 주도 단위 사업을 말하며, 편의상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사업, 대학 교육정보화사업 및 교육행정업무정보화로 구분한다.
- 참고문헌
-
강선화 - 교육 정보화에 대한 교사들의 현장 수용 정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6
박인우 - 교육정보화 기반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2002
백순근 외 6명 - 단위학교 교육정보화 성과분석을 위한 자가진단지표 개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008
손병길 - 교육정보화 추진에 따른 관련 입법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한국헌법학회, 2003
조옥준 -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중앙대학교, 2002
최희원 - 효율적 교육정보화 교수학습의 제안연구, 부경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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