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두꺼비집짓기(두꺼비집짓기놀이)의 개념, 특징,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두꺼비집짓기(두꺼비집짓기놀이)의 유래,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두꺼비집짓기(두꺼비집짓기놀이) 놀이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두꺼비집짓기(두꺼비집짓기놀이)의 개념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두꺼비집짓기(두꺼비집짓기놀이)의 특징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두꺼비집짓기(두꺼비집짓기놀이)의 유래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두꺼비집짓기(두꺼비집짓기놀이)의 놀이방법
1. 장소
2. 놀이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이란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날로부터 이어 내려오는 사상.관습.행동 따위의 양식, 또는 그것의 핵심을 이루는 정신이며 역사적 생명력을 가진 것으로서 현재의 생활에 의미와 효용이 있는 문화유산을 이른다.
민족문화는 민족에 의해 생성.전승되는 문화이다. 민족은 인간의 집단이어서 그 집단을 통솔하는 지배계층과 그 통솔에 의한 피지배계층이 있다. 지배계층은 관(官)을 통해서 공무(公務)를 수행하는 무리로 공무에 속하는 것은 정치.관청.군대.학교 등에 관련되는 일체의 것으로, 이것은 인위적 조직에 의한 획일성을 강요한다.
피지배계층인 자연인의 무리는 농촌.어촌.산촌 등에 사는 촌민들인데 이들, 민족의 주류를 이루는 다수 보편적 기층으로서의 민간인에 의해 생성․전승되는 문화가 민족문화의 기층적 주류인 민속(民俗)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양영민 - 유치원 교육활동에 전통놀이의 도입 방안, 고려대학교, 2000
이서현 - 전통놀이 활동경험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07
이세희 - 전통놀이의 활용 효과와 계승 방안, 우석대학교, 2011
조성숙 - 초등학교 전통놀이 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2002
차옥수 - 초등체육 교육과정중 학년별 민속놀이, 한국초등체육학회, 1996
한주연 - 놀이를 통한 전래동요 지도방법 연구, 제주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민속과 우리문학-전통 놀이의 현대적 재해석
  • 한국민속과 우리문학-씨름 투호차례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1. 민속놀이의 정의2. 민속놀이의 특징3. 민속놀이의 분류- 개인놀이- 집단놀이Ⅱ. 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종류1. 씨름- 씨름의 유래- 씨름의 방법- 씨름의 기능2. 투호- 투호의 유래- 투호의 방법- 투호의 기능 3. 그 밖의 민속놀이- 답성놀이- 낫치기 놀이- 죽마놀이- 비석치기- 고누- 팽이치기- 널뛰기 - 윷놀이Ⅲ. 민속놀이의 현대화 방안Ⅰ.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우리나라의

  • 유아전래놀이교육의 적용 ; 전래놀이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분석
  • 놀이에 담겨있는 뜻이 건전하며, 조상의 얼을 이어줄 놀이라고 하였다. 반면, 민속놀이란 전통놀이가 계승변모하여 현재 놀고 있는 형태를 말하며, 전통놀이의 시대적 상황이나 풍속에 영향을 받아 놀이 주체들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보완되고 새롭게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한국 민속 대사전에서는 민간에서 발생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놀이의 분류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 중에 민속이라는 말의 특징을 가진 어떤

  • [관광학, 경영학] 전통민속놀이의 현대화 한글 파일 입니다!
  •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돌면서 그동안 방치했던 민족문화의 개발에 눈을 돌리고 있다. 즉 우리나라만의 고유의 특성을 지닌 문화나 문화재등을 개발하여 상품화 시켜서 다시 한 번 의미를 부여하여 조상들의 삶을 느낄 수 있게 새로운 생명력을 넣어 줌으로써, 가치를 높여야 한다. 요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은 전통 민속놀이나, 여러 가지 직접 즐기는 놀이 문화 보다는 주로 비디오, 티브이를 시청하고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등을

  • [민속놀이][줄다리기][민속놀이종류][줄다리기종류]민속놀이 정의, 민속놀이 종류, 줄다리기 의미, 줄다리기 종류, 줄다리기 유래, 줄다리기 방법
  • 유래, 줄다리기의 방법 심층 분석Ⅰ. 서론Ⅱ. 민속놀이의 정의Ⅲ. 민속놀이의 종류1. 계절에 따른 민속놀이2. 절기에 따른 민속놀이3. 풍농기원의 민속놀이Ⅳ. 줄다리기의 의미Ⅴ. 줄다리기의 종류Ⅵ. 줄다리기의 유래Ⅶ. 줄다리기의 방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민속놀이 가운데 승부를 겨루는 내기 중 가장 많은 인원이 동원되는 놀이로 용감하고 웅장한 장관을 연출하는 행사이다. 또한 줄다리기는 집단적인 신체단련 뿐만 아니

  • 초등학교 학급부서활동, 학급어린이회활동, 초등학교 전교어린이회활동, 모둠놀이활동, 초등학교 야영활동, 초등학교 학교사회사업활동, 초등학교봉사활동
  • 놀이4. 모둠 나누기5. 모둠 활동 실제1) 모둠 이름 정하기2) 모둠 노래 정하기3) 모둠 구호 정하기4) 모둠 역할, 규칙 정하기Ⅵ. 초등학교의 야영활동1. 야영활동의 목적2. 야영활동의 내용1) 야영 수련 활동 조 편성2) 다양한 활동3) 전래민속놀이Ⅶ. 초등학교의 학교사회사업활동1. 학교사회사업의 개요1) 개념2) 필요성2.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1) 직접적 개입2) 간접적 개입Ⅷ. 초등학교의 봉사활동1. 학생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징2. 초등학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