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전통민속놀이 사례1 소꿉놀이, 사례2 자치기(숫자치기), 전통민속놀이 사례3 꼬리잡기놀이, 사례4 절름발이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5 나이먹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6 개뼉다귀놀이, 사례7 ㄹ자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1 소꿉놀이
1. 소꿉놀이를 함으로서 어린이의 사회화 기술이 증진된다
2. 소꿉놀이는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3. 소꿉놀이는 어린이의 정서 발달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4. 소꿉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창의력이 발달된다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2 자치기(숫자치기)
1. 놀이인원
2. 준비물
3. 놀이장소
4. 놀이방법
Ⅲ. 전통민속놀이 사례3 꼬리잡기놀이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1) 방법1
2) 방법2
Ⅳ. 전통민속놀이 사례4 절름발이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방법 및 활동 내용
Ⅴ. 전통민속놀이 사례5 나이먹기놀이
Ⅵ. 전통민속놀이 사례6 개뼉다귀놀이
1. 목적
2. 대상
3. 준비물
4. 놀이방법
5. 판정
6. 유의점
Ⅶ. 전통민속놀이 사례7 ㄹ자놀이
1. 놀이 방법
2. 놀이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1 소꿉놀이
1. 소꿉놀이를 함으로서 어린이의 사회화 기술이 증진된다
유아기 어린이는 주변의 모든 대상을 마치 살아있는 것 같이 인격화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형이 어린이의 다정한 친구가 되기도 하고 상상의 놀이 친구를 만들어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또한 가끔씩 3~5명의 어린이가 함께 어울려 집단놀이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놀이 경험을 통하여 어린이는 친구와 사귀는 방법을 배우고 서로 협조하면서 원만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된다. 뿐만 아니라 놀이 중 자신이 맡은 역할에 동일시함으로서 점차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 … 중 략 … ≫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2 자치기(숫자치기)
1. 놀이인원
8-12명
2. 준비물
10cm,50cm정도의 막대
3. 놀이장소
야외
4. 놀이방법
1) 편을 갈라 공격편과 수비편을 정한다.
2) 미리 새끼자(10cm), 어미자(50-60cm)를 만들고 새끼자 혹은 어미자로 몇 자내기(예:200자, 혹은 400자 등)인지를 정한다. 또 공격편이 쳐낸 새끼자를 수비편이 받으면 몇 자를 얻는다는 것도 서로 약속해 둔다.
- 참고문헌
-
김덕선, 자치기(打尺)놀이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1979
김영미, 한국 아동 전통놀이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놀이의 비판적 고찰, 아주대학교, 2007
김선풍, 민속놀이와 민중의식, 집문당, 1996
이명진, 민속놀이 : 전남 곡성군 오곡면·죽곡면 일대, 남도민속학회, 2004
조병균, 소꿉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학교, 2000
지원출판편집부, 민속놀이, 지원출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