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전통민속놀이 사례1 소꿉놀이, 사례2 자치기(숫자치기), 전통민속놀이 사례3 꼬리잡기놀이, 사례4 절름발이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5 나이먹기놀이, 전통민속놀이 사례6 개뼉다귀놀이, 사례7 ㄹ자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1 소꿉놀이
1. 소꿉놀이를 함으로서 어린이의 사회화 기술이 증진된다
2. 소꿉놀이는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3. 소꿉놀이는 어린이의 정서 발달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4. 소꿉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창의력이 발달된다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2 자치기(숫자치기)
1. 놀이인원
2. 준비물
3. 놀이장소
4. 놀이방법

Ⅲ. 전통민속놀이 사례3 꼬리잡기놀이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1) 방법1
2) 방법2

Ⅳ. 전통민속놀이 사례4 절름발이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방법 및 활동 내용

Ⅴ. 전통민속놀이 사례5 나이먹기놀이

Ⅵ. 전통민속놀이 사례6 개뼉다귀놀이
1. 목적
2. 대상
3. 준비물
4. 놀이방법
5. 판정
6. 유의점

Ⅶ. 전통민속놀이 사례7 ㄹ자놀이
1. 놀이 방법
2. 놀이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1 소꿉놀이

1. 소꿉놀이를 함으로서 어린이의 사회화 기술이 증진된다

유아기 어린이는 주변의 모든 대상을 마치 살아있는 것 같이 인격화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형이 어린이의 다정한 친구가 되기도 하고 상상의 놀이 친구를 만들어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또한 가끔씩 3~5명의 어린이가 함께 어울려 집단놀이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놀이 경험을 통하여 어린이는 친구와 사귀는 방법을 배우고 서로 협조하면서 원만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된다. 뿐만 아니라 놀이 중 자신이 맡은 역할에 동일시함으로서 점차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 … 중 략 … ≫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2 자치기(숫자치기)

1. 놀이인원

8-12명

2. 준비물

10cm,50cm정도의 막대

3. 놀이장소

야외

4. 놀이방법

1) 편을 갈라 공격편과 수비편을 정한다.
2) 미리 새끼자(10cm), 어미자(50-60cm)를 만들고 새끼자 혹은 어미자로 몇 자내기(예:200자, 혹은 400자 등)인지를 정한다. 또 공격편이 쳐낸 새끼자를 수비편이 받으면 몇 자를 얻는다는 것도 서로 약속해 둔다.
참고문헌
김덕선, 자치기(打尺)놀이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1979
김영미, 한국 아동 전통놀이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놀이의 비판적 고찰, 아주대학교, 2007
김선풍, 민속놀이와 민중의식, 집문당, 1996
이명진, 민속놀이 : 전남 곡성군 오곡면·죽곡면 일대, 남도민속학회, 2004
조병균, 소꿉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학교, 2000
지원출판편집부, 민속놀이, 지원출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문] 고사성어에 관한 모든 자료
  • 자리를 표시해 두었다가 배가 멈춘 뒤 칼을 찾고자 했으나, 배는 가고 칼은 강 속에 가라앉아 찾을 수가 없었다.더 자세히 보기 1더 자세히 보기 210. 간담상조 肝膽相照(肝 : 간 간膽 : 쓸개 담)풀이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에게 내보인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친밀히 사귄다.고사 : 唐나라 유종원(柳宗元;773∼819, 字 : 子厚)이 유주자사(柳州刺史)로 임명 되었는데 그의 친구 유몽득(劉夢得)도 파주자사(播州刺史)로 가게 되었다. 유종원이 그것을

  • 한국현대시 400선 1 이해와 감상
  • 한국현대시 400선 1 이해와 감상목차1. 전환기의 좌절과 희망* 이해의 길잡이1. 최남선(崔南善) 해(海)에게서 소년(少年)에게 2. 최남선 꽃 두고 3. 이광수(李光洙) 비둘기 4. 주요한(朱耀翰) 샘물이 혼자서 5. 주요한 불놀이 6. 주요한 빗소리 7. 김억(金億) 봄은 간다 8. 김억 오다 가다 9. 황석우(黃錫禹) 벽모(碧毛)의 묘(猫) 10. 오상순(吳相淳) 방랑(放浪)의 마음 11. 변영로(卞榮魯) 봄비 12. 변영로 논개 13. 홍사용(洪思容) 나는 왕(王)이로소이다 14.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2.2.2. 지역어2.2.3. 말씨2.2.4. 개인어2.2.5. 이어2.3. 방언 연속체2.3.1. 지리적 방언 연속체2.3.2. 사회적 방언 연속체2.4. 방언과 언어를 구분하는 기준2.4.1. 상호 의사 소통력2.4.2. 그 밖의 기준2.5. 방언과 표준어2.6 언어변이를 일으키는 요인2.6.1. 사회적 계층2.6.2. 연령2.6.3. 성별2.6.4. 종교2.7. 외국어 방언 연구2.7.1 중국의 방언2.7.2 프랑스의 방언2.7.3 미국의 방언2.7.4 아랍어-걸프지역 방언 분석2.7.5 인도의 방언3. 은어3.1. 은어의 정의3.2. 학자들

  • [문화콘텐츠] 전통문화콘텐츠 활용을 통한 텔레비전 어린이교육프로그램 개선 기획안
  • 자유로움을 보장해 준다. 한국춤은 즉흥적이어서 놀이의 충동 속에서 창조적 개성이 놀아난다. 3. 3. 춤사위의 기본동작한국 민속춤의 기본 동작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동작은 팔 움직임, 둘째 동작은 발움직임, 셋째 동작은 어깨움직임이다. 1) 팔 움직임은 매우 많으나 대표적인 것으로 앞뒤감기, 굽혀 펴기, 옆돌기, 들기, 뿌리기, 돌리기 등이다. 2) 발움직임에는 박자걸음, 잦은몰이걸음, 모둠발걸음이 있다. 박자걸음에는 한 박자걸음, 두 박자

  •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한국전통유아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 2) 유아들과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전통놀이는 무엇인가?3) 교사들이 유아발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한국전통놀이는 무엇인가?4) 교사들이 한국전통 놀이에 대한 전수능력은 어떠한가?5) 유아교육현장의 한국전통놀이 활동의 여건은 어떠한가?Ⅱ. 이론적 배경1.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이해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해준다(Fein, 1986). Froevel(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