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태도][바른생활][바른생활태도 중요성][바른생활태도 교육적 특성]바른생활태도의 중요성, 바른생활태도의 교육적 특성, 바른생활태도의 지도, 바른생활태도의 습관, 향후 바른생활태도의 신장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기본생활습관지도 방침,중요성,주의점, 기본생활습관지도 주요내용,단원별지도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 문제점,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과제,시사점
- [특수아동][장애아동][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출현률,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과 놀이활동, 특수아동(장애아동)과 연극놀이, 특수아동(장애아동)과 교육캠프 심층 분석
- 학교생활지도 분류,중요성, 학교생활지도 영역별내용,기본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수업모형, 학교생활지도 개선전략,시사점
- 학교생활지도 인식,원리, 학교생활지도 과정,주안점, 학교생활지도 절약생활지도,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해결방안,제언
- 식생활지도,소비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교사와 학생관계, 학교생활지도 교육적효과,제고방안
- 목차
-
Ⅰ. 개요
Ⅱ. 바른생활태도의 중요성
Ⅲ. 바른생활태도의 교육적 특성
Ⅳ. 바른생활태도의 지도
1. 생활습관의 지도
2.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1) 기본 방향
2) 목표상의 특징
3) 내용상의 특징
Ⅴ. 바른생활태도의 습관
Ⅵ. 향후 바른생활태도의 신장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 예절의 바탕은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나이와 지위 등 윗사람과 아랫사람의 차례를 존중하면서 서로 공경과 사랑을 표현하며 생활화하는 것은 예절의 첫걸음이다. 함께 어울려 사는 사회는 아름답다.
(1) 윗 자석에 모시기
- 동서는 동쪽이 상석이다.
- 북남은 북쪽이 상석이다.
- 중앙과 양끝에서는 중앙이 상석이다.
- 높은 곳과 낮은 곳은 높은 곳이 상석이다.
- 상석에 가까운 순서가 다음 상석이다.
(2) 승차시의 윗자리
- 차창 쪽과 통로 쪽은 창쪽이 상석이다.
- 진입하는 방향을 바라보는 쪽과 등을 지고 있는 쪽은 진행하는 방향을 바라보는 쪽이 상석이다.
- 안쪽과 출입문 쪽은 안쪽이 상석이다.
- 안전하고 편리한 곳이 상석이다.
(3) 노약자에 대한 예절
- 공공장소에서 노인이나 어린이 또는 임산부나 병약자, 장애인을 만나면 우선 차례를 양보하고 되도록 편하게 배려한다.
- 대중교통의 좌석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는 모든 좌석이 노약자 보호석이다. 자기가 앉기 전에 주변을 살펴서 노약자를 먼저 앉게 한다.
- 자리에 앉았을 때도 항상 주변에 노약자가 있으면 양보한다.
- 자기가 노약자라도 남에게 양보하기를 요구하지 않는다. 건강하다면 오히려 사양하는 미덕을 발휘한다.
- 건강한 젊은이가 노약자를 모르는 체하면, 주위의 다른 사람이 젊은이에게 정중히 양해를 구해 노약자를 편하게 한다.
- 남이 양보하면 반드시 고맙다는 인사를 한다.
(4) 웃어른 손님 대접 잘하기
- 웃어른을 찾아오신 손님은 어른을 모시는 마음으로 대접한다.
- 웃어른의 손님을 대접하는 데는 어른의 말씀에 다라 공경을 다해 공손히 모신다.
- 웃어른이 안 계실 때 어른의 손님이 오시면 어른을 모시듯 공손하고 친절하며 편안하게 모신다.
- 웃어른께서 자기의 손님에게 “절을 하라” 하면 절하고, “무엇을 대접하라”
하시면 어렵더라도 주선해 아끼지 않고 대접한다.
- 웃어른의 손님이 비록 어리더라도 어른이 아끼고 사랑하면 아랫사람도 그렇게 한다.
- 절대로 웃어른의 의사에 어긋하게 어른의 손님을 대접해서는 아니된다.
- 참고문헌
-
◎ 강명옥, '바른 생활태도 습관화'를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국제뇌교육, 종합대학원대, 2010
◎ 김낙구 외 1명, 아동의 바른 생활 태도 습관화를 위한 기본 생활 예절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1998
◎ 김정애, 건전놀이 프로그램 작성지도가 바른생활 태도 형성에 미치는 효과, 부산광역시, 1990
◎ 박시영, 바른 생활태도 의 습관화 지도방안, 경상북도교육청, 1984
◎ 조이섭, 생활지도 프로그램이 어린이의 기본생활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1
◎ 한숙자, 교과서 삽화 분석을 통한 '바른 생활' 수업의 활성화, 대구교육대학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수업)성격,창의성,원칙,내용, 도덕과교육(학습,수업)과 이야기,구성주의,역할놀이모형,방향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목표,기능,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원리,교수학습방법,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과제, 도덕과(도덕수업)한계
- [바른생활태도][바른생활][생활태도][가정교육][교육방송프로그램]바른생활태도의 의의, 바른생활태도의 필요성, 바른생활태도와 가정교육, 바른생활태도와 교육방송프로그램, 향후 바른생활태도와 지도 방법
- [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향후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과제 분석
-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와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및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내실화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 [영화 속 철학]영화 매트릭스에 담긴 철학이야기
- [철학]영화 `매트릭스`의 철학적 접근
- 학생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지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론] 장학의 개념 성격 기능과 장학담당자 역할 - 장학행정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체계 및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