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태도][바른생활][생활태도][가정교육][교육방송프로그램]바른생활태도의 의의, 바른생활태도의 필요성, 바른생활태도와 가정교육, 바른생활태도와 교육방송프로그램, 향후 바른생활태도와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바른생활태도의 의의

Ⅲ. 바른생활태도의 필요성

Ⅳ. 바른생활태도와 가정교육
1. 가정교육의 중요성
2. 가정과 학교와의 연계적 지도의 필요성

Ⅴ. 바른생활태도와 교육방송프로그램

Ⅵ. 향후 바른생활태도와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 학생 이해 활동의 의의와 원리
- 학생이 자신을 이해하고 스스로 자기 의사를 결정, 책임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학생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제공하는 교육 활동
- 학생 이해는 그 학생 개인의 성장 발달을 위해서 수행되어야 함.
- 학생 자신과 그가 속해 있는 환경을 같이 고려해야 함.
- 학생의 권익 보호를 위한 사적 활동과 비밀 보장에 대하여 유의해야 함.

(2) 학생 이해를 위한 조사 방법
(가) 표준화 검사
1) 표준화 검사의 의의
검사의 제작 과정과 검사 절차상 연구검증을 거쳐 제작된 것으로 피검자의 능력이나 특성을 학생이 속한 집단의 전체 평균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표준화된 기준(norm)이 있는 검사
2) 표준화 검사의 기능
예측의 기능, 정치(定置)의 기능, 진단의 기능, 조사의 기능
3) 표준화 검사의 종류
가) 능력 측정 검사(시간제한 있음)
① 지능 검사
- 개인의 지적 능력을 상대적으로 평가, 지능지수(IQ)로 표현함.
- 집단검사와 개인 검사가 있음.
② 적성 검사
- 개인의 잠재능력 및 특수한 능력을 발견, 측정
- 진학.직업에 대한 중요 정보 제공, 개인의 미래 학업이나 직업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
③ 학력 검사
- 학생의 교과 성취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
- 학습의 정도와 학습 속도의 측정, 다른 학생과의 비교, 교과 영역간의 비교 등을 통하여 학력수준에 따른 개별화 지도와 수준별 수업 등에 활용
참고문헌
안병자(2004) :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이혜숙(2002) : PBL에 의한 바른생활과 수업 설계 및 평가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조이섭(2001) : 생활지도 프로그램이 어린이의 기본생활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최윤정(2003) : 바른 생활습관 익힐 때 보는 책, 계림닷컴
채문희(1987) : 담임교사의 역할이 학생의 학습 및 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황호영(2007) : 초등학생의 학습 및 생활 실태 분석, 인제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의미,필요성, 인성교육의 방법,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생활지도,특별활동,재량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실천과제
  • 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의 방법,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생활지도, 인성교육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 향후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Ⅰ. 서론Ⅱ. 인성교육의 의미Ⅲ. 인성교육의 필요성Ⅳ.인성교육의 방법Ⅴ. 인성교육의 지도원리1. 통합적 접근의 원리2. 지속성의 원리3. 관계성의 원리4. 자율성 원리5. 체험의 원리Ⅵ. 인성교육의 생활지도Ⅶ. 인성교육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Ⅷ. 인성교육의 문제점1. 가정에

  • 성인 미디어교육
  •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따라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성인들에게 교육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2. 미디어교육은 하나의 취미생활성인 대상의 미디어교육은 캠페인 차원에서 독려할 수는 있어도 청소년의 미디어교육처럼 의무적이고 장기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단기적인 프로그램으로 미디어교육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에 성인들은 미디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진로탐구는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이를 위해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함은 물론,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영양 교육Ⅰ.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의 개념1) 영양교육의 상담의 개념(1) 의의- 개인이나 집단이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는데 합리화되도록 하는 방법이나 행위이다.- 영양에 관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대상자들에게 바르게 이해시킨다.- 사람들이 자기들의 의지로 행동하는 의욕을 갖고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준다.- 영양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스스로 태도를 변화시켜 실천하게 하는데 있다.(2) 목적- 식품과 영양

  • 기관 방문 보고서 인천삼산초등학교 방문 - 인천삼산초등학교 소개 -
  • 교육목표‘스스로 탐구하는 예절 바른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여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예의 바른 어린이, 스스로 탐구하는 창의적인 어린이, 새롭게 생각하고 실력을쌓는 어린이, 몸이 튼튼하고 정신력이 강한 어린이를 교육목표로 정하여 실천하고 있으며, 기초교육을 중시하는 교실수업과 인간교육을 지향하는 생활지도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특색사업으로 ‘꿈을 가꾸는 I brand 프로그램을 활용한 진로인식능력 함양’ 을 전개하고 있다. 4.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