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장애아동][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출현률,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과 놀이활동, 특수아동(장애아동)과 연극놀이, 특수아동(장애아동)과 교육캠프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출현률
1. 정의 및 산식
2. 특수교육대상자 출현율 및 장애인구수

Ⅲ.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1. 기능적․형태적 장애(impairment)
2. 능력장애(disability)
3. 사회적 장애(handicap)

Ⅳ. 특수아동(장애아동)과 놀이활동

Ⅴ. 특수아동(장애아동)과 연극놀이
1. 듣기(listening)
2. 눈 맞춤(eye contact)
3. 신체 인식하기(awareness of the body in Space)
4. 신체적인 협응(physical coordination)
5. 신체적 표현(physical expressiveness)
6. 표정연기(facial expressiveness)
7. 언어적 표현(verbal expressiveness)
8. 초점과 집중(focus and concentration)
9. 융통성과 문제해결능력(flexibility and problem-solving skills)
10. 사회적인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11. 자신감(self-esteem)

Ⅵ. 특수아동(장애아동)과 교육캠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는 소중하다. 어떠한 상황이든지, 장애 학생을 먼저 고려하여 교육현장에서 어떠한 일을 담당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장애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교육을 통하여 능력을 신장시키며, 어떤 장애든 한 인간으로 대우하고, 사랑과 관심으로 대할 때 문제가 해결된다.
항상 아동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과잉보호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장애 학생을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특별 대우하거나 차별하지 않으며,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도와주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작은 변화와 발전에도 기뻐하고, 바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함께 나누는 삶의 길을 선택하는 것은 그리 쉽지만은 않다. 우리의 삶이 타인을 돌아볼 여유조차 갖기 어려운 바쁘고 고단한 시간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는 장애 아동의 행동문제와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가장 가능성 있는 요인들을 갖고 있다. 학교에서 아동들의 정서면, 지적학습면, 신체발달면, 습관, 행동 등을 살피고 분석해서 지도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고 계획하고 준교사로서 아동들에게 모범을 보여 교육적인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특수교육 현장에 일익을 감당하는 소중한 자원임을 명심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김춘일, 이유훈,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특수교육, 1994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사례 연구 방법,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 대구대학교 학교교육 재구조화 및 완전통합교육연구소, 교과별 과제 및 활동의 연계성분석연구,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교과용도서, 1999
․ 서울초등특수교육연구회, 특수교육 자율연수교재, 1993
․ 정정진, 이효자, 정애동, 특수유치원설치 모형, 국립특수교육원, 1995
․ 정춘분, 초등교육과 장애아동 가족 지원, 현장특수교육 제7권 3호, 국립특수교육원, 1999
․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시사고발 프로그램별 제작인원 비교 55 프로그램별 편당 제작비 55 2000년 언론중재 내역(MBC) 60 각종 소송진행 현황(2000.12월 기준) 61 자료화면 형태 분석 63 「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과, 의료혜택, 법률상담, 직업상담, 교육상담 등이 있다.둘째, 심리치료 서비스로서 이것은 혼외관계 임신에서 발생하는 정서적인 장애나 갈등, 긴장 등의 문제나 그 외의 임신과 관련된 심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돕는 서비스가 속한다. 구체적으로는 미혼모와 그 가족 간의 변화된 관계, 미혼부와의 관계, 동료들과의 변화된 관계, 임신이나 예상되는 출산 경험에 대한 미혼모의 반응, 아동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 자아개념의 변화, 임신을 하도록

  • 여성장애에 정의와 원인 및 종류와 해결방안 조사분석
  • 장애에 대한 문제점 분석2. 유형별 기사제목1) 직업적 측면2) 교육적 측면3) 인권적 측면4) 여가,문화적 측면5) 법률,정책적 측면6) 소득,경제적 측면7) 성적 측면8) 기타 측면3. 유형별 기사내용4. 유형별 기사내용분석1. 여성장애인에 대한 문제점 분석1) 여성 장애인문제 분석틀 여성장애인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여성장애인의 삶 전체를 포괄하고 통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분석틀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여성장애인의 평등생활과 자립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과 더불어 지극히 개인적인 서술이 되므로 이 부분에서 참신함이나 독특함이 보이면 전체적으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4) 학창생활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생활이다. 그 이전의 학교생활들은 특징적이고 개괄적인 것을 간단히 소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얘기는 대학생활이나 최종학교의 생활에 맞추어서 한다. 전공이나 활동했던 분야를 지원업종과의 연관성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서술해 준다면 기

  • [사회복지] 여성장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 과 장애여성Ⅲ. 여성장애의 문제 및 현황1. 장애여성의 문제2. 현황 및 실태Ⅳ. 여성장애에 대한 복지현황1. 법 2. 정책3. 서비스Ⅴ. 외국의 장애여성 관련 법 및 기구1. 장애여성에 관한 법2. 장애여성 관련 국제기구 및 전문기관Ⅵ. 지역사회 내 장애여성 서비스 사례분석1. 성프란치스꼬장애인복지관 개요2. 성프란치스꼬장애인복지관의 서비스3. 실무자 인터뷰Ⅶ. 여성장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1. 인권문제해결을 위한 과제2. 교육문제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