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 방침,중요성,주의점, 기본생활습관지도 주요내용,단원별지도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 문제점,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방침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요성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목적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주의점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주요내용
1. 등하교 지도
2. 화장실 사용 지도
3. 안전 생활 지도
4. 인사 예절 지도
1) 고마운 정신의 생활화
2) 인사하는 바른 태도
3) 경우에 따른 인사법 지도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단원별 지도방법
1. 모둠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모둠집단의 조직
2) 모둠집단 활동 내용
2. 오늘의 명상 프로그램 운영
3. 금주의 노래 프로그램 운영
4.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훈련

Ⅷ.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문제점

Ⅸ.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 과제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습관은 어떤 일정한 환경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이 의식적으로 일정한 형태로 반복되어서 마침내는 아무런 의식 없이도 그 환경에서는 그 반응이 기계적으로 이루어짐을 뜻한다. 즉 습관은 일정한 행동이 반복되었을 대 주위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형성되어지는 행동의 패턴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습관을 제2의 천성이라고 한다. 또 인간은 생득적인 요인과 습관에 의하여 인성이 형성되고, 이 인성이 환경과의 관계를 성립시키고 있으므로 습관은 인격의 기저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혼자가 아닌 가정과 사회가 함께 공유해야 하는 문화가 우리의 기본생활 속에 있으며 우리 모두가 실천해야 하고 계승 또는 변화시켜야 하는 가치와 규범이 기본생활 습관 속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생활 습관 지도는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기본생활 습관 형성은 경험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이며, 학습의 결과이므로 이는 교육될 수 있는 것이다 . 습관의 형성은 그 행동이 더욱 강화․촉진되어서 자극에 의한 반응이 자동적으로 일어나 시간과 에너지가 절약되는 유익한 점도 있지만 만성에 빠질 위험도 있으므로 바람직한 습관 형성에 정성을 쏟아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습관 형성 교육을 의도적으로 하지 않으면 나쁜 습관이 형성되어 고질화될 수 도 있으므로 어릴 때의 좋은 습관 형성은 중요한 과제라고 하였다.
기본생활 습관 교육이란 한 개인의 생화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것을 익혀서 습관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한 개인의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인간다운 삶이 이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기본생활 습관은 생득적 행동인 반사 행동과는 달리 출생 후 환경에 의해 후천적으로 동일한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므로 이를 습관화시키는 일은 초등교육의 과제라고 하겠다.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방침


⑴ 학년초 1달을 기본생활 습관 형성 중점지도의 달로 지정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⑵ 기본생활 습관 지도요소를 연간 지도계획에 용해시켜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참고문헌
강원도교육청(1995) / 기본생활 습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자료
대구 서도 초등학교(1995) / 자주적인 활동을 중시한 기본 생활 습관 교육,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인천 신흥초등학교(1987) / 질서 예절 청결 지도를 통한 바른생활 정착
이성진(1983) / 학교에서의 행동수정, 서울 : 배영사
안병자(2004) /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종설(1997) / 기본생활습관 프로그램을 적용한 저학년 아동의 바른 생활 태도함양, 현장연구, 목도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도덕교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생활습관교육1. 기본 생활 습관과 교육과정 2.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활지도 방향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인성교육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보훈교육1. 도덕과 교육에서 보훈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을 할 때 내용 조직의 원리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생활 영역별․학년별 교육과정내의 보훈내용 요소1) 3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훈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2) 4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 [초등교육] 초등학교 학교교육과정 평가 방안
  • 개선 방안을 찾아보았다. Ⅱ. 계획 단계에서의 평가1. 배경 평가 : 교육목표의 설정가. 실태조사1) 실태조사 내용 (1) 지역의 특수성 : 학교의 자연환경, 인문환경, 사회환경(2) 학교의 실태 : 교원의 실태, 교과연구써클, 시설 및 교구설비(3) 학생의 실태 :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생활태도, 기본생활습관, 흥미와 관심, 특기, 신체적 발달, 체력과 운동 및 기능의 정도2) 실태조사 방법(1) 환경, 시설, 인구학적 변인 : 사실 조사, 관련 리포트, 간행물 문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내용으로 소학교에서 다루었던 교과로는 심상과는 수신독서작문습자산술체조이며 고등과에서는 기본교과 외에 지리와 역사이과도화재봉을 추가로 다루었다. 1906년 이후 보통학교에서 다루었던 교과는 독서가 국어와 한문, 일어로 분리되었고 보습과에서는 수공, 농업, 상업 가운데 한 두 과목을 더하게 하였다. 5. 교육방법과 평가교수 방법은 서당의 개별학습방법에서 대단위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식으로 바뀌었다. 갑오개혁 직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