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글 구조][글 이해][사실적 독해][비판적 독해][감상적 독해]글의 구조, 글의 이해, 글의 표현, 글의 사실적 독해(사실적 읽기), 글의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 글의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글의 구조
1. 미시 구조의 파악
2. 거시 구조의 파악
Ⅲ. 글의 이해
Ⅳ. 글의 표현
1. 글의 표현
2. 글의 표현 방법(수사법)의 정의
Ⅴ. 글의 사실적 독해(사실적 읽기)
1. 정의
2. 역할
1)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2)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다
3)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글 전체의 내용 구조를 파악하고, 전체 내용을 요약한다
Ⅵ. 글의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
1. 개념
2. 배경
Ⅶ. 글의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
1. 글 내용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주제나 구성에 대한 정의적 반응
2)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정의적 반응
2. 언어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언어 구사에 대한 반응
2) 이미지
3. 글의 감상과 독해
4. 문학 작품 감상의 요소
1) 인물
2) 구성
3) 장면
4) 시점
5) 문체
6) 심상과 상징
7) 정서
8) 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단의 구성 원리를 알아간다. 문단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알게 해 준다. 실제로 문단을 찾아 이렇게 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그런데 또 많은 문장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중심 내용이 두 가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아예 중심 내용이라 할만한 것이 없는 것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바람직한 문단이 아니지만 그런 경우가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 준다.
중심 내용의 위치를 알아간다. 일반적으로 문단의 중심 내용은 문단의 앞부분에 있다. 그리고 문단의 뒤 부분에 있는 경우도 있고, 중간에 있는 경우도 있는데 중간에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 점을 인식시킨다. 글 전체(주제)를 볼 때에는 앞부분에 있는 경우와 뒷부분에 있는 경우가 있는데 뒷부분에 있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표지어(signal word)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예를 들어, 비교하면, 이와 같이, 요약하면, 가장 중요한 말은 등과 같이 단서가 될만한 내용에 주의하며 읽도록 하는 것이 좋다. 요약하면, 가장 중요한 말은 등과 같은 말이 나오면 그 다음 내용이 중심 내용이 될 가능성이 높음을 인식시켜 준다. 그리고 '예를 들어, 한 예로'와 같은 말 다음에 나오는 내용은 중심 내용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인식시켜준다.
연습을 할 때에는 그냥 눈으로 읽지 말고 삭제하는 활동을 한다. 짧은 문단을 제시하고 한 문장 단위로 문단의 중심 내용이 될 수 있겠다 싶으면 0표, 잘 모르겠으면 ?표, 아닐 것 같으면 그 문장을 삭제해 가는 활동을 해본다. 또는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긋거나 문단이나 글 전체에서 관계있는 것끼리 서로 연결해 보는 활동을 강조한다.
글 구조도를 만들어 본다. 흔히 문단 나누기 지도를 하는 것처럼 이 글의 짜임을 그림으로 나타내 보는 활동을 많이 해 본다. 이때 시간 순서로 되어 있는 글, 비교 대조로 된 글,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 형태로 된 글 등이 있을 텐데, 그 글의 조직 패턴에 따라 그림의 형태를 달리하도록 한다. 구조도를 만들면 글의 전체적인 조직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글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 다음에 글을 읽을 때에도 글의 전체적인 조직 방식을 고려하며 읽게 되는데, 이것을 알게 되면 일반적으로 읽을 글의 내용을 좀더 많이 회상, 기억하게 되고, 글의 줄거리와 주제를 좀더 잘 이해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교양교재편찬위원회(2003), 글과 표현, 명지대학교출판부
마운용(2010), 독서 교육과정의 비판적 독해 활동 연구, 수원대학교
심우철(2012), 독해의 7법칙, 리딩영어사
왕문용(1995), 문장의 해석과 비판적 독해, 강원대학교
정규선(2001), 어휘력 신장이 글의 이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정영호(1998), 글의 구조에 대한 단계적 분석, 부산여자대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