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읽기교육 지도 내용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2. 읽기란 무엇인가?
3. 독서 교육의 목표 비교
4. 읽기 교육의 내용 영역 체계의 변화
5. 학년별 지도 내용 비교
● 중학교 1~3 학년군의 ‘읽기’ 영역
● 고등학교 심화선택과목 <독서와 문법>
본문내용
1.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1) 읽기 교육의 필요성
책을 읽는 것은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운 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며, 문자의 힘으로 이루어진 현대 문명에서 읽기는 핵심적인 의사소통 수단이고 개인의 사고와 내면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가장 정련된 도구이다.

2) 읽기 교육의 목표
① 문자 획득 : 읽기를 가능하게 하는 기초적이고 선행적인 학문으로, 독서 교육 입문 과정의 필수 전제 요건이다.
② 독해 : 글자를 읽는 기초 능력보다 나아가 글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용 또는 비판할 수 있는 이해 능력이 필요하다. 이때 주제에 대한 사전지식, 글 구조, 목적 등의 요소가 내용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

③ 독서 활동 : 위와 같은 이해 능력은 실제의 독서 활동을 통해 가치를 살릴 수 있다. 나아가 자신의 독서행위 자체를 하나의 문화적 맥락에서 파악하고 독서행위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여 궁극적으로 독서문화 형성을 추구해야 한다.

2.읽기란 무엇인가?
1) 해독과 해석
① 해독 : 읽기의 기초 과제로서, 기호의 규약을 아는 것을 말한다.

② 해석 : 해독이 성취된 상태에서, 그 기호의 자체의 규약적인 의미를 아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학교 어린이부와 중고등부 성가대 등에 봉사하며 청년회 혹은 대학부에서 활동한다. 많은 교회가 1인 2역 또는 3역까지 할 정도로 젊은이들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의 청년지도는 전적으로 설교에 의존되어 온 실정으로, 청년교육은 극히 소홀하여 대학부나 청년부를 위한 교육 내용을 정선하여 실시한 교단은 거의 없고, 뿐만 아니라 교육의 방법과 평가 등에 관해서는 연구되어 있지 않으며 전통적인 것을 답습하고

  • [가정교육] 졸업논문-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개정 교과서 분석과 적용
  •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개정교과서 분석과 적용목차Ⅰ. 서론Ⅱ. 선행연구 고찰Ⅲ.본론1. 중학교 교과서 분석1) 중학교 기술가정1 (천재교육. 이승신 외 7인)2) 중학교 기술가정1 (상문연구사. 심정숙 외 7인)3) 교과서의 보충내용 제안2. 식생활 교육 지원법의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1)식생활 교육 지원법 원문2)식생활 교육지원법 제2장 식생활 교육의 기본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표 목차표1. 2009 개정 교육과정. 중고등

  • 외국어교육 중국어교과 목표, 외국어교육 중국어교과 중학교,고등학교교육과정(중국어Ⅰ,중국어Ⅱ), 외국어교육 중국어교과 교수학습방법,평가
  • 중고등학교의 외국어 교육 과정에서 그 핵심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분되는 언어 기능을 길러 주는 것이다.그러나 진정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서는 언어 기능을 습득하게 할 뿐 아니라 언어 구사를 위해 필요한 언어 기능을 포함한 여러 기능들, 즉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하게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의도에서 고등학교 외국어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기능 습득을 위한 의사소통 활동 중심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의사소통 활동이

  • 초등학생 저학년 초기문자지도방안00
  • 학교 저학년일 때 그들이 학습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학부모와 교사들의 유기적인 협조를 하여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는 국어에 대한 공식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기초적인 문식성을 익히게 되므로 국어과 교육의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그러나 정작 이 단계의 기초 문식성 지도는 취학 전에 가정과 유치원에서 이미 비공식적으로 문자 습득 위주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식 때문에(이두석, 2001), 문자 지도 내용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3) 교사는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와 교수 능력, 그리고 탐구 능력을 지녀야 한다.교사는 평소에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하여야 하며, 이는 초등학교 교사에게도 예외가 되지 않는다. 교사의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가 피상적 수준에 머무르게 되면, 그 교사는 아동들에게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내용 요소와 주변적인 내용 요소를 구분하여 제시하지 못하게 된다. 본래 강조를 두어 가르쳐야 할 개념이나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