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 팀티칭(협력교수)의 필요성, 팀티칭(협력교수)의 형태, 팀티칭(협력교수)의 적용과정, 팀티칭(협력교수)의 장단점, 팀티칭(협력교수)의 유의사항, 향후 팀티칭(협력교수)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

Ⅲ. 팀티칭(협력교수)의 필요성

Ⅳ. 팀티칭(협력교수)의 형태

Ⅴ. 팀티칭(협력교수)의 적용과정
1. 팀티칭의 준비
2. 팀티칭의 적용 과정
3. 적용상의 유의점
1) 팀티칭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의 팀티칭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
2) 특히 본차시와 관련지어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이고 어느 정도 진행을 해 주어야 하는지 등 역할 분담에 대하여 불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다
3) 교재의 유형과는 무관하게 모두 같은 팀티칭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4) 본 차시의 내용이 팀티칭의 방법에 맞지 않는 내용을 팀티칭을 하기 위하여 억지로 적용하는 예가 있다
5) 팀티칭이라고 하여 무조건 이웃반과 합반을 시도하는데 학급내의 팀티칭방안과 인접학년과의 협력방안도 고려되어야 한다
6) 교사의 역할이 불분명하여 학습활동에 오히려 혼선을 주고 있다

Ⅵ. 팀티칭(협력교수)의 장단점
1. 팀 티칭의 장점
2. 팀 티칭의 단점

Ⅶ. 팀티칭(협력교수)의 유의사항

Ⅷ. 향후 팀티칭(협력교수)의 발전 방안
1. 학교 규모에 따라 팀을 탄력적으로 편성한다
2. 교사 외의 인적 자원을 많이 활용한다
3. 교사 각자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고 다양한 이견을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4.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완전통합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 일반학급 교사는 장애학생이 성공적으로 학습 할 수 있고 생활 연령에 적절한 교실에서 학습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일반교육 교사는 전교를 통해 학급에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이 한 곳에 배치되어 풍부한 학습을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조치를 환영해야 한다. 일반교육 교사는 이런 환경에서 장애학생 학습이 일반학생과 나란히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다음 몇 가지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겠다.
일반교육 교사는 모든 학생이 상호 인간존중, 개인차, 협력적 가치를 추구하게 해야 한다. 완전 통합된 학생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게 되고 개인차를 알게 된다. 담임교사는 모든 사람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를 수용하며, 그것 때문에 차별대우를 받지 않는 환경에서 학생이 학업성취가 잘 이루어진다는 것에 대한 놀람은 적지 않을 것이다. 학생들은 모든 사람은 무엇이고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데 대해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 … 중 략 … ≫




Ⅱ. 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

팀 티칭이란 교수 조직 개선의 한 형태로 2명 이상의 교사가 팀을 이루어 협동적으로 계획하고 교수하는 수업 방식으로 팀의 교사는 역할을 분담하여 여러 학급의 아동을 해체해 이룬 한 무리의 학생을 필요에 따라 대집단, 중집단, 소집단, 개별 등 탄력적으로 집단을 편성하여 학습 및 생활을 지도하는 방식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미향(2008), 팀 티칭 수업에서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의 파트너쉽 발달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김은하(2011), 초등학교 팀티칭 파트너쉽의 사례 연구, 인하대학교
○ 류승희(2010), 원어민 보조교사 팀티칭 : 현황 및 질적 개선 방안, 경희대학교
○ 박상숙(1980), 팀 티칭에 의한 유치원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상사구웅(1986), 팀·티칭에 의한 개별지도,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하민수(1998), 초등학교 수학 교과 팀 티칭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00
  • 과정을 거치고도 사람에 따라서는 모든 어려움을 자신의 성장으로 연결시키는 역량을 발휘하여 남한의 경쟁적인 사회여건 속에서도 훌륭히 적응할 수 있는 것이다.새터민 청소년이 남한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필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았다.첫째, 새터민 청소년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그들이 잘 적응하고 있든, 혹은 방황하는 중이든 상관없이 그냥 그 모습 자체로 바라봐주기를 원할 것이라는 사실이었다. 싸늘한 시선으로 냉대하는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수요목1) 강승혜 외(2010) 행위 문화물질 문화식생활향토 음식 현대 음식 음식 풍속의생활의복 예절 현대 의복주생활주택 구조와 배치 한국인의 주거 형태(아파트, 단독 주택)제도 문화가족전통 가족 제도(대가족제) 관혼상제 및 관련 풍습의 일부정치한국의 정부 형태경제전통 경제생활(두레, 품앗이,5일장 등) 전통 경제 체제(자급자족, 교환 경제) 한국의 경제 발전 과정교육공교육의 형태와 학제 한국인의 교육관관념문화윤리효와

  • 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와 원리, 팀티칭(협력교수)의 분류, 팀티칭(협력교수)의 필요성, 팀티칭(협력교수)의 학습전개과정, 팀티칭(협력교수)의 장단점, 팀티칭(협력교수)의 평가, 팀티칭(협력교수) 지도방법 분석
  • 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와 원리, 팀티칭(협력교수)의 분류, 팀티칭(협력교수)의 필요성, 팀티칭(협력교수)의 학습전개과정, 팀티칭(협력교수)의 장단점, 팀티칭(협력교수)의 평가, 팀티칭(협력교수)의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팀티칭(협력교수)의 정의와 원리Ⅲ. 팀티칭(협력교수)의 분류1. 지도자의 구성으로 본 팀티칭1) 일반형2) 추가 배치형①3) 추가 배치형②2. 역할 분담으로 본 팀 티칭3. 지도 형태로 본 팀티칭1) 도달도별 학습2) 학습 과제

  • 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 과정2) 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3) 개방식 공간4) 열린 인간 관계5) 열려 있는 마음4.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은 자유의 원리, 환경의 원리, 존중의 원리를 기초로 하여 개별화와 개성화를 중핵적 원리로 삼고 있으며,1) 교육내용면의 유의점은 기본적 학습 기능의 재 체계화기존 학습 내용의 대담한 정리와 정선학습 내용과 더불어 학습경험 과정의 중시탐구과정, 창조과정, 적용과정의 중시학습자의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경험의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1. 통합의 과정1) 내부심리 영역에서의 통합2) 둘째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통합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4) 학교내의 제도적 영역에서의 통합5) 사회적 영역에서의 통합2.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1) 사회적 기대2) 개별 목표3) 교육과정의 계획Ⅲ. 장애인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1.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