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처벌][체벌][형벌][벌칙][벌점][훈육][훈계][교사][선생님][교육][수학][범죄][범죄자]처벌, 체벌, 형벌, 벌칙, 벌점 분석(벌, 처벌, 체벌, 형벌, 벌칙, 벌점, 훈육, 훈계, 교사, 선생님, 교육, 수학, 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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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처벌

Ⅱ. 체벌
1. 체벌 불가피론 - “나도 때리기 싫어, 어쩔 수 없이 때리는 거지”
2. 체벌 적극적 옹호론 - “말로하면 안되는 것도 때리면 돼”, “선생님, 제발 우리를 위해서 때려주세요”
3. 체벌 불가론

Ⅲ. 형벌
1. 형법
2. 형법의 보호적 기능
3. 형법의 보충성의 원칙
4. 비범죄화이론
5. 형법의 보장적 기능
6. 형법의 사회방위적 기능
7. 형법의 규제적 기능
8. 죄형법정주의
9. 관습형법금지의 원칙
10. 형법불소급(소급효금지의 원칙)의 원칙
11. 명확성의 원칙
12. 절대적 부정기형금지의 원칙
13. 유추해석금지의 원칙
14. 적정성의 원칙
15. 형벌의 시간적 효력
16. 행위시법(구법)주의
17. 재판시법(신법)주의
18. 한시법
19. 추급효인정설(적극설)
20. 추급효부인설(소극설)
21. 동기설(절충설)
22. 백지형법
23. 형벌의 장소적 효력
24. 속지주의
25. 속인주의
26. 보호주의
27. 세계주의
28. 형벌의 인적 효력
29. 형법이론
30. 형벌이론
31. 응보형주의(절대설)
32. 절대적 응보형주의
33. 상대적 응보형주의
34. 목적형주의(상대설)
35. 일반예방주의
36. 심리강제설
37. 특별예방주의
38. 범죄포화의 법칙
39. 교육형설
40. 이원주의
41. 범죄이론
42. 객관주의
43. 주관주의
44. 고전학파
45. 근대학파

Ⅳ. 벌칙
1. 벌칙 대상들이 나오지 않을 때
2. 처음 시작할 때 앞자리를 비고 뒷자리만 앉을 때
3. 참가자들이 게임에 소극적으로 임할 때
4. 남․녀 짝을 정하는 법
5. 외모에 자신있어 하는 여자 참가자에게
6. 안경을 쓴 참가자에게
7. 여자 참가자에게 남성상에 관해
8. 서너명의 벌칙 대상들이 무대로
9. 잘생긴 남녀 참가자에게
10. 게임에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때

Ⅴ. 벌점
1. 벌점제 시행 준비
2. 벌점카드 발부 또는 우애부 활동 일지 기재와 벌점 처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처벌

Thorndike(1911)처음으로 긍정적 강화와 처벌이 대칭적으로 반대적 과정을 포함한다는 것을 제안한다. 단지 긍정적 강화로서 행동이 강화되며, 그리고 처벌은 행동을 약화한다. 이후 몇 년에서 Thorndike는 그가 그의 연구의 일부에서 지지되는 증거를 발견하기위해 실패되었기 때문에 처벌이 행동을 약화한다는 생각은 포기하였다.
그러나 효과의 긍정적 법칙의 단지 그 반대에 필적하는 효과의 부정적인 법칙에 대한 믿음은 약간의 연구자와 함께 관심도 계속 유지 되었다.
효과의 부정적인 법칙의 분석을 위한 한 가지접근은 Premack과 그의 동료에 의해 시작되었다. 내가 7장에서 논의했던 것과 같이 Premack은 긍정적 강화가 높은 가치화되어진 활동이 포함되어진 기회가 낮은 가치의 행동의 앞선 수행에 의존하기 위해 만들어 질 때 발생한다는 것을 제한한다.
처벌에서 낮게 가치화 되어진 활동은 놀게 가치화 되어진 행동의 그 수행위에서 우연의 발생으로 인해 만들어 진다. 쇼크에 스스로 노출하는 것은 예를 들어 음식을 위해 레버를 누르는 것보다 매우 낮게 있음직한 일이다. Hence, 충격은 레버를 누르는 것에 처벌할 수 있다. 강화계획과 함께 수단이 되는 반응은 증가되어지고 그리고 강화반응 기초 반응-자유 반응 상에 관계하여 감소한다. 처벌 계획과 함께 수단이 되는 반응은 감소되며, 강화와 처벌 반응은 기초 상태의 관계에 의해 증가되어진다. 더군다나, 두 사례에서 낮은 가치화 된 행동에서 증가하거나 감소되는 반응은 더 높게 가치화 된 행동이다. 이 방법에서 보여 지는 것으로서 강화와 처벌의 과정도 같은 효과를 생산한다. 조작적으로 그것에는 오직 한 가지 중요한 차이이다. 처벌에서 개인은 낮은 가치화 된 활동에 관계하는 것에 강제되어진다. 개인도 일반적으로 혐오 자극에 그들 스스로 노출되지 않는다. 강화에서 개인도 그것 스스로 우연성에 의해 낮게 가치화 된 활동 안에서 관계되어 지도록 유도하게 된다.
처벌과 강화사이의 유사점은 프리맥이 아이들이 놀이 치료행동을 포함하는 흥미로운 경험에서 실험되어 지는 것에 의해 가정되었다. 기초단계에서 아이들은 세 개의 장난감과 함께 노는 것이 관찰되었다. 그 장난감들은 어떻게 많은 시간동안 아이들이 그것 각각과 보내는 시간에 기초하여 높음, 중간, 낮음으로 단계 되었다. 그 아이들에게 강화 그룹과 처벌 그룹을 배정하였다. 강화그룹에 대해서 높은 단계의 장난감으로 갖고 노는 1분은 낮은 단계의 장난감을 갖고 노는 1분 후에 요청되었다. 처벌 그룹에 대해서는 낮은 단계의 장난감을 갖고 노는 1분은 높은 단계의 장난감을 갖고 노는 1분 후에 요청되어졌다.
참고문헌
김준성(2008) / 형벌목적성에 관한 형법상 책임원칙의 기능, 한국치안행정학회
김현주(2000) / 위반 행동에 따른 체벌수용 유형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안중호 외 3명(2010) / 처벌과 윤리교육이 정보보안준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 학회
윤옥경(2006) / 형벌의 사회적 맥락, 한국교정학회
이종근(2011) / 체벌의 허용범위에 대한 비교법적 연구, 동아대학교
최문호(2009) / 상벌점제 운영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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