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죄를 지으면 감옥에 들어간다. 죄의 정도가 심한 경우는 사형을 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현대와 같은 형법제도가 정착되기 이전, 근대 이전엔 범죄를 저지를 경우 신체에 직접적인 고통을 가하는 일이 많았다. 지금도 고문이나 감옥 안에서의 학대와 같이 신체적인 수단으로 죄에 대한 처벌을 하는 예는 남아있으나, 손을 자른다거나 사형을 거행할 때 막대한 고통을 준다던지 하는 행위는 없어졌다. 옛 바빌로니아 법률에 따른다면 사람을 다치게 했으면 가해자도 똑같이 당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돈을 뺐었으면 자신도 똑같은 처지에 당해야 했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일견 매우 당연한 것 같은 제도가 왜 점점 약화되어 간 것일까. 죄에 대한 처벌은 언제나 존재해왔지만, 처벌에서 신체에 직접적으로 위해를 가하는 정도가 점점 줄어가고 있는 듯 하다. 푸코는 신체에 대한 형벌이 어떻게 해서 수감자의 시간을 빼앗아 규율을 강제하고 있는지, 사회 전체에 대한 감시제도가 어떻게 확대되어 나갔는지, 감옥이 가지는 의미 등에 대해 반복해 설명하고 있다. 개개인을 통제하는 것이 극단적으로 표현된 곳을 감옥이라고 상정한 푸코는, 병원, 학교, 군대 등에서 감시, 규율을 통한 통제가 어떻게 행해지는 지를 보이고, 감옥의 상징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감시와 처벌독후감1. 감시와 처벌 소개2. 감시와 처벌 핵심내용 요약3. 기억에 남는 문장과 느낀점4. 느낀점 (독후감)1. 감시와 처벌 소개1975년 미셸 푸코가 집필한 “감시와 처벌”은 과거 중세시대부터 현대시대 까지의 감옥의 역사에 대해 분석하고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하지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건 단순히 감옥의 역사가 아니라 감옥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인간을 통제하고 처벌하는 권력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이다.미셸 푸코는 이
을 읽고국어와 작문 기말 숙제로 독후감을 쓰는 것이였다. 그래서 나는 감시와 처벌이라는 책을 채택해 읽기 시작했다. 우선 감시와 처벌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18세기까지는 공개고문의 시대로서 범죄자의 육체에 대해 잔혹한 형벌을 공개적으로 가하는 왕조시대로써, 죄인을 태워죽이는 처절한 장면이 의 첫 장면에서 자세히 묘사되고 있다. 잔인한 처벌이 필요했던 이유는 왕권에 도전하는 모든 범죄를 가혹하게
국문학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들 중 한 권을 읽고 발췌요약 및 독후감을 제시(미셀푸코의 감시와 처벌)I. 근대적 형법과 범죄, 그리고 형벌II. 푸코의 감시와 처벌 개관III. 내용 요약IV. 독후감I. 근대적 형법과 범죄, 그리고 형벌현대 형법학자들은 근대 형법은 신적․신화적 근거에서 해방되어 인간적 제도로 이해된다고 주장한다. 이재상, 형법총론(제4판) 43면 이하 참조그들은 형벌이란 범죄에 대한 정당한 응보이던 Kant, Hegel : Kant는 대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들 중 한 권을 읽고 발췌요약 및 독후감을 제시(미셀푸코의 감시와 처벌)Ⅰ. 도입Ⅱ. 작가소개Ⅲ. 제1부 신체형요약Ⅳ. 제2부 처벌요약제1장 일반화한 처벌제2장 유순해진 형벌Ⅴ. 제3부 규율요약제1장 순종적인 신체제2장 효과적인 훈육 방법제3장 일망 감시방법Ⅵ. 제4부 감옥요약Ⅶ. 독후감Ⅷ. 결론Ⅰ. 도입인간은 나약한 존재이다. 인간은 개인의 사생활을 감시하는 보이지 않는 눈 즉, 규율과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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