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릭][루브릭 개념][루브릭 형성과정][루브릭 역할][루브릭 사용방법][루브릭 제작시 고려사항]루브릭의 개념, 루브릭의 형성과정, 루브릭의 역할, 루브릭의 사용방법,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분석(루브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루브릭의 개념
Ⅲ. 루브릭의 형성과정
Ⅳ. 루브릭의 역할
Ⅴ. 루브릭의 사용방법
Ⅵ.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평가에 새로운 대안이 마련되었다
첫째, ‘평가 대상의 확대’이다. 기존의 평가의 주체는 주로 교사로 단일화되어 왔지만, 본 다중지능 교육에서는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 차원의 다양한 접근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러한 평가는 맥락적인 측면에서 실시되므로, 자연주의적 평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다양한 평가 방법의 실시’이다. 다중지능 교육에서 실시된 평가 방법을 보면, 단답형, 구두질문, 에세이(주관식), 수행에 기초한 평가, 관찰, 자기보고 등이 있다. 이러한 평가 기법은 기존의 평가기법에 비해 훨씬 다양한 형식을 사용했다.
셋째, ‘평가자료 보관 방법의 적절성’이다. 시각적으로 제시가 가능한 평가자료는 파일에 보관하며, 정의적 영역의 평가 자료는 대인관계 지능 영역과 개인이해 지능 영역에서 관찰이나 자기 보고에 의해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 김지영(2003), 유아평가에서 루브릭(rubrics)의 활용에 대한 연구, 안양과학대학
◎ 김진인 외 1명(2009), 학습자 참여 분석적 루브릭(rubric) 개발수업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김향숙(2011), 슬기로운 생활과 수행평가의 루브릭 개발, 대구교육대학교
◎ 노원경(2008), 학습전략 루브릭의 개발 및 효과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 범선화(2007),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 조성연 외 1명(2007), 보육교사의 좋은 수업을 위한 루브릭 개발, 수원여자대학
자료평가
- 1500원 값어치를 못하는 자료입니다
- nonst***
(2013.09.21 14:27: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