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릭][루브릭 개념][루브릭 형성과정][루브릭 역할][루브릭 사용방법][루브릭 제작시 고려사항]루브릭의 개념, 루브릭의 형성과정, 루브릭의 역할, 루브릭의 사용방법,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분석(루브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루브릭의 개념

Ⅲ. 루브릭의 형성과정

Ⅳ. 루브릭의 역할

Ⅴ. 루브릭의 사용방법

Ⅵ. 루브릭의 제작시 고려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평가에 새로운 대안이 마련되었다
첫째, ‘평가 대상의 확대’이다. 기존의 평가의 주체는 주로 교사로 단일화되어 왔지만, 본 다중지능 교육에서는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 차원의 다양한 접근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러한 평가는 맥락적인 측면에서 실시되므로, 자연주의적 평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다양한 평가 방법의 실시’이다. 다중지능 교육에서 실시된 평가 방법을 보면, 단답형, 구두질문, 에세이(주관식), 수행에 기초한 평가, 관찰, 자기보고 등이 있다. 이러한 평가 기법은 기존의 평가기법에 비해 훨씬 다양한 형식을 사용했다.
셋째, ‘평가자료 보관 방법의 적절성’이다. 시각적으로 제시가 가능한 평가자료는 파일에 보관하며, 정의적 영역의 평가 자료는 대인관계 지능 영역과 개인이해 지능 영역에서 관찰이나 자기 보고에 의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김지영(2003), 유아평가에서 루브릭(rubrics)의 활용에 대한 연구, 안양과학대학
◎ 김진인 외 1명(2009), 학습자 참여 분석적 루브릭(rubric) 개발수업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김향숙(2011), 슬기로운 생활과 수행평가의 루브릭 개발, 대구교육대학교
◎ 노원경(2008), 학습전략 루브릭의 개발 및 효과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 범선화(2007),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 조성연 외 1명(2007), 보육교사의 좋은 수업을 위한 루브릭 개발, 수원여자대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500원 값어치를 못하는 자료입니다
  • nonst***
    (2013.09.21 14:27: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과정의 3원화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접근법내용수업지도안 분석수업지도안 검토 후 수업내용과 목표, 교수-학습 방법 조정성취도달수준과 숙달수준조절수업 수행 수준 조절(양, 성취도)다양한 수행수준 보여주는 루브릭 개발학습 기초원리 숙달에 필요한 교수방안 고안학습에 필요한 주요 개념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방법으로 나타난 것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이며 최근 보다 많은 분야에서 교육의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해결학습을 흔히 탐구학습 탐구학습이라는 용어는 과학 과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현상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학습절차를 이야기한다. 일반적으로 문제인식 및 체계화, 가설설정, 가설검증, 결과분석, 일반화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원리 이해에 도달한다. 이러한 방법은 교육영역에서도 일찍

  • [교육공학] 평가도구의 제작
  • 분석자료의 활용도구의 개발자료의 수집*7. 포트폴리오각자 다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 때문에 개별화된 수업 목적에 쉽게 적응수업목표와 관련된 산출물 가운데서 학생의 작업을 대표하는 산출물을 평가한 것에 초점학생들의 취약점보다는 강점을 확인하는 데 관심평가의 과정에 학생을 적극적으로 개입시킴. 포트폴리오의 특징(Osterhof, 1994)*평가문항1. 평가도구 중 ‘선다형’의 특징이 아닌 것은?① 난이도 조절이 쉽다.② 채점이

  •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 루브릭야! 야! 야! 이거 왜 이렇게채점하기 어려운거야!4절 평가도구의 제작1) 루브릭의 개념 및 등장시기① 개념 :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서 보이는 반응을 평가자가 관찰 하거나 그 수준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사용하는 수행기준등장시기 : 1990년 수행평가가 기존 지필평가의 대안으로 등장하면서 개발되기 시작1. 선다형2. 논술형3. 장,단점비교4. 루브릭우리나라는7차 교육과정부터 관심보이기 시작!4절 평가도구의 제작2) 루브릭의 역할

  • [교육용소프트웨어] 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와 교육용소프트웨어평가의 필요성, 교육용소프트웨어평가의 방법, 교육용소프트웨어평가의 준거 및 우리나라의 교육용소프트웨어평가, 선진국의 교육용소프트웨어평가에 관한 분석
  • 과정에 대한 전문성에 근거하여 평가위원을 선정하고 있다.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을 고려해 볼 때, 교과과정에의 적합성 또는 교과목 학습을 위한 교수자료로서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는 중요시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넷째,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평가도구로는 체크리스트 형태가 주로 사용된다. 체크리스트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따른 평가도구 사용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