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가치와 내용,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방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 장점과 단점, 포트폴리오평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개념,특징,단계별지도내용,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사례,적용방법,평가
- [인간과경영] 인적자원확보 사례(로레알)
- [2022 교육평가][공통형, 지정형 2] (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2)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수행평가의 개념과 (2) 유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그 사례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 2024년 아모레퍼시픽 91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경제경영 외국자본 개방의 허와 실
- 목차
-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가치
1. 효율적인 평가도구
2. 반성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도구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내용
1. 목표 설정지(Goal-Setting Prompts)
2. 진단 및 형성 평가지(Diagnostic Tests)
3. 작품자료(Documents)
4. 반성적 자기 평가지(Reflection Sheets)
5. 조언자들의 의견(Comments From Other Audiences)
6. 목차(Table Of Contents)
7. 분류표(Label)
8. 활동 수행일지(Journals)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장점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단점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1.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및 기간
2) 연구 방법
3) 연구 진행 과정
2. 연구 결과
1) 포트폴리오 평가의 현장 적용 가능성
2) 교육 과정과 평가를 통합하는 과정에서의 학습 목표와 평가준거와의 연계
3) 수업 과정과 평가를 연계하는 루브릭 구성
4) 다차원적인 평가
5) 표준화 검사와의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Farr 외(1994:11)에 따르면 포트폴리오란 원래 홀더(holder)나 휴대용 상자에 보관되어 있는 단순한 서류를 의미하였는데 인력 관리 분야에서 이러한 서류를 사람을 추천하는 심사 자료로 활용하면서 평가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포트폴리오에 대한 생각이 최근에 새롭게 대두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예술가들은 오래 전부터 자신의 작품을 수집하는 수단으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잘된 작품을 따로 구성하여 전시하기도 한다. 경영학 분야에서는 자신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주식, 채권 등의 투자 자산을 수합한 것을 의미한다. 보험에서의 포트폴리오는 투자자가 투자 분야와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는 자산 목록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포트폴리오는 어떤 분야에서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다소의 개념상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 관계없이 포트폴리오는 기본적으로 연대기적이며,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자기 주도적이면서 공동으로 구성된다는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예술가의 포트폴리오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전 기간에 걸친 성장 과정을 보여준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주제와 기법으로 수행한 작품들을 보여 주게 된다. 그리고 예술가들은 그들의 능력을 대표하는 작품을 결정함에 있어서 많은 사람의 의견을 참고로 한다. 보험 포트폴리오도 마찬가지다. 장기간에 걸친 자본의 생산과 성장이 그 목적인데,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보험 설계사들은 보험, 주식, 채권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투자 요소를 만들어 낸다. 만약 하나의 투자가 실패하면 다른 것이 보충해 주는 셈이다. 이러한 보험 포트폴리오도 역시 다수의 사람에 의하여 구성된다. 시간을 투자하여 기획을 하는 전문적인 보험 설계사를 비롯하여 투자할 자본을 가진 사람, 친구나 동료와 같은 비전문가들까지도 참여한다.
많은 연구자들이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으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학습자 중심이고 과정 중심이며, 자기 주도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Amstead, 1994; Farr et al., 1994; Paulson et al., 1991; Tierney et al., 1991; Rief, 1990).
- 참고문헌
-
남진(1998) : 포트폴리오 평가기법을 적용한 쓰기 수업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배호순(1997) :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한국교육평가 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 발표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이명숙(1996) :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효율적인 대안, 대구교대, 초등교육 연구 논총
이영석·이정화(2001) :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조한무(1998) :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조한무(1999) :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