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유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가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전략과 교육방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능의 정의

Ⅲ.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유형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신체 운동적 지능(body-kinesthetic intelligence)
5.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주의자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9. 실존 지능

Ⅳ.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가치

Ⅴ.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전략

Ⅵ.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자녀 진로 설계
2. 자녀의 지능 계발
1) 다중 지능 계발 방법
2) 언어지능을 계발

Ⅶ.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평가
1. 학습에 있어서의 평가의 의의
1) 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의 원리
2) 평가의 역할(임무)
2. 포트폴리오 평가
1) 포트폴리오란
2) 포트폴리오의 역할
3)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방법
3. 루브릭 평가 체제
1) 루브릭이란
2) 루브릭의 역할
3) 루브릭을 사용하는 방법

Ⅷ.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시간을 학교에 와서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있어 학교가 학생 자신의 성장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고, 학교에서의 모든 관계와 생활이 자신에게 의미있는 것으로 지각된다면 이것은 분명 바람직한 학교교육의 모습이다. 특별히 학생들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사람 중의 하나가 교사라고 할 때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느냐는 학생 자신이 학교에서의 생활을 질적으로 풍부하게 경험할 수도 있고 학교생활 자체에 아예 흥미를 잃어버릴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다중지능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선생님을 더욱 친밀하게 여기게 되었고 선생님과 상호작용하는 수업이 암기 위주에서 벗어나 새롭고 재미있었다고 하였다. 다중지능 수업시간에서는 다양한 수업활동으로 인해 선생님과의 수업 시간이 지루하지가 않아서 선생님이 더욱 좋아졌다고 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다중지능 수업을 통해서 선생님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고 하였는데, 수업에 사용될 자료를 열심히 준비해 주시고 지도해 주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을 통해서 학생들 또한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바로 이러한 친밀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는 학생들의 과제 수행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었다. 학생들의 71.6%가 다중지능 수업의 과제를 자신에게 의미있고 가치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렇게 수업 시간이 즐겁고 수업에서 내준 과제를 더 적극적으로 준비하게 된 학생들이 학교에 오는 기분이 어떨까 하고 생각만 해도 과히 그 모습이 그려진다. 전에는 오기 싫었던 학교, 심지어는 학교가 없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아이들이 학교에 오는 것이 즐거웠다고 한다. 특별히 학습에

참고문헌
김양현,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인터넷자료), 서울교육대학교, 2002
김명희·정태희,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학회, 1997
김양분, 다중지능발달평가척도, 교육개발, 2000
김진희,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사회과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박효정,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1999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이론 78(1). 지능의 개념 78(2). 지능의 이론 78(3). 새로운 지능 이론 78가.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78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78(4). 지능검사 도구의 한계 852. 지능이론의 활용 85(1).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85(2).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85(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853. 창의력개발을 위한 전략 86(1). Crawford의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86(2). Gordon의 발견적 문제해결 방법 86(3). 형태학적 분석(morphological anal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영재교육과정의 개념,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 영재교육과정의 유형과 형식, 영재교육과정의 실태, 영재교육과정의 쟁점, 영재교육과정의 사례,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영재교육과정의 개념1. 미국 교육부(USOE, 1976)의 이론2. Virgil Ward(1961)의 이론Ⅲ.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1. 교육적 차원2. 개인적 차원3. 국가적 차원Ⅳ. 영재교육과정의 유형과 형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구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11. 투사적 기법12. 성취수행 계약제13. 수준별 과제 부과 방법14. 청취시험법15. 프로젝트법16. 현장작업법17. 협동과제 수행 방법18. 과제 태도 및 동기 고취 방안19. 기타Ⅴ. 수행평가의 전반적 특징Ⅵ. 수행평가의 도입 논거1. 발달주의적 평가관1) 발달주의적 평가관의 개념2) 발달주의 평가관의 시사점2. 인지 심리학적 접근1) 학습자관의 비교2) 학습관의 비교3. 다중지능 이론과 평

  • 현대사회와 범죄 -살인과 청소년범죄,사이버범죄에 대해서
  • 교육, 재교육, 그리고 첨단 수사장비의 지속적인 보강작업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폭증하는 사이버범죄에 비해 지금의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다 보니 날로 발생하는 새로운 범죄의 유형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 또한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규제와 윤리지속적인 신종 사이버범죄의 출현과 기하급수적인 사이버범죄의 증가! 이에 대한 효과적 단속방법으로는 당연 적발된 범죄행위에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지능이 지나치게 편파적으로 해석되었으며 주로 학교 상황에서 학업 성취를 예언할 수 있는 능력만을 강조하고, 인간의 실제 삶 안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능력들, 다양한 문화권의 현실 세계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서로 다른 능력들이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했다는 반성이 일어나게 되었다.(문용린, 1999) 그리하여 지능 연구는 다양한 영역의 능력들을 포함시켜 확장되어가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