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탐구활동][그림자][탐구활동]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 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제작, 그림자 탐구활동의 장점,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사례, 그림자 탐구활동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Ⅱ. 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Ⅲ.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제작
1. 태양의 고도 측정기
2. 그림자 길이 변화 관찰 자료 및 계절에 따른 태양의 고도 변화 관찰자료
3. 태양의 고도 측정기 확대 자료
4. 지도서에 나온 방법대로 만든 태양의 고도 측정기

Ⅳ. 그림자 탐구활동의 장점

Ⅴ.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사례

Ⅵ. 그림자 탐구활동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

학생들의 증거 평가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그림자의 모양에 관련된 네 가지의 변인 즉, 전구의 모양, 물체의 모양, 빛의 색깔, 영사막의 기울기 등을 가정하고, 이 변인들과 생성된 그림자의 모양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하기 위한 내용으로 모두 3단계로 구성되었다. 선택한 변인은 증거로 제시된 유형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 나누었다. 첫째는 그림자 모양과 동시에 변화하는 공변인으로 이것은 광원의 모양 변인과 영사막의 기울기 변인을 선택하였다. 둘째는 결과와 무관하게 변하는 비공변인으로 물체 변인과 광원의 색깔 변인을 선택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있다.

1. 1단계

1번 - 7번까지의 문항으로 4가지 변인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확신의 정도를 알기 위해 21단계 척도 표기형 4문항과 그러한 생각을 하게 된 이유를 서술하는 문항, 그리고 그림자 실험을 위한 장치를 그림으로 제시하고 예상되는 그림자를 그리게 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적용하게 하는 2문항 등으로 구성되었다.




≪ … 중 략 … ≫




Ⅱ. 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첫째, 햇빛에 의해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알 수 있다.
둘째, 태양의 위치와 그림자의 방향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셋째, 태양의 위치와 그림자의 길이와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넷째, 그림자와 빛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다섯째, 그림자가 생기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여섯째, 빛이 공간 속에서 곧게 나아가는 것을 보여 주는 여러 가지 현상을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상현(2010) : 과학적 탐구과정에서 나타나는 예측의 사고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심규철 외 3명(2007) : 초등 교과서에서 제시된 과학 탐구 활동의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오지승(2009) : 실험을 통한 과학 탐구 활동이 유아의 과학 관련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이지희(2011) : 사물 속 그림자 풍경, 이화여자대학교
장경화(2008) : 글쓰기를 강조한 과학 탐구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부산대학교
정나진(2011) : 개방형 과학 탐구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론] 코카콜라 경영전략
  • 제작, 전국에 판매한다. 또한 이후 카트라이더와 함께 하는 다양한 공동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있다.넥슨은 카트라이더의 기존 빌리지 테마 트랙을 코크플레이 테마로 변경, 새롭게 공개하여 코크플레이 이용자들이 게임도 즐기고, 동시에 게임 스타트 라인과 시상대에도 코카콜라 PPL을 시행, 전략적 제휴의 효과도 높였다.민용재 사업본부장은 “대중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으며 국민 게임이라 불리고 있는 카트라이더가 이번에는 코카콜라 CokePLAY

  • [인간공학] OLFACTORY-엠씨스퀘어 개발을 위한 후각자극의 종류와 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학습능력 향상 연구
  • 분석5.5.4 사후검정5.5.5 요인분석5.6 실험2C의 결과 분석5.6.1 대응표본 T-검정5.6.2 요인분석5.7 심리적/생리적 척도와의 비교6. 결론7. 토의7.1 문제점 및 개선 보완책7.1.1 기억력 평가7.2 추후 연구 방향7.2.1 자세한 향의 효과7.2.2 향의 휴대성 문제8. 참고문헌 배경이론과 본 연구의 연관성 5 엠씨스퀘어의 기본 기능 12 뇌파의 종류와 활동 상태 13 실험 목적의 요약 24 독립변수 27 후각자극에 대한 심리적/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탐구 - 개념 - 적용의 3단계 학습 주기를 강조탐구: 교사는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해주고 유아가 탐구할 수 있도 록 언어적인 자극을 제공개념: 계획한 활동에 유아가 참여하도록 구체적인 언어로 지시하고 설명적용: 유아가 개념 단계에서 학습한 것을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둘 수 있도록 유도(평가)각 부의 마지막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각부에 제시된 마지막 단원은 과학 활동에 대한 유아의 이해 정도를 알 수 있도록 하는 평가활동을 제시고 있음 유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증거를 토대로 체육 하급활동을 선택한다. 따라서 과학적인 운동원리의 지식을 갖지 못한 교사는 체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3) 실용주의실용주의란 관념이아 지식의 본질 및 기능을 구체적인 생활과 직접 관계짓고, 여기에서 지식은 그 자신이 목적이 아니라 생활의 수단이며, 모든 진리는 실제적 효과를 가져야 한다는 사상이다.실용주의자에게 진리는 경험을 통해 발견되는 것이다. 현실이 대적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진리

  •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활동도 있는데, 이것은 한두 사람의 노력이 아니라 전체 교직원이 분담하여 활동하거나 지역 사회의 도움을 받는 것도 효과적이다.5) 추수 활동문제 행동을 수정한 후에나, 학교 졸업 후 등의 지속적인 지도 활동을 추수 또는 추후 활동이라고 한다. 학교를 떠난 후의 적응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고, 학교 생활 지도 프로그램에 대하여 평가하기도 하며, 생활 지도 개선을 위한 자료를 얻거나, 현장의 적응 여부 점검, 문제점의 재확인 등으로 적절한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