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탐구활동][그림자][탐구활동]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 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제작, 그림자 탐구활동의 장점,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사례, 그림자 탐구활동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Ⅱ. 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Ⅲ.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제작
1. 태양의 고도 측정기
2. 그림자 길이 변화 관찰 자료 및 계절에 따른 태양의 고도 변화 관찰자료
3. 태양의 고도 측정기 확대 자료
4. 지도서에 나온 방법대로 만든 태양의 고도 측정기
Ⅳ. 그림자 탐구활동의 장점
Ⅴ.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사례
Ⅵ. 그림자 탐구활동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그림자 탐구활동의 증거평가
학생들의 증거 평가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그림자의 모양에 관련된 네 가지의 변인 즉, 전구의 모양, 물체의 모양, 빛의 색깔, 영사막의 기울기 등을 가정하고, 이 변인들과 생성된 그림자의 모양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하기 위한 내용으로 모두 3단계로 구성되었다. 선택한 변인은 증거로 제시된 유형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 나누었다. 첫째는 그림자 모양과 동시에 변화하는 공변인으로 이것은 광원의 모양 변인과 영사막의 기울기 변인을 선택하였다. 둘째는 결과와 무관하게 변하는 비공변인으로 물체 변인과 광원의 색깔 변인을 선택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있다.
1. 1단계
1번 - 7번까지의 문항으로 4가지 변인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확신의 정도를 알기 위해 21단계 척도 표기형 4문항과 그러한 생각을 하게 된 이유를 서술하는 문항, 그리고 그림자 실험을 위한 장치를 그림으로 제시하고 예상되는 그림자를 그리게 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적용하게 하는 2문항 등으로 구성되었다.
≪ … 중 략 … ≫
Ⅱ. 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첫째, 햇빛에 의해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알 수 있다.
둘째, 태양의 위치와 그림자의 방향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셋째, 태양의 위치와 그림자의 길이와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넷째, 그림자와 빛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다섯째, 그림자가 생기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여섯째, 빛이 공간 속에서 곧게 나아가는 것을 보여 주는 여러 가지 현상을 지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박상현(2010) : 과학적 탐구과정에서 나타나는 예측의 사고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심규철 외 3명(2007) : 초등 교과서에서 제시된 과학 탐구 활동의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오지승(2009) : 실험을 통한 과학 탐구 활동이 유아의 과학 관련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이지희(2011) : 사물 속 그림자 풍경, 이화여자대학교
장경화(2008) : 글쓰기를 강조한 과학 탐구 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부산대학교
정나진(2011) : 개방형 과학 탐구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