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인간은 인생을 살면서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의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체육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특히 체육지도자가 학교 생활에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기의 철학에 의한 가치관, 신념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학교 내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어떠한 이론에 비추어 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일반 상식에 의존한다. 그러나 이 일반상식이란 그들이 여러 가지 문화접촉으로부터 무의식적으로 무분별하게 얻은 막연한 개념이기 때문에 그중 대부분은 아주 건전하고 타당하지만 철학적인 면에서 이해할 수 없는 것도 많다.
따라서 체육지도자가 이러한 일반상식에 의존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교육과정이 피상적으로 비과학적이 되기 쉽다. “여기에서 나의 목표가 무엇인가?” 학생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개념이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신념을 갖기 위해서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우주의 본질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
1) 철학의 의미와 체육
부커는 철학이란 인간이 만족할 만하며 의미심장한 방법으로 우주와 인간과의 관계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지글러는 실재를 설명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시도로 실재의 사실, 원리, 문제를 조사하는 과학이라고 하였으며, 밀러는 인생에 대한 조직적이고 사려 깊은 사고라고 하였다.
이처럼 철학은 진리의 탐구, 모든 지식의 바탕을 이루는 원리, 우주의 여러 가지 원인과 원리에 대한 연구, 삶을 인도하는 체계의 연구 등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체육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볼 때 철학은 결과인 동시에 과정이다. 결과로서의 철학은 가치체계이며, 과정으로서의 철학은 그 가치체계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역사적으로 철학은 진선미의 탐구로 구성되어 왔다. 그러나 근대에는 모든 것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철학의 역할이다.
철학이라는 말은 ‘지혜의 사랑’이라는 의미를 갖는 그리스어로부터 나왔다. 지식과 지혜라는 것은 과학적 증거에 의한 사실, 역사로부터 나타난 사실, 그 시대를 대표할 만한 견해에 기반을 둔 사고에서 나타난 사실 등 여러 가지 자료로부터 나온다. 가장 대표할 만한 견해란 과학적 사실, 전통 혹은 일반상식에 기반을 두는데, 과학적 증거가 존재하지 않거나 혹은 만들기어려웠던 과거에는 일반상식이 이를 대신하였다.
오늘날 많은 신념과 관례가 대대로 전해내려오고 있다. 그것들은 전통에 기본을 둔다고는 하지만 좀더 생각하여 보면 그들의 근원은 미신이나 금기에 있다. 행동의 기본으로 사용될 때 일반상식은 과학적인 실험과 철학적 사고의 촉매로서 작용하지만 그 자체는 연구와 실험을 통한 높은 수준의 것이라기보다는 자기만족 및 편리주의로 합리화되기 쉽다.
철학은 지식, 사실, 지혜의 확장에서 오고 더욱 타당하게 된다. 또한 학문을 통하여 나타난 기본신념과 원리로부터 나온다.
철학이라는 학문은 진리, 실재, 가치에 관한 것이며 목적, 목펴, 의도, 결과, 원리, 가정, 가설과 같은 개념을 다루는 것이다. 지식이 없는 인간의 신념은 편견에 지나지 않는다. 지식은 그것이 조직화되고 분석되고 일반화 될 때 진리는 낳게 되고, 이 진리로부터 궁극적인 가치가 설정되며 기본적인 신념이 형성된다. 인간이 철학을 만들고 행위를 지시하는 것이 기본신념 이며, 철학은 이 신념을 낳아 사고방식, 생활방향을 지시하여 궁극적인 행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철학은 어떤 목적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관계는 하나의 주기를 이루며 반복된다. 북월터는 이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he Field of Somatics -Thomas Hannna (1976) 요약문
  • 의미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신체, 정신 및 영혼의 통합에 대한 재발견이자 전일성에 관한 것이다. 또한 그것은 자아와 타자, 개인과 집단, 내적 및 외적, 사적 및 공적 관련성에 관한 것이자 이것들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부터 야기되는 모든 논의거리를 수용하고 있는 하나의 새로운 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의학, 심리학, 교육학 그리고 현상학을 통해서 적용되어진 소매틱의 다양한 이론적 그리고 실제적 측면들은 이제 체육학 또는 체육교육의 범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체육학과 석사학위논문. 6. 유 진, 김종오(2000). 아동기 태권도 수련이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양진방(2003). 태권도의 현안과제와 발전전략. 스포츠사회철학회 학술대회 기조강연. 8. 안용규(1998), “태권도 정신에 관한 연구”(대한 태권도 협회 연구개발 특별 위원회 연구 보고서)9. 윤채중(2001). 태권도 수련이 아동들의 교유관계에 미치는 영향. 10. 최상진.최순영(1989). 인간의 사회적 발달. 성원사11. 대한

  •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발전 방안0
  • 의미 고찰”(태권도 역사․철학․정신의 가치 창출을 위한 세미나 발표문)9. 이경명(2002), 『태권도의 바른 이해』, 상아기획10. 이창후(2000), 『태권도의 철학적 원리』, 지성사. 8. 임은미, 『학업동기 및 부모 행동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11. 정을윤, 2012, 새만금일보, 전 세계 태권도인의 요람 무주 태권도원 힘찬 발걸음 12. 전형남, 2012, 정치종합, 전북도민일보, 무주 태권도원, 건물만 완공할 것인가 비난 빗발13. 한

  • [졸업 학사학위논문][체육학] 태권도가 청소년 수련자에게 미치는 영향
  •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특히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성및 인성함양에 다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서울시 강동구내 도장 수련생 중 중고생을 대상으로 총 120명의 수련생을 조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1) 성격을 묻는 문항에서 6개월 이하의 운동경력을 가진 집단보다 운동경력이 1년 이상의 수련을 통해 점차 성격의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2)정서를 묻는 문항에서 6개월 이하 - 3년 이상의 집단 모두가 높은 반응을 보였음은 태권

  • 태권도 수련가치에 대해 논하시오00
  • 교육적 중요성 태권도 수련은 왜 인성 교육적 가치가 중요한가?국기원연수원(2003). 태권도지도자연수교재. 태권도지도자연수원 지용범(1999). 태권도장의 경영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 유형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학위논문. 유 진, 김종오(2000). 아동기 태권도 수련이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진방(2003). 태권도의 현안과제와 발전전략. 스포츠사회철학회 학술대회 기조강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