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어부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강호가도, 훈민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벽계수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시조 어이얼어자리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Ⅱ.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작품분석

Ⅲ. 조선시대 시조 강호가도 작품분석

Ⅳ. 조선시대 시조 훈민가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감상
3.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Ⅴ. 조선시대 시조 벽계수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출전
2) 종류
3) 성격
4) 제재
5) 주제

Ⅵ.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Ⅶ.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작품분석
1. 지은이
2. 낱말풀이
1) 수석
2) 송죽
3) 긔
4) 다석
3. 시조풀이
4. 주제

Ⅷ. 조선시대 시조 어이얼어자리 작품분석
1. 현대어 풀이
2. 핵심 정리
1) 연대
2) 작자
3) 갈래
4) 주제
5) 출전
3.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압 에 안  것고 딋 뫼에  비 다 [1]
밤 물은 거의 지고 낫 물이 미러온다
江村(강촌)에 온갓 곳이 먼 빗치 더옥 조홰라

東風(동풍)이 건듯 부니 물결이 고이 인다 [3]
東湖(동호)를 도라보며 西湖(서호)로 가쟈스라
두어라 압 뫼히 지나가고 뒷 뫼히 나아온다

우  거시 벅구기가 프른 거시 버들숩가 [4]
漁村(어촌) 두 어집이  속의 날낙들낙
말가 기픈 소희 온갇 고기 뛰노 다

芳草(방초)를  라보며 蘭芷도  더보쟈 [7]
一葉扁舟(일엽 편주)에 시른거시 무스것고
두어라 갈제  내 이오 올제     이로다

名利와 부귀를 탐하는 세속적 삶으로부터의 隔絶(격절)을 추구한다는 기본 주제는 고려 말의 <어부가>와 <농암 어부가> 및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에 공통적인 것이다. 그리고 세계 인식이 '혼탁한 정치 현실'과 '청정한 강호'라는 대립적 공간 구도를 동반하게 된 점도 같다.




≪ … 중 략 … ≫




Ⅱ.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작품분석

조선 명종 때 이현보가 지은 5수의 연시조이다. 작자는 고려 때부터 전혀 오던 12장의 長歌를 9장으로 개작하였고, 이를 다시 개편하여 5수의 시조 형태로 남겼다. 명칭상 장가 <어부가>와 구별하여 <어부단가>라 부르기도 한다. 시적 주인공인 어부의 형상을 설정하고 추상적인 어부 생활을 묘사하고 있는 제1수에 이어 제2․3․4수에서는 강호 자연에서의 어부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며, 제5수에 가서는 현실 사회를 잊지 못하는 시인의 내면 의식을 보여 준다. 결국 이 작품은, 실제로 강호 자연으로 물러난 시인이 강호 자연과 현실 사회의 대조를 통해서 시인의 내면화된 현실 지향 의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 김현정(2010), 어부사시사의 해석에 대한 교육적 접근,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 김선희(1978), 어부가 연구, 대전대학교국어국문학회
- 양희철(2010), 연시조 매화사의 세 구조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 장순희 외 1명(2010), 오우가에 나타난 윤선도의 자연관 재고, 한국국어교육학회
- 제희선(1986), 강호가도에 나타난 미의식, 성균관대학교
- 최재남(2008), 훈민가 보급의 경과와 그 의미, 한국고시가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
  • 시조의 기원1. 외래기원설 1) 한시기원설2) 불가기원설2. 재래기원설 1) 민요․신가기원설2) 향가기원설3) 고려속요기원설③ 시조의 발생시기1. 시조 발생설 1) 삼국시대설2) 고려조 발생설3) 조선조 발생설2. 사설시조 발생1) 17 ․ 18 세기 설2) 평시조 병존 설④ 시조의 형식과 율격1. 시조의 형식1) 장, 구의 의미2) 시조의 형태적 분류2. 시조의 율격1) 음수율론2) 음보율론⑤ 시조의 구조⑥ 시조의 표현방식⑦ 시조의 전개과정과 주요 작품1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술문학※시험주의: 원본pdf 열어놓음. (총정리) 한국문학 범위 흐름 한국문학의 시대구분/ 전하지 않는 고대가요, 전하는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경기체가 /(5주)(조선)악장.용비어천가.월인천강지곡 /(6주)시조, 시조흐름 시조작품(고려) 조선전기. 조선후기 /(7주)가사, 작품개관(조선전기) 조선후기주차1교시2교시1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2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3 내용퀴즈생각평가

  •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
  •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고려시대 시조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전언은희지이라, 어부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내 언제 무신하여 작품분석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1. 작품 정리1) 연대2) 작자3) 형식4) 주제5) 출전2. 감상Ⅱ.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작품분석1. 지은이2. 낱말풀이3. 주제4. 참고Ⅲ. 고려시대 시조 송인 작품분석1. 작품 정

  • 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어부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님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훈민가, 전언은희지이라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어져 내일이야 작품분석
  • 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어부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님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훈민가, 전언은희지이라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어져 내일이야 작품분석Ⅰ. 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작품분석1. 도산십이곡2. 전문 풀이3. 해설4. 감상5. 각 연별 소주제6. 핵심 정리1) 작자2) 출전3) 종류4) 성격5) 제재6) 주제Ⅱ.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작품분석1. 漁父歌(어부가)2. 전문 풀이3. 해설4.

  •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 작품은 소설로 한 걸음 더 발전해 갔고, 또한 이 시기의 말기에 시조 문학이 형성되었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는 균여 대사의 보현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 등에 그 맥락이 이어졌으나 한문학에 눌려 고려 초기에 향가가 소멸되고 말았다. 이 시기에 서민층의 정신 세계를 솔직하고 소박하게 담은 속요가 등장, 구전되다가 조선 초 문헌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그 일부가 문자로 정착되어 전해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