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어부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님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훈민가, 전언은희지이라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어져 내일이야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작품분석
1. 도산십이곡
2. 전문 풀이
3. 해설
4. 감상
5. 각 연별 소주제
6.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Ⅱ.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작품분석
1. 漁父歌(어부가)
2. 전문 풀이
3. 해설
4. 감상
5.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제재
5) 주제
6) 내용
Ⅲ.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1. 정제된 구조
2. 매우 구체적인 수법
3. 시적 주인공의 내면에서 우러나는 태도의 변화
Ⅳ. 조선시대 시조 님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핵심 정리
1) 종류
2) 성격
3) 제재
4) 주제
5) 정서
Ⅴ. 조선시대 시조 훈민가 작품분석
1. 지은이
2. 낱말풀이
1) 어버이
2) 살이신제
3) 평생
4) 고쳐
3. 시조풀이
Ⅵ. 조선시대 시조 전언은희지이라 작품분석
1. 현대어 풀이
2. 핵심 정리
1) 연대
2) 작자
3) 주제
4) 출전
3. 감상
Ⅶ.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각 연의 제재
5. 각 연의 주제
6.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Ⅷ. 조선시대 시조 어져 내일이야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작품분석
1. 도산십이곡
이런 엇더며 뎌런 엇다료 [1]
草野愚生(초야 우생)이 이러타 엇더료
려 泉石膏 (천석 고황)을 고텨 므슴료
煙霞(연하)로 지블 삼고 風月(풍월)로 버들사마 [2]
太平聖代(태평 성대)예 病(병)으로 늘거나뇌
이듕에 바라 이른 허믈이나 업고쟈
淳風(순풍)이 죽다니 眞實(진실)로 거즈마리 [3]
人生(인생)이 어디다 니 眞實(진실)로 올 마리
天下(천하)애 許多英才(허다 영재)를 소겨 말솜가
幽蘭(유란)이 在谷(재곡)니 自然(자연)이 듣디 됴해 [4]
白雲(백운)이 在山(재산)니 自然(자연)이 보디됴해
이 듕에 彼美一人(피미일인)을 더옥 닛디 몯얘
山前(산전)에 有臺(유대)고 臺下(대하)애 有水(유수)ㅣ로다 [5]
만 며기 오명가명 거든
엇디다 皎皎白鷗(교교 백구) 머리 고
春風(춘풍)에 花滿山(화만산)고 秋夜(추야)애 月滿臺(월만대)라 [6]
四時佳興(사시가흥)ㅣ 사롬과 가지라
며 漁躍鳶飛 雲影天光(어약연비 운영천광)이아 어늬 그지 이슬고
- 참고문헌
-
김원화, 어부가 시가를 통한 전통놀이 고찰, 한국체육학회, 2008
김석회, 어부사시사의 흥과 서정적 특질, 한국어교육학회, 2011
김형철, 조선시대 애정시조 연구, 전남대학교, 2005
양희철, 고산구곡가의 구조 연구, 어문연구학회, 2011
조혜숙, 도산십이곡에 나타난 시적 표현의 특징,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1
최재남, 훈민가 보급의 경과와 그 의미, 한국고시가문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