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교화][원불교 교화 개념][원불교 교화 조직][원불교 교화 설교][원불교 교화 교리]원불교 교화의 개념, 원불교 교화의 조직, 원불교 교화의 설교, 원불교 교화의 교리 분석(원불교 교화, 원불교 교화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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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교화의 개념
1.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교화
2. 민중지향의 교화
3. 사회적 방법에 의한 교화

Ⅲ. 원불교 교화의 조직
1. 십인일단의 조직
2. 십방세계를 응한 조직
3. 임명에 의한 피라밋식 조직

Ⅳ. 원불교 교화의 설교
1. 설교제목의 중요성
2. 효과적인 설교제목 작성

Ⅴ. 원불교 교화의 교리
1. 일원상의 진리
2. 개교의 동기
3. 최초법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는 도덕성이 땅에 떨어졌다고 하는 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그만큼 사회는 도덕적으로 부패되어 있다는 말이다. 초중고의 인성 도덕교육 강화가 절실해진 상황이며, 성인남녀들 역시 도덕성 부활운동에 앞장서야 하리라 본다. 서울시 교육청은 최근 패륜범죄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초중고생에게 도덕 윤리교육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94년 6월 8일 교육청이 시달한 「인성교육 강화 방안」에 따르면, 초등학교는 「학부모의 가정교육 강화」, 「어린이 교사 학부모 동참 수련회」 등 10개 항목으로 지도방안을 마련하고, 중고교는 학업성적 위주의 우등생 중시풍조를 개선키 위해 과다한 시험을 지양하고 선행 모범학생의 표창을 확대하는 한편 독서를 통한 독후감쓰기와 독서토론회를 강화토록 했다. 이처럼 사회는 도덕교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교화의 개념

사회교화는 기독교의 社會宣敎, 社會神學 등과 같은 입장에서 교리를 해석하고 교화를 모색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며 또한 民衆佛敎, 民衆神學과도 같은 성격을 지닌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원불교 사상은 타종교의 사상에 비하여 社會性이 월등하고 竝進的이며 包括的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풍부한 理念 도출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러한 가능성을 전제하고 사회교화의 개념을 우선 세 가지로 정리해 보려 한다.

1.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교화

교화가 社會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말은, 교당이나 교단의 국한을 벗어나 우리가 발 딛고 사는 현실 자체를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세상으로 만들어 가는 일이 교화의 진정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敎堂 敎化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희, 원불교의 교화방법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적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87
김영두, 원불교학 쟁점의 해석학적 고찰 : 교화와 교리 쟁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08
고시용, 원불교 설교에 나타난 마음공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05
박종수, 원불교의 교세 현황과 해외교화, 한민족학회, 2008
장하열, 원불교 군 교화 전략의 새로운 모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07
한내창, 원불교 교당교화의 실태 분석,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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