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교화][교리][의식교화][가정교화][교도중심교화]원불교 교화의 교리, 원불교 교화의 의식교화, 원불교 교화의 가정교화, 원불교 교화의 교도중심교화, 원불교 교화의 문제점, 원불교 교화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원불교 교화의 교리
1. 진리적 신앙으로서의 사은 사요
2. 사실적 도덕으로서의 삼학 팔조
Ⅲ. 원불교 교화의 의식교화
Ⅳ. 원불교 교화의 가정교화
Ⅴ. 원불교 교화의 교도중심교화
Ⅵ. 원불교 교화의 문제점
1. 교무중심적 설교제목
2. 반복 사용되는 설교
3. 제목선정의 부주의
Ⅶ. 결론 및 제언
1. 교단의 적절한 역할이 요청 된다
1) 교화정책의 적절성
2) 교단경제의 자립
3) 조직과 제도의 효율적 운영
4) 교역자 관리의 효율화
5) 연구기관의 효율적 운영
6) 문화교화에 대한 투자
2. 사회적 관심의 확대가 절실하다
1) 복지기관의 다양화와 효율적 운영
2) 교육기관의 확충과 효율적 활용
3) 소외계층에 대한 적극적 관심
3. 교당 교화에 변화가 절실하다
1) 공부하는 교당으로
2) 주는 교당으로
3) 교당기능의 다양화가 시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16년 봄날의 이른 새벽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바로 諸家의 경전을 열람하여 평소 품고 있던 바의 의심을 경전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삼고자 하였다. 그는 이에 말하기를 「내가 지금까지 그 모든 敎義를 자상히 들어 본 적이 없었으니, 이제 그 모든 敎書를 한 번 참고하여, 나의 얻은 바에 대조하여 보리라」하고, 이웃 사람들에게 부탁하여 그 경전들을 구하여 대략 열람하시었다. 그가 당시 열람하신 경전은 유교의 四書와 小學이었고, 불교의 金剛經과 禪要, 佛敎大全, 八相錄이었다. 그리고 仙家의 陰符經, 玉樞經이었으며, 동학의 東經大全, 歌詞였고, 기독교의 舊約과 新約 등이었다. 이러한 경전들을 통하여 그는 구도시절에 간절히 염원하던 대각의 소식을 새롭게 접하고자 하였다.
마침내 그는 諸家의 경전을 열람하여 자신이 진정 대각의 새 소식을 얻었음을 확인하고 이로부터 그의 구도열정과 제생의세의 경륜을 세상에 펼쳐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가 성불제중과 제생의세의 大願을 펼치고자 한 것은 원불교의 교서에 잘 나타나 있다. 수도인에게 定期로 법의 훈련을 받게 하기 위하여 ‘정기훈련’ 과목으로 그는 12과목을 정하였던 바, 그중에 하나가 ‘經典’과목으로써 이를 사리연구 훈련과목으로 지목하였다. 쉽게 말해서 그는 수도인이 공부할 ‘사리연구’ 과목으로 ‘經典’ 공부를 설정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원불교 경전의 요체는 正典과 大宗經이다. 이에 대해 정산종사는 말하기를 「정전은 교리의 원강을 밝혀주신 ‘元’의 경전이요 대종경은 그 교리로 만법을 두루 통달케 하여주신 ‘通’의 경전이라, 이 양대 경전이 우리 회상 만대의 本經이니라」고 하였다. 정산종사가 밝힌 것처럼 소태산 대종사 스스로가 세상에 펼치고자 한 포부와 경륜이 이 양대 경전 속에 잘 나타나 있음을 우리는 알 수가 있다. 따라서 원불교를 신앙하는 수도인 모두가 이 경전을 연마하고 실생활에 응용하는 공부를 전력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이들 양대 경전만이 원불교의 모든 사상이 다 들어 있는 것은 아니다. 기타 교서들도 원불교 교서에 속한 것으로, 이를 우리는 원불교전서 속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것은 ‘7대교서’ 혹 좀더 확대하여 ‘9대교서’라고 말한다. 즉 원불교에 있어서 교서란 원불교의 교리, 제도, 역사 등을 교도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기본이 되는 書로써, 예컨대 정전 대종경 불조요경 예전 성가 법어 세전 교사 교헌 등의 9종 교서를 일반적으로 ‘敎書’라 이름하고 있다. 이러한 9대 교서를 통해 원불교를 선양하고 신앙인들에게 신앙·수행을 선도하는 經書가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김민정(2003), 원불교 분당교당의 교도 구성과 교화에 관한 중점적 연구, 원광대학교
○ 김복희(1981), 원불교 의 어린이 교화 방법론 , 실제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 원광대학교
○ 김영두(2008), 원불교학 쟁점의 해석학적 고찰 : 교화와 교리 쟁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유성태(1997), 유교 교화가 시사하는 점 : 원불교 교화의 활로 모색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이인순(2004), 원불교 가정교화에 관한 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 장하열(2007), 원불교 군 교화 전략의 새로운 모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요약정리
- [원불교 교화][원불교][교화][교화학][가정][교화 반성][종교][불교]원불교 교화의 정의, 원불교 교화의 기능, 원불교 교화와 교화학, 원불교 교화와 가정, 원불교 교화의 반성, 향후 원불교교화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원불교사요, 원불교, 사요] 원불교사요의 변천과정, 원불교사요의 내용, 원불교사요의 주요원리를 통해 본 개념확대의 필요성, 원불교사요의 문제점, 원불교사요의 제도적 장치 방향 분석
- [원불교사요, 원불교, 사요] 원불교 사요의 기본성격, 원불교 사요의 사회불공적 성격, 원불교 사요의 사회적 성격, 원불교 사요의 사회발전 이론, 원불교 사요의 사회개선 논리 심층 분석
- [원불교교육]원불교교육의 종립학교, 원불교교육의 노작교육, 원불교교육의 평생교육, 원불교교육의 인간교육, 원불교교육의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