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교화][원불교][교화][교화학][가정][교화 반성][종교][불교]원불교 교화의 정의, 원불교 교화의 기능, 원불교 교화와 교화학, 원불교 교화와 가정, 원불교 교화의 반성, 향후 원불교교화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원불교 교화의 정의
1.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교화
2. 민중지향의 교화
3. 사회적 방법에 의한 교화
Ⅲ. 원불교 교화의 기능
1. 훈련 기능
2. 의견 제출 기능
3. 중간 지도자 양성 기능
4. 교세 확장 기능
5. 상호간 단합 기능
6. 생활지도 기능
Ⅳ. 원불교 교화와 교화학
1. 교화학의 학문적 위상
2. 교화학의 범주
Ⅴ. 원불교 교화와 가정
Ⅵ. 원불교 교화의 반성
Ⅶ. 향후 원불교교화의 활성화 방안
1. 민주적 교단과 교화
2. 교화 교육 자선(복지)시설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원불교의 사회교화는 그간 칠팔십 년대의 반성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당시의 역사적 과제인 민주화의 문제와 사회정의의 문제에 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반성하면서 앞으로 우리가 당면한 민족과 인류의 문제들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성의 있는 참여가 필요하다. 미래학에 대한 특별한 공부가 없는 사람으로서 미래에 대한 예측은 어려운 일이나 분명한 것은 소태산이 전망한 대로 상상하지 못할 만큼 편리한 물질문명의 시대가 오는 것이 분명하며 이에 따른 폐단 또한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이미 우리는 소태산이 우려한 대로 과학문명의 폐단에 의해 괴로움을 겪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여러 현상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한다면 21세기는 위기의 세기가 되고 말 것이다. 종교는 마땅히 인류를 위기로부터 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좌산종 법사는 신년법문에서, 문명의 폐단을 인간 소외와 환경 파괴, 핵의 위험성이라 지적하고 환경보호 및 생태계의 보존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하셨다.
소태산이 뜻한 과학과 도학이 병진하는 참문명 세계를 건설하려면 마음공부를 통한 정신개벽운동과 환경보존 운동이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우리 민족에 있어서 온갖 모순의 근원이 되는 분단문제의 해결에도 보다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남북의 대결상태를 그대로 두고는 핵문제, 경제문제, 정치문제, 교육의 문제, 환경의 문제 등은 근원적인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앞으로 교단은 정신개벽을 위한 교화운동, 생태계를 살리기 위한 환경운동, 민족을 살리기 위한 통일운동을 사회교화의 3대 목표로 정하고 나가야 하리라 본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회교화의 이념정립이 절실하다. 교리적 근거와 소태산의 정신에 기초하여 현대사회를 조명하고 진단하여 윤리적 판단을 새롭게 내리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본다. 실천교학 연구는 의식진행이나 법회․순교의 테크닉에 머물지 않고 바로 현장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이끌어 주고 어떻게 방향 잡아 줄 것인가의 통견적 지혜를 열어주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박상윤(2005), 원불교 사회교화 변천에 관한 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 박희종(1999), 원불교 교화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원불교학회
▷ 송숭(1999), 원불교 가정교화와 가정학의 기여에 관한 탐색적 고찰, 한국원불교학회
▷ 서경전(1988), 원불교 교화이념 형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 양성숙(1996), 원불교의 지역사회 교화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 이성전(2011), 원불교 100년, 경전 주석의 현황과 과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