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작가][여류작가][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여성작가 박경리][나혜석][한무숙]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 여성작가(여류작가) 박경리, 여성작가(여류작가) 나혜석, 여성작가(여류작가) 한무숙,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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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

Ⅲ. 여성작가(여류작가) 박경리

Ⅳ. 여성작가(여류작가) 나혜석
1. 근대문학 최초의 여상작가
2. 100년을 앞서 살았던 여성 나혜석

Ⅴ. 여성작가(여류작가) 한무숙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문학을 주도했던 이들은 나혜석, 김일엽, 김명순 등이다. 그런데 이들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자유연애였다. 이들에게 ‘사랑’은 단순히 하나의 주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주제의 접합점이 되었으며 신여성이 추구하였던 가장 본질적인 가치를 이루고 있다. 이들의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이상은 대체로 엘렌케이의 자유연애론에 의거하고 있는데, 그것은 낭만적 사랑론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결혼 제도를 비판하고 주체적인 여성의 자각에 기초한 사랑을 강조하였다.
한국의 신여성 역시 낭만적 사랑에 기초한 연애결혼을 결혼의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배우자를 부모 아닌 자신이 직접 고른다는 뜻에서의 연애결혼은 근대적인 생활양식의 일부라고 할 수 있겠는데, 신여성은 낭만적 사랑에 따른 자유연애결혼을 열렬히 옹호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이상은 현실에서 쉽게 실현될 수 없었다. 그것은 현실이 낭만적 사랑과 이에 따르는 자유연애결혼을 허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

강경애는 타 여류 작가와는 달리 수필적 기록 수준의 글이 아닌 일제의 가장 강력한 문학 운동이었던 카프의 프로문학 운동의 자취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강경애는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가난한 한 작가일 뿐이었다. 그 이유는 그녀가 서울 중앙 문단에서 떨어져 간도에서 생활하면서 ‘문단 사교’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그녀의 환경이 그녀가 억압받아 온 사람들의 편에서 사물을 보고 간도의 항일 무장 독립운동가의 삶을 훨씬 가까이서 보게 했다.
참고문헌
◈ 김영애, 전후 여성 작가의 인물 형상화 연구, 고려대학교, 2008
◈ 노상곤, 1950-60년대 여성작가 소설 연구 : 강신재·한무숙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2007
◈ 박구비, 강경애 소설의 여성윤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2
◈ 송은일, 나혜석 소설 연구, 고려대학교, 2011
◈ 조미숙, 지식인 여성상의 사적고찰 :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05
◈ 한길녀, 박경리 초기 단편소설 연구 : 작중 여성인물에 나타난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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