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교육][문화재교육][미술교육][인터넷교육][감상교육][지역화교육]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박물관교육과 미술교육, 박물관교육과 인터넷교육,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1. 문화재의 정의 및 분류
2. 제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문화재 관련 내용
1) 성격
2) 목표
Ⅱ. 박물관교육과 미술교육
Ⅲ. 박물관교육과 인터넷교육
Ⅳ.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1. 미술관 방문시의 사전 학습 내용
2. 전시품을 이용한 학습 사례
1)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미술관 관람을 할 경우
2) 전시 작품 비교하기
3) 작품 관찰 학습
4) 작품 변형 및 모방하기
5) 기획전의 이용
6) Work Sheets에 의한 감상 활동
3. 후속 학습
Ⅴ.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1.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의 의미
2. 지역화의 필요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1. 문화재의 정의 및 분류
문화재란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민족 문화 유산이다. 문화재는 그것이 구현하는 정신적 가치와 시각적, 음향적으로 표현하는 심미적 가치가 독특하고 주체성을 보존한 중요한 매체이기 때문에 해당 문화재를 창조해 낸 집단이나 민족뿐만 아니라 온 인류에게 중요한 것이다.
문화재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구전, 음악, 인종학적인 유산, 민속, 법, 습관, 생활양식 등 인종적 또는 국민적인 체질의 본질을 표현하는 것을 포괄한다. 그렇기 때문에 근래에는 문화재라는 말보다는 ‘문화유산’이라는 말이 널리 사용된다.
그런데 문화재의 정의는 정의를 내리는 목적에 따라 다소 상이한 표현들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가장 포괄적으로 서술된 국제연합교육과학기구(UNESCO)의 정의에서는 문화재를 인류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으로 나누고, 동물군과 식물군을 문화재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리하여 지구의 표피와 자원, 생물학적인 환경, 수자원과 해양, 인간과 도시 등의 문제까지 고루 취급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무형 문화유산’은 포함시키지 않고 유형의 물질 위주로 설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2년 제정된 <문화재 보호법>에 의해 다음과 같이 유형 문화재․무형문화재․기념물․민속자료의 네 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다.
(1) 유형 문화재 :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조각․공예품 등과 같은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상 또는 예술상 가치가 큰 것과 이에 준하는 고고학 자료를 말한다.
(2) 무형 문화재 : 연극․음악․무용․공예 기술․민속놀이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상․예술상 가치가 큰 것을 가리킨다.
- 참고문헌
-
◎ 변자정, 국내외 미술관 및 박물관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7
◎ 송현정, 문화재를 활용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연구, 동국대학교, 2010
◎ 이희수, 박물관 교육과 인터넷, 한국교육철학학회, 1999
◎ 이은진, 국립대구박물관을 활용한 미술교과 교육과정 지역화 수업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5
◎ 임동선, 박물관 감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2000
◎ 안광선, 박물관교육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