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교육][문화재교육][미술교육][인터넷교육][감상교육][지역화교육]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박물관교육과 미술교육, 박물관교육과 인터넷교육,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1. 문화재의 정의 및 분류
2. 제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문화재 관련 내용
1) 성격
2) 목표

Ⅱ. 박물관교육과 미술교육

Ⅲ. 박물관교육과 인터넷교육

Ⅳ.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1. 미술관 방문시의 사전 학습 내용
2. 전시품을 이용한 학습 사례
1)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미술관 관람을 할 경우
2) 전시 작품 비교하기
3) 작품 관찰 학습
4) 작품 변형 및 모방하기
5) 기획전의 이용
6) Work Sheets에 의한 감상 활동
3. 후속 학습

Ⅴ.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1.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의 의미
2. 지역화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1. 문화재의 정의 및 분류

문화재란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민족 문화 유산이다. 문화재는 그것이 구현하는 정신적 가치와 시각적, 음향적으로 표현하는 심미적 가치가 독특하고 주체성을 보존한 중요한 매체이기 때문에 해당 문화재를 창조해 낸 집단이나 민족뿐만 아니라 온 인류에게 중요한 것이다.
문화재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구전, 음악, 인종학적인 유산, 민속, 법, 습관, 생활양식 등 인종적 또는 국민적인 체질의 본질을 표현하는 것을 포괄한다. 그렇기 때문에 근래에는 문화재라는 말보다는 ‘문화유산’이라는 말이 널리 사용된다.
그런데 문화재의 정의는 정의를 내리는 목적에 따라 다소 상이한 표현들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가장 포괄적으로 서술된 국제연합교육과학기구(UNESCO)의 정의에서는 문화재를 인류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으로 나누고, 동물군과 식물군을 문화재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리하여 지구의 표피와 자원, 생물학적인 환경, 수자원과 해양, 인간과 도시 등의 문제까지 고루 취급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무형 문화유산’은 포함시키지 않고 유형의 물질 위주로 설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2년 제정된 <문화재 보호법>에 의해 다음과 같이 유형 문화재․무형문화재․기념물․민속자료의 네 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다.
(1) 유형 문화재 :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조각․공예품 등과 같은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상 또는 예술상 가치가 큰 것과 이에 준하는 고고학 자료를 말한다.
(2) 무형 문화재 : 연극․음악․무용․공예 기술․민속놀이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상․예술상 가치가 큰 것을 가리킨다.
참고문헌
◎ 변자정, 국내외 미술관 및 박물관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7
◎ 송현정, 문화재를 활용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연구, 동국대학교, 2010
◎ 이희수, 박물관 교육과 인터넷, 한국교육철학학회, 1999
◎ 이은진, 국립대구박물관을 활용한 미술교과 교육과정 지역화 수업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5
◎ 임동선, 박물관 감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2000
◎ 안광선, 박물관교육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교육과정최근 교육이론에서 이전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교수자에 비해 학습자를 고려한다는 점이다. 사회과에서는 이러한 학습자를 고려한 교육과정으로 세 가지의 특징이 반영되었다. 지역화를 강화한 것과 심화보충의 수준별 교육과정, 그리고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3) 교과서의 역할: 방향을 제시하는 교과자료지금까지 사회 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서는 바이블과 같이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다 가르쳐야 하는 것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6특별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2000교 육 부머 리 말새 천년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에 전개될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는 점에서 보다 특별한 의미와 역사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3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특별활동 교육과정은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Ⅰ. 서 론프랑스와 같은 강력한 중앙 집권적 교육 행정 체제를 가지고 있는 나라의 경우에 있어서도 1980년대 이래 탈 중앙 집권화를 지향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교육과정 기초만 제시하고 교육의 질적 관리를 담당하는 이외에 가능한 한 학교 단위의 선택 및 재량, 자체 교육과정 개발의 폭을 확장함으로써 특성 있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을 유도하고 있다.우리 나라에 있어서도 제1차부터 제5차 교육과정까지는 교육과정 편성권을 국가가 독점하였으

  • [독서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분석
  • 통한 독서지도 사례, 국립특수교육원김성숙(2007), 교과학습 관련 도서 자료를 활용한 독서 지도 사례 연구, 광주교육대학교박민(2009), 문학치료학적 관점에서의 독서감상문 지도 사례 연구, 한국문학치료학회변성구(2008),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교육 : 고등학교 독서교육 사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서영희(2001), 독서 단계별 활동을 통한 사례 연구, 동국대학교황순구(2004), 다양한 독서활동을 기반으로 한 독서 인증제 실천 사례, 강원도교육청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역사, 미술관교육의 중요성,감상교육, 미술관교육의 전문가,인터넷활용,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과제
  • 인터넷활용,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 향후 미술관교육의 과제 분석Ⅰ. 개요Ⅱ. 미술관교육의 의미Ⅲ. 미술관교육의 역사Ⅳ. 미술관교육의 중요성Ⅴ.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Ⅵ. 미술관교육의 전문가1. 교육담당 큐레이터(Educator)2. 안내 해설자(Docent)3. 다른 기관의 전문가Ⅶ. 미술관교육의 인터넷활용1.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미술관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고자 할 때 미술관교육의 프로그램의 등급화가 절실하다2. 여러 미술관 및 박물관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