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시대회][수학경시대회][문제해결능력프로젝트경시대회]경시대회와 수학경시대회 개요, 경시대회와 수학경시대회 지도사례, 경시대회와 과학경시대회, 경시대회와 학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프로젝트경시대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시대회와 수학경시대회 개요
1. 행사목적
2. 지도방법 및 유의점

Ⅲ. 경시대회와 수학경시대회 지도사례
1. 기초 및 일반개념 단계
2. 실전학습 단계
3. 심화학습 단계
4. 지도의 실제

Ⅳ. 경시대회와 과학경시대회

Ⅴ. 경시대회와 학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프로젝트경시대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특정 영역의 지식이나 사고 기술을 연마하지 않고는 확산적 사고만으로 특정 영역에서 매우 우수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는 없다. 최근에 특정 영역에서의 지식과 기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역사적으로 혁신적이고 뛰어난 산출물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데 있어서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과학 영역에서의 문제 해결에서나 수학 영역의 문제 해결에서 그 분야의 개념, 쉐마, 지식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가 문제 해결의 성공 여부 및 창의적인 산출물의 질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Anderson (1985)의 개념적 지식과 Gagne(1993)의 개념 및 기능의 이해는 문제 해결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개념적 지식은 특수한 경험을 일반적 유목 체계로 바꾼 것으로서, 개념적 지식은 개념적 망 (network) 와 쉐마 등으로 표상 된다. 개념의 이해는 학습자로 하여금 의미 있는 표상으로 저장하여 기억하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 … 중 략 … ≫




Ⅱ. 경시대회와 수학경시대회 개요

1. 행사목적

어린이들의 수학 학습능력을 평가하여 학습-교수 활동의 유용한 정보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2. 지도방법 및 유의점

가. 수학에서의 기본 능력은 계산능력보다는 더 많은 범위로 정의되어야 한다.
나. 수학교육 과정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모든 학년에 걸쳐 전자계산기나 컴퓨터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미숙, 과학 경시대회가 갖는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개발원, 2002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과학교육연구소, 제11회 전국 중·고등학생 수학·과학 경시대회 보고서, 서울대학교, 1999
- 장지은, 수학경시대회의 현황과 개선방안, 계명대학교, 2008
- 조만희, 클럽활동과 수학 동아리활동 연계를 통한 수학영재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방안 : 고등학교 수학경시대회 지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2002
- 최준수 외 1명, 경시대회 문제의 교육적 활용, 한국정보과학회, 2007
- 한국과학재단, 학생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프로젝트 경시대회 운영결과 보고서,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인재 양성][신인재][인재][프로젝트중심학습][지식프랜차이즈]Network PBL(프로젝트중심학습, NPBL)의 신인재 양성, 지식프랜차이즈의 신인재 양성, 현대백화점의 신인재 양성, 삼성기업의 신인재 양성 분석
  • 교육적 맥락, 한국교육사상연구회, 2008◉ 신현석 외 2명,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제의 구축, 한국인력개발학회, 2008◉ 안병만, 국가인재양성의 비전과 방향, 중앙공무원교육원, 2009◉ 윤의준,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시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09◉ 전우천,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정보영재 교육과정의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2012◉ 전하성, 지식기반사회 맞춤형 인재 양성관련 소회, 경남발전연구원, 2008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지도 및 상담에 활용: 특별활동부서의 배치나 학생들의 개성교육 및 상담, 문제행동의 원인탐색 등 생활지도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⑦ 교육연구에 활용 : 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를 할 때 지능검사는 각종 실험연구 및 현장연구, 학생실태조사, 원인분석, 조사대상의 차이 또는 변화를 검증하는 방법에 사용될 수 있다. ⑧ 지능검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임상적 진단을 명료화 : 지능은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격적 특성이나 적응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 분석․평가 및 사정 활동- 다방면의 다양한 실력을 갖춘 학생을 분류하고 사정하는 활동수행 ※ 현재조건 속에서는 선발활동은 최소화 - 비계량적 서류평가4) 선발된 학생의 입학후 학업성취 등 사후평가 및 환류- 대학생활 적응도 모니터링 및 가이던스 활동 ※ 재학중 및 졸업후 발달과정에 대한 종단적 연구3장. 대학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의의에 대하여 1. 추진배경대학입학사정관제의 도입은 그동안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것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학생활 동안 두 번의 교내장학금(전체 톱, 학년 톱)을 받았으며 2년 동안은 ○○장학금(○○사, 19○○년)과 ○○회○○사, 20○○년)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을 받으며 수학했습니다. 학부 3학년 때부터 실험실에 들어가서 직접 Lab project에 참가했으며, 그 결과 학부 4학년 때○○학회 추계학술대회(20○○년)에서 포스터를 발표했습니다. 대학원에 들어와서는 꾸준한 연구로 다수의 논문(SCI급 ○편)과 포스터(○○편)를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학부와 대학원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경시대회 전형은 최소화할 방침이다. 구로구에 신설되는 과학고는 24개 학급, 학생 480명 규모다. 기존 서울과학고가 종로구 혜화동에, 한성과학고가 서대문구 현저동에 위치한 점을 고려해 신설 과학고는 한강 이남에 설립된다. 신설되는 과학고는 일부 대학과 연계해 이공계 AP 이수를 통한 무시험 대학 진학이 가능하도록 추진한다.교육부는 고교평준화 제도에 대한 이견이 제기되고 있으나 고교 평준화 제도의 유지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하였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