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인간해방][윤리사상][도덕성][진보][공자][공구][동양][철학][동양사회사상][맹자]동양철학과 인간해방, 동양철학과 윤리사상, 동양철학과 도덕성, 동양철학과 진보, 동양철학과 공자(공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2. 계급 질서로부터의 해방
3. 이데올로기로부터의 해방
Ⅲ. 동양철학과 윤리사상
Ⅳ. 동양철학과 도덕성
1. 퇴계
2. 율곡
Ⅴ. 동양철학과 진보
Ⅵ. 동양철학과 공자(공구)
1. 보통교육, 평등교육의 실천
2. 인
1) 맹자
2) 주자
3) 강유위
4) 호적
5) 풍우란
6) 채원배
3. 사람다움의 실천
1) 효제
2) 충
3) 서
4. ‘답게’하는 정치
5. 보상을 바라지 않는 실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다. 유학에서는 수기 치인(修己治人)을 지향하고, 도가에서는 무위 자연(無爲自然)을 근본으로 하며, 불교에서는 전미 개오(轉迷開悟)를 종지(宗旨)로 삼고 있다. 비록 현실적 인간을 보는 입장이나 논의 방식은 서로 다르지만, 수양을 중시하고 그 방법을 모색하려고 힘쓰는 것은 공통점이라 하겠다. 즉, 동양 사상에서는 궁극적인 경지를 이론이나 체계적으로 논술하기보다 그러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수양 방법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덕적 수양론은 유학 사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송대에 발달된 성리학의 철학적인 이론도 결국 인간의 수양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 하겠다. 뿐만 아니라, 동양 윤리 사상이 사랑과 인내, 인정과 성실, 화목 등 한 인간의 정신적 성숙에 있어 반드시 요구되는 덕목들을 강조해 왔던 점은, 윤리 의식이 차츰 약해지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그 현실적 의미가 더욱 절실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유가는 원래 도덕적 인간이 철학의 중심 주제이다. 儒家가 본 인간의 도덕적 본질을 가로막는 것은 利欲이다. 利에 대해서 공자는 언급이 별로 없는데 공자는 聖人을 추구하였으며 聖人은 利와 무관한 사람이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小人, 君子, 仁人, 聖人의 4단계를 나누었는데 군자는 옳고 그름을 따지는 일에 밝고 소인은 이로우냐 해로우냐를 따지는 일에 밝다 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교빈(교수) 저, 이부록 역(2006),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 성태용, 심재룡 편집(1989), \"동양철학-연구방법론을 반성하자\", 한국에서 철학하는 자세들, 집문당
- 신정근(교수) 저(2002), 동양철학의 유혹, 이학사
- 이영찬, 유가의 불평등, 동양사회사상, 제1집
- 프랭크 맥호벡 저, 김규태 역(2012), 한 권으로 읽는 동양철학, 지와사랑
- 황준연(1986), 심재룡 편집(1989),\"동양철학 연구할 때 생각할 몇 문제\", 한국에서 철학하는 자세들,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