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내용기준 - 미국 NCTM과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학교육의 내용기준
- 미국 NCTM과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론 -----------------------------------------
1
II.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과 NCTM 내용기준비교 -------------
1
1.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
1
2. NCTM의 수학교육 내용--------------------------------------
3
III. 수학교육의 내용 (NCTM 내용기준 중심으로)--------------
6
1.수 감각과 연산 --------------------------------------------
8
2.대수 : 패턴, 관계, 함수 -------------------------------------
15
3.공간과 기하-----------------------------------------------
24
4.측정 ---------------------------------------------------
31
5.자료분석과 확률-------------------------------------------
36
Ⅳ. 결론 ------------------------------------------
38
참고문헌 ------------------------------------------
40
Ⅰ. 서 론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교육 목표가 수립된 이후에는 이에 근거하여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진다. 교육 내용의 선정 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유아들이 배워야할 내용이 무엇이며 또 얼마나 깊게 다루어야 하는가에 대한 범위를 정하는 일이며, 이후 교육 내용을 배우는 순서로서 어떤 내용을 먼저 학습하고 어떤 내용을 나중에 배우는가에 대한 계열성(sequence)이 정해진다.
따라서 유아기에 알아야할 수학의 내용지식은 무엇이며, 그 제시 범위와 제시 시기는 어떠한지에 대한 논의가 바람직한 수학교육 방법에 대한 논의 이전에 반드시 이루어져야할 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에서는 유아의 미분화된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의 구분보다는 통합이 강조되어 왔고 결과적으로 각 교과의 내용이 소홀히 다루어지는 측면이 있었고, 관련 연구들에서도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보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보다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Pound와 Gura(1997)의 지적처럼 이제 유아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유아에 대한 발달적 지식 뿐 아니라 교과에 대한 내용지식도 똑같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유아수학교육에서도 수학교과 내용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져 오고 있다. Aubrey(1994)는 수학교과지식에 자신감을 갖고 있는 교사들은 유아의 경험을 수학적으로 의미있게 확장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보다 역동적으로 가르쳤으며, 다양한 수학적 방법으로 표현하고 유아들의 질문에 풍부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Menmuir와 Adams(1997)도 교사가 수학에 대한 기반 지식이 많을 수록 유아의 수학적 잠재력을 보다 쉽게 인식한다고 하였다. Erickson(1998), Wheatley(2003)에 의하면 교육과정 내용 지식은 교육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교수 방법을 개선하고, 교사와 학생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보장하고, 교수 자료를 선택하며 평가 기준을 수립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이에 본 고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지식을 다루고 있는 한국의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과 미국의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수학 내용기준을 각각 알아보고, 또한 NCTM 등 미국에서 적용되고 있는 수학교육 지침들을 토대로 미국 수학교육과정을 분석한 홍혜경(2003)의 연구에 기초해 미국과 우리나라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을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 이현숙 외(2005)와 이정희(2003), 나귀옥(2005)의 연구에서 재구성함>
II.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과 NCTM 내용기준 비교
I.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5개 생활영역 중 탐구생활영역에서 다루어지며, 그중 수학적 탐구에서는 유아들이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사물과 사건을 직접 분류, 비교해보고 관계를 찾아보는 등의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적인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
1) 목표:
구체적인 사물의 조작을 통하여 논리.수학적 사고의 기초 능력을 기른다(목표 나.)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영선(2002).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지영(2005).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나귀옥(2005). Mathematical Content and Processes i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Comparison to the NCTM Standards.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p.431-463.
이정희(2003).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분석.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정희, 이지현(2004).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9(3). pp.351-369.
이현옥, 최상순, 김정주(2005). 유아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개념도 분석. 교육과학연구. 36(2). pp.177-194.
최영한, 김미월(2002). 미국 NCTM의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에 나타난 수학과 교수.학습의 이론. 수학교육 논문집. 제13집. pp.751-764.
홍혜경(2004). 유아 수학 능력 발달과 교육, 양서원
NCTM저, 강완, 김진호 옮김(2003). 수학 수업활동의 실제 Kindergarten book( Addenda Series, Grade K-6),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교재 연구 지도법] 확률과 통계
  •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3학년 과정에 포함하던 대푯값과 산포도가 고등학교 1학년 과정으로 이동되고 수학1 교과서의 확률통계 단원 이외에 확률과 통계라는 교과목이 선택과목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목의 신설은 제7차 수학교육 과정에서 확률 통계부분 중 가장 큰 변화이다. 이 과목은 10단계 수학의 도달여부에 관계없이 학생들에게 심도 있는 통계적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개설된 교과목이다. 이 과

  • [아동수학지도] 유아 수학 교육의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해당되는 내용과 관련하여 예시를 제시하시오
  • 수학적 요구를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수학교육이 광범위한 영역의 내용을 포함해야하며 진정한 수학기초 능력으로 수학교육내용을 제공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수학교육의 목적이 수학적인 문제해결력이나 사고력, 수학적인 의사 소통력 등을 길러주는 것을 중요시함에 따라 수학교육의 내용도 그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되어야 함이 요구되었다. NCTM(1991)에서는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미국유아교육협의

  • 수학교육의 발달
  • 수학교육학의 정체성에 대해 알아본다.첫째, 수학교육학에서 탐구하는 대상은 명백하다. 수학교육의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 선정에 관한 문제, 그 배열과 지도 방법에 대한 문제, 수학 학습자의 본질과 능력에 대한 문제 등이 수학교육학에서 탐구하는 대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학교육학은 교육받는 대상, 교육할 내용, 그리고 대상과 내용의 관계로서 성립되는 교육적 상황의 구조와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둘째, 독자적 학

  • [수학교육론] 수학교육학의 성립
  • 수학교육학의 성립-목 차-Ⅰ. 서론Ⅱ.수학교육학의 이해1. 수학교육학의 개념2. 수학교육학의 구조 Ⅲ. 수학교육학의 필요성1.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과의 기능정의2. 합리성의 추구3. NCTM 수학의 학습 목표Ⅳ. 수학교육학의 목적1.정신도야성2. 실용성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Ⅴ.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1. 프로이덴탈(H. Freudenthal)2. 이돈희3. 스타이너(Hans-Georg Steiner)Ⅵ. 수학교육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련성1. 수학과 수학교육학2. 교육

  • [확률과 통계][확률과 통계 특성][확률과 통계 중요성][확률과 통계 동향][확률과 통계 지도]확률과 통계의 기초, 확률과 통계의 특성, 확률과 통계의 중요성, 확률과 통계의 최근 동향, 확률과 통계 지도 개선과제
  •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로 소비생활, 여론 조사와 같은 일상 생활 속에서 접하는 통계 정보를 적절히 해석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수학 내적 관련성과 다른 학문(생물학, 인문사회과학)을 연구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요구되는 것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영국의 Cockcroft 보고서(1982)에서는 통계를 학교 수학을 위한 권고안에 포함시키고 미국수학교사회 NCTM(1989) 역시 확률과 통계 영역을 교육과정 속의 기본 요소로 제시하고 확률과 통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