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기독교][도교][동서양][고구려][노동자][결정론]기독교의 세계관, 도교의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고구려의 세계관, 마을공동체의 세계관, 노동자(근로자)의 세계관, 결정론적 세계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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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의 세계관
1. 기독교 세계관의 이론적 동기
2.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의 세계관을 명확히 해 보려고 하는 이유는 이 세계가 바로 그들이 관련하여 살고 활동해야 하는 세계이기 때문

Ⅱ. 도교의 세계관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1. 집합적 세계관
2. 통체적 세계관
1) 어떤 진술에 있어서 집합적 세계관에서는 그 진술의 범위와 함의가 분명하나, 통체적 세계관에서는 그렇지 않다
2) 하나의 진술 속에 통체적 세계관의 사유방법에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거나, 경험되지 않은 부분까지도 포함시킬 수 있으나, 집합적 세계관의 사유방법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3) 통체적 세계관의 사유방법

Ⅳ. 고구려의 세계관

Ⅴ. 마을공동체의 세계관

Ⅵ. 노동자(근로자)의 세계관
1. 양질 전화의 법칙(변화의 형태에 관한 법칙)
2. 대립물 통일의 법칙(변화의 원인에 관한 법칙)
3. 부정의 부정 법칙(변화의 과정에 관한 법칙)

Ⅶ. 결정론적 세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독교의 세계관

그리스도인들은 왜 그들의 세계관을 명확히 하는 일을 해야 하는가? 그 첫째 이유는 그리스도인은 자신들의 존재뿐만이 아니라, 이 세계와 그 과정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고 바르게 반응해야 하는 일에로도 부름을 받았기 때문이다. 신약 성경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하는 일 가운데 하나는 \"깊이 생각하라\"는 것이다. 자신이 이전에 어떤 존재들이었으며, 이제 그리스도인이 된 후에 어떤 사람들이 되었으며, 따라서 하나님과 세계와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과, 다른 피조물들에 대해서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깊이 생각하라고 하는 것이다.

1. 기독교 세계관의 이론적 동기

이런 요구에 의하면 그리스도인이 자신들의 세계관을 잘 표현해 내는 일은 자신의 그리스도인 됨의 중요한 한 측면이기도 한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아무 생각 없이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인지적인 측면에서도 잘 드러내도록 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세계관을 진술해 보려는 노력도 우리가 사는 이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진리를 바로 알고 드러내려는 노력의 일원인 것이다.

2.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의 세계관을 명확히 해 보려고 하는 이유는 이 세계가 바로 그들이 관련하여 살고 활동해야 하는 세계이기 때문

즉, 세계 안에서의 실천과 활동이라는 실천적 동기(practical motive)가 작용해서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세계관을 외현화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아더 홈즈는 \"세계관은 행동의 지침으로서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 이와 연관된 세계관의 필요성으로 \"사유와 삶을 통일시키기 위해서, 선한 생활을 정의하고 인생의 희망과 목적을 찾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도 말하고 있다. 아마도 이와 비슷한 이유에서 월터스는 \"나는 세계관이란 우리 삶의 인도자의 기능을 한다고 믿는다.\"고 말한 듯하다.
참고문헌
▷ 강성중(2011), 동서양의 세계관을 통해본 옛 건축그림에 나타난 한국의 공간 시각화, 한국기초조형학회
▷ 박광서(2004), 결정론적 세계관의 퇴조, 참여불교재가연대
▷ 심진행덕(2002), 고구려라는 존재 : 이미지의 형성과 세계관, 청계사학회
▷ 이광호(2010), 기독교 세계관에 관한 비판적 이해, 달구벌기독학술연구회
▷ 우실하(2006), 도교와 민족종교에 보이는 3수 분화의 세계관(1-3-9-81), 한국도교문화학회
▷ 이근행(2006), 한국 공동체운동의 형성과 전개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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