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잡가현상][시가문학]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발생,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갈래,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잡가현상,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주요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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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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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발생
Ⅲ.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갈래
Ⅳ.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잡가현상
Ⅴ.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주요작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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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잡가의 갈래적 불안정성은 잡가라는 문학예술의 존재대상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어 왔다. 개념적 이해에 대한 혼란은 국문학 연구자와 국악 연구자 사이의 견해 차이로 집약된다. 전자는 잡가를 문학적 측면에서 갈래적으로 개념화하고자 하는데 비해 후자는 문학적 측면에서의 개념화 자체를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국악 연구자의 입장에는, 잡가는 문학적으로 개념화할 수 있는 문학의 갈래가 아니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문학적 개념화의 어려움은 국문학 연구자에게서도 이미 이른 시기에 제기된 바 있다.
雜歌는 이를 詩歌의 유형적 명칭이라 할 수 없다. 여기 雜歌라 하는 것은 俗歌라 불러도 좋은 만큼 어떤 典刑的 詩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보통 歌曲에서 사용되는 그 歌詞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遊山歌, 二八靑春歌, 赤壁歌라든지 하는 一群의 歌詞와 또 난봉가, 寧邊歌, 興打令, 等類의 歌詞를 여기 雜歌라고 부르고자 하는데, 사실상 이런 것들은 그가 부르는 곡조가 위주고 그 歌詞는 오직 그 곡조에 의거하여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인용에서 알 수 있듯이, 조윤제는 문학 갈래로서의 잡가의 독자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또한 그가 잡가와 가사를 동일한 갈래로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잡가와 가사의 차이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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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열(2010), 조선 후기 시가의 사설 공유 현상과 작가성의 행방, 이회
류근안(2004), 조선전기 시가의 연행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박애경(1995), 조선후기 시가 통속화 양상에 대한 연구 : 잡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정인숙(2009), 조선후기 시가에 나타난 도시적 삶의 양상과 그 의미, 한국어문학회
조윤제(1934), 조선시가의 태생, 진단학회
정형기(1994), 조선시대 시가 요소론 고찰, 국어국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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