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의 네단계에서 내적언어단계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의 네단계에서 내적언어단계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언어 발달 및 4단계
2. 내적언어(inner speech)단계의 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의 네단계에서 내적언어단계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언어 발달 및 4단계
2. 내적언어(inner speech)단계의 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의 네단계에서 내적언어단계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Ⅰ 서론
비고츠키는 사회, 문화적 상호작용이 고등정신기능의 내면화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 과정에서 기호라는 매개를 사용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기호들은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사회적 표상이 되는 언어에 관심을 두었고, 언어의 발달과 사고의 발달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는 언어의 발달 단계를 네 단계로 제시하였는데 각 단계는 원시적 단계(primitive stage), 소박한 심리(naive psychology)단계, 자기중심적 언어(egocentric speech)단계, 내적언어(inner speech)단계이다. 이에 본장에서는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의 네단계에서 내적언어단계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언어 발달 및 4단계
...<중략>..4) 내적언어(inner speech)단계
마지막 네 번째 단계는 개인적 언어단계로서의 내적언어 단계로 성인의 언어발달 단계와 같다. 그에게 있어 언어가 기호체계 가운데 가장 효과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라면, 사고는 가장 복잡하고 정교화된 정신기능으로서의 행위이다. 외적인 정신기능이 완전히 내면화되어 속으로 생각 할 수 있게 된다. 자기중심적 말이 계속되고 좀 더 복잡한 형태로 나타나면서 누적된 결과로 형성된다. 이 단계에서는 자기중심적 말 단계와 형태적으로는 유사하지만 내적 사고와 외적 사고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외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내적으로 사고 할 수 있으며 구조적으로 기억하고 그러한 구조를 다시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하다.
2. 내적언어(inner speech)단계의 개념
아동은 자신의 활동을 조직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언어적 사고를 시작하다가, 대략 5세가 되면서 암묵적 사고의 편리함과 인습적 규칙을 숙달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암묵적인 언어적 사고를 내적 언어라 부른다. 그것은 대체로 7, 8세에 의해 내면화되지만, 어떤 때에는 장애물에 의해 다시 표면화될 수도 있다....<중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애란(2007), 비고츠키주의자의 언어적 자기규제론과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정옥분(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미옥(2004),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본 언어와 도덕성 발달의 관계, 한국교대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
  • 언어는 인지발달에서 자기조절을 향하는 중간 단계로서, 처음에는 자기 자신의 혼잣말로 행동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지시에 의해 조절된다. 그러다가 아동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조절하고자 할 때 혼잣말(사적 언어)을 사용하게 된다.마지막에는 아동의 인지적 기술이 향상되면서, 혼잣말(사적 언어)이 내면화되어 겉으로 소리 내지 않고 내면화된 내적 언어(inner speech)를 사용하여 사고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단계: 사고의 시작(18~24개월) 이 단계에서는 사고가 나타난다. 직접적인 경험이나 실험 없이도 어떤 대상과 관련된 결과를 이해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지연된 모방이나 모델 없는 모방도 일어난다. 피아제의 딸이 친척집에 갔다가 그 집 아이가 울면서 장난감을 던지고 투정 부리는 것을 보았다. 딸아이는 다음날 놀다가 싫증이 나자 그와 같은 행동을 했다. 피아제는 세 자녀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개념발달과 언어발달 이전에도 유아가 지적인 행

  • 피아제와 비고츠키 학자 간의 이론 비교 리포트
  • 비고츠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인간의 발달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Ⅱ. 피아제의 이론과 주요 개념 1.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는 ‘지능이란 무엇인가? 지식은 어디서부터 오는 것일까?’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인간의 기본적 지적 능력의 획득과정을 하나의 체계화된 이론 속에서 기술하였다. 지능능동성동화와조절평형화인지구조구성적특징2. 인지발달 단계 ⑴ 감각운동기(0-2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발달7) 거짓말4. 형식적 조작기1) 가설의 생성2) 조합적 사고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2. Piaget이론의 재조명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평가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1) 피아제2) 비고츠키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1) 피아제2) 비고츠키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1) 사고 발달의 근원2)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발달 이론 11) 기본개념 12) 발달의 단계 2① 감각 운동 단계 (출생~2세) 2② 전조작기 (2세~7세) 2③ 구체적 조작 단계 (7세~11세) 3④ 형식적 조작 단계 (11세~15세) 3(2)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31) 기본 개념 32) 발달의 단계 4① 원시적 또는 자연적 단계(Primitive or natural stage) 4② 순수심리 단계(native psychology stage) 4③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egocentric speech stage) 5④ 내적 언어의 단계(ingrowth stage) 5(3)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유사점 5(4) 피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