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사적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2 / 2019.05.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과 이론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I. 근접발달영역

II. 비계

III. 사적 언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은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의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사회문화적인지이론' 이라고 부른다. 그의 이론은 특정문화의 가치, 신념, 관습, 기술이 어떻게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는 발달을 도제(apprenticeship)로서 이해하는데, 이는 아동이 보다 숙련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보다 숙련된 기술을 발달시켜간다는 의미이다. 특히 아동의 경우, 나이 든 형제나 숙달된 친구, 교사, 부모들이 도움을 받아 자신의 발달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또 비고츠키는 피아제와는 달리 모든 아동이 똑같은 인지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보지 않았다. 오히려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 문화적 맥락을 강조하면서, 문화로부터 대부분의 지식을 습득하며 사고과정이나 사고수단을 습득한다고 보았다. 즉, 문화가 아동으로 하여금 무엇을사고하고, 어떻게 사고할 것인가를 가르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첫째, 아동의 인지기능의 기원과 초기 형태에서 나중 형태로의 전환을 연구해야 한다. 즉, 아동의 인지기술은 발달적 차원에서 분석되고 해석될 때만 이해가 가능하다.
둘째, 인지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중재하는 도구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한데, 언어가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셋째, 인지기능은 사회적 관계와 문화에 그 기초를 둔다. 기억, 주의 집중, 추론 등의 발달은 사회가 고안해 낸 언어나 수리체계, 기억전략을 사용하는 학습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어떤 문화에서는 계산기나 컴퓨터를 사용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배우는가 하면, 다른 문화에서는 손가락과 발가락을사용해서 셈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비고츠키의 주요개념에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과 비계(scaffolding), 사적 언어(Private speech)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CONTENT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II.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언어와 사고발달2. 아동의 혼잣말3. 근접발달 영역4. 비계III. 교육적 시사점IV.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Vygotsky는 Piaget와 같은 해에 태어났다. 어린 시절 학교에 가지 않고 몇 년 동안 가정교사

  •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이론의 비교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구조2. 인지발달의 원리3. 인지발달단계1) 1단계 : 감각-운동단계(0~2세)(1) 대상영속성의 개념(2) 표상적 사고의 출현2) 2단계 : 전조작 단계(2~7세)(1) 보존개념의 부족(2) 자기중심성3) 3단계 : 구체적 조작단계(7~11세)4) 4단계 : 형식적 조작단계(11세 이후)4.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II.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1. 언어와 사고2. 근접발달영역3. 비계설정4. 비고츠키

  • [교육학]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존재한다 : 아동 혼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의 안내(교수)나 더 앞선 또래들과 협력하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근접발달지역(ZPD)이 존재한다.7) 놀이의 중요성 강조 : 비고츠키는 놀이를 규칙을 지닌 가상적 상황에서의 활동으로 규정하고 아동은 여기서 규칙을 학습하여 인지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2. 언어와 인지발달1) 비고츠키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가 처음에는

  • [가정관리,의상학, 교육학,청소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5) 이론의 비판적 검토 6) 피아제 이론의 기독교적 조망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 비고츠키가 주장하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2)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자기 중심적 언어 - 인간 언어의 발달 과 학습의 관계4) 비계설정 (Scaffolding) : 조력에 의한 학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 독창적이면서도 놀랄 만한 그의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3.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인지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