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 전 아동(~5세)의 놀이 발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5세 일반적 특성, 놀잇감

2. 놀이의 일반적 패턴

3. 가장의 확장

4. 취학 전 아동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학습목표

*2~5세 아동의 신체적, 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2~5세 아동의 각 연령별 적절한 놀잇감을 서술하고, 그 놀잇감이 각 연령의 아동에
적절한 이유를 설명한다.
*Mildred Parten의 사회적 놀이의 다섯 범주를 이해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설명한다.
*취학 전 시기에 나타나는 사회적 놀이의 발달 경향을 규명한다.
*사회극 놀이에서 아동이 수행하는 다양한 형태의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어린 아동의 생활에서 사회극 놀이의 다양한 기능을 식별하고 정서적, 지적, 사회적 이점을
설명한다.
*부모와 아동의 애착의 질과 놀이와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또래와의 친숙도, 놀이상대의 성별과 연령 변인의 측면에서 취학 전 아동의 사회극 놀이에
미치는 또래의 영향을 설명한다.
*집단 아동양육의 형태가 취학 전 아동의 놀이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서술하고
연구 결과가 제시한 상충된 점을 조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 전사에 비추어 볼 때 학교가 없던 시대에 가정은 완벽한 학교의 구실을 수행하여 왔다.학교제도가 발달된 오늘날에도 아동 교육의 정의적인 면은 거의 가정의 교육적 기능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보더라도, 유아교육에서 가정의 비형식적 교육은 소홀히 처리될 수 없다.뿐만 아니라, 유아가 제도적인 교육 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의 양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 량에 비할 때, 절대적으로 못 미친다는 사실을 보더라도 유아교육이 가정에서도

  • [여성교육학]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교육
  • 놀이와 여자 놀이, 남자 장난감과 여자 장난감 구분.3~5세 성은 나이가 들거나 의복, 머리모양이 바뀌어도 불변한다는 것을 앎4~5세 남자 직업과 여자 직업 구별8세 경 성에 따른 사회 심리적 고정관념 생김심리적 성 : 개인의 인성적, 행동적 특성을 말하는 것, 여성적, 남성적, 양성적으로 구분2.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성역할 발달은 아동기 초기에 이루어지며 아동의 성역할 발달에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성역할 발달 전통적 이론1) 프로

  • [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 아동들이나 유아교육 기관에까지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단계의 아동 127명 중 35.4%여러 가지 형태의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우남희,이종희 1994) 정부의 방침과 관계없이 수 년 전부터 이미 전국 8000여개의 유치원 중 상당수와 많은 사설학원에서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조기영어교육을 실시해 왔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한 일간지는 ‘젓먹이도 영어배운다’ 라는 표제로 유아들을 대상으로

  • [기독교교육] `아기학교`를 통한 유아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고찰
  • 발달은 세부적인 발달보다 전신운동이 먼저 일어난다. 두 살 때는 직목놀이가 가능하고, 공을 아무렇게나 던질 수가 있고, 세 살이 되면 수직선을 그릴 수 있고 가위질이나 젓가락질이 가능하다. 김현태,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 (서울: 태영출판사, 2006), p. 102.네 살 때에는 원이나 사각형을 그리거나 단추 끼우기와 풀기가 가능하고 팬티나 블라우스를 혼자 입고 벗을 수 있다. 이때 근육의 발달을 위해서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

  • [사회봉사] 다문화가정 아동문제
  • 전국적으로 6만6천659명(작년 법무부 통계)에 달하며, 대구 1천 816명, 경북 2천 963명 등과 국적 미 취득자를 포함하면 우리 지역에도 5천 명을 훨씬 넘어선다. 또 이들의 취학 자녀수는 대구 8백여 명, 경북 1천 573명이며 취학 자녀수는 대구 190여 명, 경북 370여 명이다.다문화가정 자녀는 90년대부터 많이 생겨난 탓에 대부분은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로 여겨진다.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혼혈인들이 겪는 결혼이나 구직에서의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