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 다문화가정 아동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현황
1>다문화가정에 대한 개념
2>다문화 가정의 現현황
2.다문화가정아동의 현황
1>아동의 정의
2>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3.다문화가정아동의 현황으로 본 아동문제점
1>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실태
2>다문화가정 아동이 겪고 있는 문제점
4.다문화가정 아동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 봉사프로그램
1>우리는 하나 Hope Kids.
2>녹번사회복지관-무지개다리, 무지개다리 방과 후 교실
5.프로그램에 대한 장점 및 문제점
1>장점
2>문제점
6.프로그램에 대한 개선방향제시
- 본문내용
-
2.다문화 가정 아동의 현황
1>아동의 정의
■아동의 사전적 정의일반적으로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 즉 6∼12세 정도의 어린이.
교육법에서는 만 6세~만 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 아동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의 속도가 매우 현저하므로, 이를 다시 아동전기와 아동후기로 나누기도 한다. 즉 6~8세까지를 아동전기, 9~12세까지를 아동후기로 하여 발달단계를 구분한다. 아동기의 앞을 유아기(3~5세), 아동기 이후를 청소년전기(12~14세)라고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현황
다문화가족 자녀는 58천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
6세 이하는 57.1%로 영․유아가 대다수를 차지
▲전체 다문화가족자녀 중 아동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다. 아동의 범주에 들어가는 범위가 전체 비율 중 89.7%로 이는 상당한 수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다문화 가정의 아동문제가 발생될 요지도 크다.
3.다문화가정아동의 현황으로 본 아동문제점
1>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실태
■다문화가정의 문제 실태.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지금 우리 한국 사회에서는 다문화가정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그들의 자녀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특히 농촌에서의 이 비율은 도시에 비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들은 동남아 출신 여성들이 10여 년 전부터 한국 농촌에 시집와 낳은 아이들로, 우리 사회의 새로운 소수자다. 농촌에 사는 외국인 며느리는 전국적으로 대략 1만 여명 정도로 추정된다. 현재 다문화 가정 자녀는 1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
대구경북연구원 지역인적자원개발센터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1990년대부터 농어촌을 중심으로 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은 전국적으로 6만6천659명(작년 법무부 통계)에 달하며, 대구 1천 816명, 경북 2천 963명 등과 국적 미 취득자를 포함하면 우리 지역에도 5천 명을 훨씬 넘어선다. 또 이들의 취학 자녀수는 대구 8백여 명, 경북 1천 573명이며 취학 자녀수는 대구 190여 명, 경북 370여 명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는 90년대부터 많이 생겨난 탓에 대부분은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로 여겨진다.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혼혈인들이 겪는 결혼이나 구직에서의 어려움 등과는 거리가 있다. 하지만 아동들은 학교에서의 놀림과 따돌림, 정부의 무관심 등 사회․제도적인 차별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다. 이에 따라 관련 단체 등은 정부에 학령기 혼혈아동의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생계를 도와주는 정책을 마련해줄 것 등을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과 실태, 문제점 등이 해결되어야 함을 시사하며 이러한 것들을 다문화 가족 아동이라는 부분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