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교육연극활용 국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영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수학교육, 교육연극활용 체육교육, 교육연극활용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학습지교사의 복무규정, 학습지교사의 근무형태, 학습지교사의 인식, 학습지교사의 노동조합, 학습지교사의 피해 사례, 학습지교사 관련 제언 분석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인간관계(대인관계)]학교구성원간, 교직원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장학담당자간, 학교와 사서교사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동창생간의 인간관계(대인관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의의
Ⅲ. 교육연극의 기대효과
Ⅳ. 교육연극활용 국어과 수업(국어과 교육)
1. 연극 놀이
1) 놀이명
2) 놀이방법
3) 놀이의 변형
2. 동시를 극화하여 표현하기
1) 동시를 극화하여 표현한 예
2) 참고사항
Ⅴ. 교육연극활용 영어과 교육(영어과 교육)
1. 대본제시 및 준비 단계
2. 토의 단계
3. 동작표현 단계
4. 연습 단계(Rehearsals)
5. 발표회(Performance)
6. 평가
Ⅵ. 교육연극활용 수학과 수업(수학과 교육)
1. 지도
1) 사물의 구조지도
2) 도입
3) 전개(길이, 높이에 대한 연극놀이)
4) 정리(실제 사물 비교)
2. 삼각형과 사각형
1) 도입
2) 사각형 만들기
3) 정리(개념 정리)
Ⅶ. 교육연극활용 체육과 수업(체육과 교육)
1. 준비 운동
2. 수업 계획 세우기
1) 상황이 다른 여러 가지의 길을 이동하기
2) 몸의 여러 부위를 이용하여 이동하기
3) 여러 가지 상황의 길을 연속해서 이동하기
3. 즉흥 표현 놀이 - 맨 발로 걷기
4. 2차시
5. 3차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집단 예술적 형태로 제공되는 연극놀이의 가치는 참여자가 자신을 집단으로서 인식하는지 여부와, 교사가 선정한 참여 목표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교사는 연극놀이 활동을 전개하기 전에 반드시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연극놀이의 역사에서 이미 살펴보았듯이 연극놀이의 발달은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그 목표 역시 교육적이다. 이런 이유로 미국의 교육 연극학자인 Nellie McCaslin(1987)은 교육목표와 연극놀이 목표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공동목표로 창의성과 미적 감각발달, 비판적인 사고력 함양, 사회성과 협동성의 함양, 의사소통력 개선, 도덕적․정신적 가치관 함양, 자아 인식 등을 제시하였다.
Heinig(1993)도 연극놀이와 교육의 관련성을 강조하면서 연극놀이의 목표를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한다. 첫째, 연극 교육의 목표이다. 여기에는 판토마임, 대화, 즉흥연기 등 연극적인 기술의 습득에 초점을 둔다. 둘째, 개인 성장의 목표이다. 이것은 창의성, 자제, 집단 협동작업, 자기 신뢰 등으로 정서․인지적인 발달에 관심을 둔다. 셋째, 부수적 교육과정, 기타 교과목의 목표이다. 직업교육, 건강과 안전 등의 주제를 갖고 타교과와 결합하여 학습의 동기를 일으키면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미국 아동연극협회(CTAA)에서 연극놀이의 목적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 배우를 훈련하는 데에 두기보다 참여자의 인성 개발을 촉진하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 둔다’라고 규정하면서 인성 개발과 학습 활용의 측면을 예술의 측면보다 우위에 두는 입장으로 더욱 명확화 되었다.
이와 같이 교육과 연극놀이의 입장에서 일치점을 발견하면서 연극놀이를 교육매체로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계속되어오고 있다. 그러므로 연극 놀이의 목표는 연극 교육의 학습
- 참고문헌
-
◈ 권병철, 국어 교과 학습에서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2000
◈ 국정사, 말하기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적 방법의 활용, 2003
◈ 나윤정, 교육연극을 통한 희곡지도 방법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남청자, 교육연극 방법을 통한 말하기 교육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민병욱·한귀은 편, 교육연극의 현장, 연극과 인간, 2004
◈ 신동구, 연극 놀이를 활용한 희곡지도 연구, 서울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