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교육연극활용 국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영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수학교육, 교육연극활용 체육교육, 교육연극활용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의의

Ⅲ. 교육연극의 기대효과

Ⅳ. 교육연극활용 국어과 수업(국어과 교육)
1. 연극 놀이
1) 놀이명
2) 놀이방법
3) 놀이의 변형
2. 동시를 극화하여 표현하기
1) 동시를 극화하여 표현한 예
2) 참고사항

Ⅴ. 교육연극활용 영어과 교육(영어과 교육)
1. 대본제시 및 준비 단계
2. 토의 단계
3. 동작표현 단계
4. 연습 단계(Rehearsals)
5. 발표회(Performance)
6. 평가

Ⅵ. 교육연극활용 수학과 수업(수학과 교육)
1. 지도
1) 사물의 구조지도
2) 도입
3) 전개(길이, 높이에 대한 연극놀이)
4) 정리(실제 사물 비교)
2. 삼각형과 사각형
1) 도입
2) 사각형 만들기
3) 정리(개념 정리)

Ⅶ. 교육연극활용 체육과 수업(체육과 교육)
1. 준비 운동
2. 수업 계획 세우기
1) 상황이 다른 여러 가지의 길을 이동하기
2) 몸의 여러 부위를 이용하여 이동하기
3) 여러 가지 상황의 길을 연속해서 이동하기
3. 즉흥 표현 놀이 - 맨 발로 걷기
4. 2차시
5. 3차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 예술적 형태로 제공되는 연극놀이의 가치는 참여자가 자신을 집단으로서 인식하는지 여부와, 교사가 선정한 참여 목표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교사는 연극놀이 활동을 전개하기 전에 반드시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연극놀이의 역사에서 이미 살펴보았듯이 연극놀이의 발달은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그 목표 역시 교육적이다. 이런 이유로 미국의 교육 연극학자인 Nellie McCaslin(1987)은 교육목표와 연극놀이 목표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공동목표로 창의성과 미적 감각발달, 비판적인 사고력 함양, 사회성과 협동성의 함양, 의사소통력 개선, 도덕적․정신적 가치관 함양, 자아 인식 등을 제시하였다.
Heinig(1993)도 연극놀이와 교육의 관련성을 강조하면서 연극놀이의 목표를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한다. 첫째, 연극 교육의 목표이다. 여기에는 판토마임, 대화, 즉흥연기 등 연극적인 기술의 습득에 초점을 둔다. 둘째, 개인 성장의 목표이다. 이것은 창의성, 자제, 집단 협동작업, 자기 신뢰 등으로 정서․인지적인 발달에 관심을 둔다. 셋째, 부수적 교육과정, 기타 교과목의 목표이다. 직업교육, 건강과 안전 등의 주제를 갖고 타교과와 결합하여 학습의 동기를 일으키면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미국 아동연극협회(CTAA)에서 연극놀이의 목적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 배우를 훈련하는 데에 두기보다 참여자의 인성 개발을 촉진하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 둔다’라고 규정하면서 인성 개발과 학습 활용의 측면을 예술의 측면보다 우위에 두는 입장으로 더욱 명확화 되었다.
이와 같이 교육과 연극놀이의 입장에서 일치점을 발견하면서 연극놀이를 교육매체로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계속되어오고 있다. 그러므로 연극 놀이의 목표는 연극 교육의 학습
참고문헌
◈ 권병철, 국어 교과 학습에서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2000
◈ 국정사, 말하기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적 방법의 활용, 2003
◈ 나윤정, 교육연극을 통한 희곡지도 방법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남청자, 교육연극 방법을 통한 말하기 교육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민병욱·한귀은 편, 교육연극의 현장, 연극과 인간, 2004
◈ 신동구, 연극 놀이를 활용한 희곡지도 연구, 서울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과, 자국사 중심의 역사교육이라는 역사학계 안팎의 비판을 수용해 오랜 논의 끝에 ‘2007년 개정교육과정’이 완성됐다”며 “이를 시행하기도 전에 없애려 한다”고 주장했다.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2009년 개정교육과정은 2007년 10월부터 논의해 왔기 때문에 짧은 기간이 아니다”라며 “고교 1학년 과목이 국어영어수학을 포함해 모두 선택과목이 되면서 역사도 선택과목이 되었지만, 그동안 필수로 배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개혁의 의의,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중요성, 교육개혁의 목표,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 향후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육개혁의 의의Ⅲ. 교육개혁의 배경Ⅳ. 교육개혁의 중요성Ⅴ. 교육개혁의 목표Ⅵ. 교육개혁의 기본방향1. 교육과정 전체 틀 재편의 기본방향2. 교과영역과 교과내용 조정의 기본방향1) 인지적(지식) 교과영역2) 정의적(인성) 교과영역3) 정서적(예술) 교과영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국어, 컴퓨터 등 다양한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유아전문 정보서비스의 등장도 눈에 띄는데 두루넷과 한얼기획은 케이블TV망을 통한 유아교육시스템인 ‘멀티유치원’서비스를 선보였다.그 외에도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 형태의 우편물을 통한 원격교육이나, 영어학습 등을 위한 전화를 통한 원격교육, 고등학생의 대학수학능력 시험 준비를 위한 EBS의 공중파나 위성을 이용한 원격교육도 여전히 계속되어지고 있다.여기에서는 크게 학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교육과정 편성․운영(11) 학업성적 및 출결상황 관리(12) 학생 생활지도(13) 진학․취업지도 및 추수지도(14)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3.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Ⅲ.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 난나학교 - 이루다 학교 2.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교분석 Ⅳ. 연구 결과 및 제언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성과2. 청소년

  • [교육사회] 방과후 수업의 확대 실시가 학교 현장에 끼친 영향
  • 제언 2)고대부중의 사례가. 방과후 수업의 현황-대학생 교사와 함께 하는 ‘방과 후 학교’a.들어가며b.방과 후 수업의 실제나. 연구의 실행다. 방과 후 수업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라. 제언 2. 우리나라 방과후 수업활동의 실태와 영향가. 부정적 영향나. 긍정적 영향 Ⅲ. 결론 및 제언Ⅰ.서론1. 연구 목적현재 사회적 이슈 중 하나는 “양극화 현상”이다. 이는 교육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의 양극화는 사회, 경제, 문화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