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고교평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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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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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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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 고교 평준화의 개념과 역사
II. 본론
1. 고교 평준화의 긍정적 측면
2. 고교평준화 정책의 부정적 측면
3. 고교 평준화에 보완책
1) 공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서 교육여건의 개선이 전제되어야 한다.
2) 사립 고등학교에 대한 교육부의 통제를 점차적으로 줄여 나가면서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립학교가 자율적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특수 목적고등학교와 대안학교의 확대가 필요하다.
4)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 시 일방적인 추점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 고교 평준화의 개념과 역사
고교평준화 정책이란 대학진학 준비교육을 위주로 하는 일반계 고교(과학·외국어·예체능 위주의 특수목적고와 인문고)와 취업 준비교육을 위주로 하는 실업게 고교 중 인문고만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입시정책이다. 이것은 고교 진학시 지역별로 시험(소위 연합고사)이나 중학교 내신성적 등을 기준으로 해당지역에서 수용할 수 있는 인문고 정원만큼 학생을 먼저 선발한 뒤, 일정구역별로 학군을 분류하여 합격자들의 거주지 학군에 있는 인문고에 일괄 추첨 배정하는 제도이다.
현재 이와같은 고교평준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지역은 서울, 부산등 모두 23개 시이며, 이들 지역에 689개 인문고, 913,437명의 인문고생이 재학하고 있어 전체 인문고의 55.9%, 전체 인문고생의 72.1%가 고교평준화정책 적용지역에 있다.
그러나 고교평준화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세져 1988년 평준화 적용지역과 학군 설정 및 입학전형 방법 등의 조정권을 시도교육감에 위임하는 평준화 시책 개선방안이 마련되자, 90년부터 해당 시도 교육감의 해제요구에 따라 목포, 군산, 안동 지역이 해제되었고, 91년에는 이리(현 익산), 춘천, 원주, 95년에는 천안이 평준화를 해제하여 평준화 실시지역은 14개지역으로 축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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