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교육선택권,위헌성여부, 고교평준화정책과 사립학교자율권,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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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하향평준화

Ⅲ.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교육선택권

Ⅳ.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위헌성여부

Ⅴ.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계층간교육경쟁

Ⅵ.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과 사립학교자율권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교 평준화는 찬성하면서 대학 입학 성적이 좋다고 소문나면 해당 고등학교로 학생이 입학을 하려고 하고, 학부모들이 관심을 갖는 현상은 무엇을 의미할까? 자녀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 지역의 자랑스러운 고등학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교 평준화 적용지역에서도 1개의 고교만은 평준화를 해제하여 비평준화 고등학교로 지정하여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평가해 보고 효과에 따라 적용 학교와 적용지역을 확대해 가야 한다. 분명히 환영을 받고, 효과를 얻을 것이다. 또한 선진 외국의 초, 중, 고등학생의 인적 자원 관리 방법을 분석하여 가장 한국적이고, 객관성 있고, 타당성 있는 안을 마련하여 적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특히 독일의 인적 자원관리와 직업 정책과 교육 방식이 경쟁력 있고, 인간자원 효율적 운영 방안이 우수하다고 판단한다.
평준화 정책을 폐지하면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우수고등학교와 보통 정도의 고등학교, 하위 수준의 고등학교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해당 고교별로 지원이 필요한 여건을 분석하여 학생이 자기의 능력만큼 잘할 수 있는 지원을 하여 주면 된다. 그리고 학교 필요에 따라 교사 수급을 교육청 발령과 외부에서 경쟁력 있는 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분을 학교운영위에서 초빙하여 현직 교사와 동등한 대우를 하여 학교 수준과 학생 수준에 적합한 교과별, 특별활동, 재량활동, 선택활동의 교수 학습 활동을 전개하고, 또 다른 교내․외 교육활동을 전개하면 효과를 거양 할 수 있다.
아울러 고교별로 필요한 과목별로 심화 학력 향상 프로그램 공모, 성취도가 낮고 부진한 과목에 대하여 단계별 보충학력 프로그램 공모, 또한 필요로 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지도계획 공모를 하여 이에 합격한 교사를 해당 고교로 승진 가산점이나 인센티브를 주어 초빙 교사화 하여 우대하고 그 결과는 일반화에 적용한다. 경쟁력 있는 교육 방식을 도입한 교사들의 열성을 믿고 맡긴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1:1 지도 방식 시스템을 추구해 간다.
참고문헌
김영철 외 :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개선 방안, 교육개혁심의회, 1986
김영철·김주훈·이인효·최돈민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5
곽병선 : 국가경쟁력 제고와 고교평준화 정책, 2002
바른사회를위한시민회의주최 토론회 고교평준화 이대로 좋은가
복거일 : 특집 고교 평준화 정책의 파탄 -교육을 시장에 맡겨라, 월간조선, 2004
이주호 : 학교정책의 개혁 의제, 교육행정학연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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