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사례] 고교평준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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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방법
Ⅱ. 고교 평준화의 현황
1. 고교 평준화의 배경과 전개
2. 평준화 정책의 쟁점
3. 평준화 정책의 공과
Ⅲ. 고교 평준화의 대안으로 운영되고 있는 고교들의 예
1. 자립형 사립고
2. 특수목적고
3. 대안교육 특성화교
4, 직업교육 특성화교
5. 국제 중․고등학교
Ⅳ. 논쟁의 실상과 분석
1. 고교평준화가 학력의 하향평준화를 가져왔는가?
2. 고교평준화폐지가 계층분화를 심화시키는가?
3. 사학의 자율성침해에 대한 논란
4, 고교평준화가 경쟁력저하의 주원인이 되는가?
5. 사교육비 부담의 문제와 보통교육의 범위
Ⅴ.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고교 평준화 역사는 우리 나라 교육의 변천사라고 할만큼 교육정책에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평준화 정책이 그 동안 중등교육의 보편화 정착에 기여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고, 또 많은 학부모들이 아직도 평준화 정책을 지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교육의 문제가 수요자 중심으로 보다 발전적으로 변화되어서 21세기 지식정보형 인재를 양성해야만 한다는 이른바 능력주의와 평등주의의 대립 속에서 또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평준화를 수정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취지를 가지고, 제시되는 여러 가지 대안을 중심으로 평준화문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본 연구에서는 고교평준화정책의 현황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평준화정책에 있어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월성과 평등성의 두 가치관의 대립을 통해 발생하는 고교평준화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평가, 그리고 다양한 대안을 소개하여 가장 바람직한 대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평준화 정책의 방향, 서 정 화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
고교평준화, 과연 오늘 우리 교육 문제와 위기의 원인인가, 박경양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부회장)
명문고 변천과 상류계층 남녀학연 분석, 동아닷컴 2001. 6. 24일자
경기도 고교입시 제도 개선 연구 , 곽병선 외 (한국교육개발원, 2001.)
전교조, 참교육 연구소
평준화 정책과 지적 수월성 교육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토, 성기선 (가톨릭대학교 교수)
지식기반사회에 비추어 본 평준화 정책 검토에 대한 토론. 우천식 (한국개발연구원)
고교평준화 폐지, 한맹뉴스 2002. 2. 9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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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약간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예에서 조금만 더 보충되었더라면 아쉬움도 있고
    그냥 그럭저럭 볼만 했어요 그거 빼면 괜찮은듯
  • rlatng***
    (2007.05.03 14:4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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