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문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현행 교육평가의 문제점



•개선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평가의 개념들이 현장에서 그 이론만큼이나 얼마나 잘 실행되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본문에서는 우선 교육평가란 무엇인가에 관해 살펴보고, 그 개념적 정의에 비추어 볼 때 현행 교육평가가 어떠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지 따진 다음,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ⅰ.교육평가란 무엇인가

우선 논의에 앞서 우리는 교육평가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교육평가란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생각을 전제로 교육평가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교육평가는 학생의 학습과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증거를 얻고 조작하는 과정이다.
둘째, 교육평가는 학기말이나 연말에 과하는 필답시험 뿐 아니라 여러 가지의 검사 상황에서,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증거를 얻어야 한다.
셋째, 교육평가는 타당한 교육목표를 재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며, 학생이 그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재측정하는 과정이다.
넷째, 교육평가는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그 과정이 능률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만약 능률적으로 움직이고 있지 않다면 늦기 전에 어떤 조치를 가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품질관리의 체제이다.
다섯째, 교육평가는 하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른 교수절차나 학습방법이 있는지, 있다면 그 효과가 어떠한지를 결정하는 도구이다.
참고로 아이즈너는 평가란 진단하는 기능,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 프로그램을 비교하는 기능, 교육적 요구를 예측하고 규정하는 기능, 목표가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기능을 갖는다고 한다. 그리고 평가의 대상으로는 교육과정, 수업, 학생의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각각에 관련된 평가의 개념과 성격을 구체화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교육과정 자체를 평가하며 교육내용의 교육적 중요성을 판단한다. 수업의 평가는 교실에서 실제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을 평가하며, 학생평가는 학생에 의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평가대상 중에서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는 교육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영역이다. 그것은 종래의 목표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유아교육평가2, 유아교육기관 평가3, 유치원 평가의 개념과 의의4, 유치원 평가 체제1) 유치원 평가의 목적2) 유치원 평가 실시 주체3) 유치원 평가위원의 선발 및 관리5, 어린이집 평가6,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7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 비교결론 및 제언참고문헌서론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취업모의 증가와 핵가족화의 확대로 조기교육

  • [경영] [교육훈련]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개선방안
  • 교육은 교관의 일정시간 강의 후에는 예비군을 일정한 조로 나누어 실습을 행한다. 그러할 경우, 예비군들은 긴장을 늦추지 않으면서 교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예비군 훈련의 효과 또한 상승하는 것이 사실이다. 예전에 비해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교육훈련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나, 아직까지도 문제점이 많이 노출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야 하며, 여기에 대한 실천의 노력을 아껴서는 안 될 것이다.

  • [교육행정]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서론학교교육의 혁신을 이루려는 노력 속에서 새로운 평가방법의 개발과 시행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교육의 실상과 이전의 개혁적 시도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혁신을 이루겠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생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 속에 새로운 평가를 도입한 경우가 적지 않다. 고교교육의 정상화를 외치며 개선해 온 수많은 종류의 대학 신입생 선발방법의 변화나 여러 해 전에 시작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의의3. 유아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유아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형2) 교육평가 방법5. 유아교육평가의 문제점6. 유아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2) 학습의 기쁨을 주

  • 교사평가제 이대로 좋은가
  • 교사평가제 이대로 좋은가? 1.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현 실태와 배경2.실행예정인 교사평가제의 내용▶2005 시행예정인 교원평가제 시범실시안▶대상별 평가방법 및 방법 정리▶교원평가제 실시학교▶교원평가 시범운영방안(복수안 비교)3.교사평가제에 대한 의견▶찬성&반대4.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교육평가제 개선방향5.교사평가제에 대한 조의 의견1.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현 실태와 배경교육인적자원부가 교원평가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