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A형 |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필요성
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
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
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
1) 평가의 정의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의의
3. 유아교육평가의 유형
1) 준거지향평가
2) 규준지향평가
3) 진단평가
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유아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
1) 교육평가 모형
2) 교육평가 방법
5. 유아교육평가의 문제점
6. 유아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
2) 학습의 기쁨을 주는 최상 경험을 위한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투자-효과 분석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도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 개념이 교육에 도입되면서 점차 교육적 논리보다는 경제적 논리에 근거한 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또한,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대형 자료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분석·비교할 수 있어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고찰하고 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종진(2005) 교육평가의 원리. 교육출판사
김대헌,·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경배, 김재건, 이홍숙(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김재훈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이돈희, 조화태(2001). 교육철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한국교육심리학회 편(200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학지사
한국교육평가연구회(1995). 교육측정, 평가, 연구, 통계 용어사전. 중앙교육진흥연구소
홍순정, 백순근(2006). 유아연구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황윤한(광주교대) 조영임(광주계림초등학교),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이해명 역(1994).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교육과학사
백순근(2001). 교육측정 및 평가론. 대한민구학술원 편. 한국의 학술연구: 동양철학 교육 학. 대한민국학술원
백순근(2002). 교육측정 및 교육평가의 발전과제.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학회소식지 231 호
Tyler, R. W.(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Worthen, B. R. & Van Dusen, L. M.(1994). Nature of evaluation. In T. Husen and T. N.
유아마당 http://www.uamadan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A)평가의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입장에서 논하시오0
- 아동학대의 모든것
- [2020 유아사회교육3A][출처표기] 1.‘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