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일의 `섬머힐 학교`를 보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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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이들의 자유민주 공화국인 영국의 섬머힐 학교는 다소 파격적인 교육 목표를 가진 학교이다. 처음 도입부분과 끝부분에서 해설자는 ‘이 아이들의 장래는 어떻게 될것인가?’라는 물음을 통해 우리의 교육과는 전혀 다른 이해해석 부분에 반문시 되는 의문을 계속해서 내던지게 된다. 그만큼 섬머힐 학교는 우리들에게 엄청난 사실의 교육현실을 대면해 주는 듯 하다. 섬머힐의 기본 이념은 아이들에게 강요가 아닌 자유를 누리게 함으로써 스스로 교육을 느껴 가는데 있다. 그들에게 수업은 그저 형식적으로 있는 존재일뿐 강요로 인한 수업은 듣지 않는다. 1년 내내 수업을 받지 않아도 될뿐더러 원한다면 1년 내내 댄스 파티도 가능하다. 그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담배를 피워데기도 하고 충동적으로 도둑질도 하게 된다. 하지만 그들을 간섭할 이는 아무도 없다. 아이들이 스스로 경험해 본 후에야 스스로 판단할수 있다는 섬머힐의 기본 사상 때문이다. 섬머힐은 자유주의 이상 실천을 주장한 니일에 의해 설립되었다. 아이들이 하고 싶은대로 하도록 하는 것. 아이들에게 강요 하지 않으며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가장 존중하는 것이 교육방침인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나체 수영을 하기도 하고 마음데로 다투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의 자유에는 어느정도 책임이 따르도록 되어 있다. 최대한 다른 사람의 자유에 침해를 주지 않는 상황에서 그들의 자유를 마음껏 누리고 있는 것이다. 이를 어길시에는 자치 행정 기구에 의한 토론 형식의 판결을 통해 처벌을 받게 되어 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대가는 회의를 통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에 스스로 이해 할수 있다. 그렇기에 자신에 대한 처벌의 대가를 납득하고 수긍한다. 선생님과 아이들은 존칭이 없는 서로의 이름을 부른다. 선생님은 더 이상 권위있는 존재가 아닌 항상 아이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협력자이다. 그들은 수업시간을 지키는 유일한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런 위치의 교사들도 섬머힐의 교육관에 대해서는 관대하다.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패턴이 보인다는지 혹은 선생님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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