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담화 및 교과서 선정 이유
2.교과서 평가 기준
3.교과서 분석
4.교과서(소단원3) 재구성
본문내용
실제 담화 유형을 중심으로 지식, 기능, 태도가 함께 어우러지는 교육내용 지향
현대사회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담화

2011 개정
다양한 목적의 글 쓰기
- 정보를 전달하는 글
- 설득하는 글
- 친교 및 정서 표현의 글
쓰기와 매체

지식
쓰기의 본질과 특성
글의 유형
쓰기와 맥락

기능
글씨 쓰기
쓰기의 계획
내용 생성과 조직
표현하기와 고쳐 쓰기
쓰기과정의 점검과 조정

태도
가치와 중요성
동기와 흥미
쓰기의 윤리
쓰기의 생활화


학년: 중학교 국어 2-1
(8학년 1학기)
출판사: 대교
저자: 박경신 외 4명

학습 목표
소단원 1.
기사문의 특성
소단원2.
기사문의 구성요소
소단원3.
정보 재구성

학습활동
소단원3.
학급 신문 만들기

기사문
설정 이유와 중점 지도 사항: 글을 쓰는 목적에 적합하게 정보를 재구성하는 능력
교수-학습 내용과 방향

(2) 글을 쓰는 목적에 맞게 정보를
재구성하여 기사문을 작성한다.

기사를 쓰는 목적에 맞게
자료나 정보 수집하기
글을 쓰는 목적에 맞게 정보 재구성하기
독자에 따라 내용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기

글의 수준과 범위: 학급 신문에 게재할 목적으로 쓴 기사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
  • 교과서원문학생들은 연극 만들기 과정 속에서상황에 따른 인물들의 대사, 감정, 행동을 상상.소설 속 인물에 공감 연극 대본소설연극읽기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간접적 체험직접적 체험언어적 표현언어적 표현+비언어적 표현정적인 텍스트동적인 텍스트5. 교육연극을 통해기대되는 교육적 효과 -언어 기능 영역을 총 활용함으로써 하나의 텍스트를 여러 번 다각도에서 파악(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언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2002. 라는 내용이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에 와서는 문학 작품을 하나의 객관적 대상으로서 파악하는 관점을 지양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분석 및교육방법 연구- 오영진의 를 중심으로목차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 목차 *1. 서론1) 중학교의 교육 목표2) 7, 8, 9학년 국어과 쓰기 영역 분석 목적3) 쓰기의 개념4) 쓰기의 중요성2. 본론1) 7차 교육 과정 쓰기 영역의 내용2) 7차 교육 과정 7, 8, 9학년 쓰기 영역 & 학년별 내용3) 6차, 7차 교육 과정 교과서 구성 비교(1) 중학교 생활 국어의 구성 및 특징(2) 중학교 1학년 쓰기 영역 6,7차 교과서 구성 비교4) 생활 국어 쓰기 영역 학년별 분석 (7-9학년)(1) 7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2) 8학년 1학기 생활

  • 한글의 문자적 특성 교육
  • Ⅰ. 한글의 문자적 특징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1). 음소문자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3). 표음문자2.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검토3.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글의 문자적 특징4. ‘한글의 문자적 특성’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1)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6학년 2학기)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