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도입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0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2.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교육 논의
01 교육과정 분석
02 교과서 분석

3.비언어적ㆍ 반언어적 표현교육과
매체교육의 접목
01 매체교육 접목의 필요성
02 매체교육과 의 접목 방안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의사소통
사람들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제적 행위

의사소통의 목적
말하기 상황: 화자는 어떠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말을 함




말을 할 때의 태도나 목소리 등
말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요소가 93%를 차지

국어 기능교육의 목표 -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

목표의 실현 위해서는 기능 교육에서
내용선정, 조직 방법 교육 못지않게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 교육 강조되어야 함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이 의사소통에서 갖는 영향만큼
국어 기능교육이 이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지와
이것이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목적

연구방법
: 교과서 분석

자체 분석기준 제시하여 교과서 분석
천재교육 – 중학교 2-1 <국어>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을 명시하였는가?
→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을 지식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지 평가

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한 매체를 제시하였는가?
→ 실제 말하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비언적ㆍ반언어적 표현 양상을
알 수 있게 하는지 평가

연구 대상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국어> - 8학년 말하기 영역

선정 이유
다양한 담화 유형 중 실제 상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발표ㆍ토의ㆍ대화의 담화 유형을 고루 담고 있음
공적인 말하기와 사적인 말하기를 모두 다루고 있음




천재교육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분석하여
교육과정 구현의 적절성을 판단

1. 새로 여는 우리 반
(1) 자서전쓰기
(2) 회의 시간에 의견듣기
(3) 나의 의견 말하기 - 토의

3. 마음을 나누는 언어
(1) 웃어른과 대화하기 - 대화
(2) 남북한의 언어


판단 기준 : 자체 분석기준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 명시여부
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제시된 매체와 그 관련성 여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육론] `봄봄`을 중심으로 본 비언어, 반언어적 표현 학습 -말하기 듣기 영역
  • 교육을 중시하는데 우리가 선정한 3단원『다양한 표현과 이해』는 문학 작품의 독해를 통해 듣기 말하기의 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듣기 말하기 영역의 실제 학습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 단원은 발화상황에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비언어적/반언어적 표현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실생활에 응용할 요소가 다분하다. 우리는 오랫동안 언어가 없이는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모든 의사소통이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하여 말하기④ 속담, 격언 또는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여 자기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Ⅳ.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말하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하기 ­ 설득하는 말 하기­ 사회적 상호 작용의 말 하기 ­ 정서 표현의 말 하기지 식◦ 소통의 본질◦ 담화 특성◦ 매체 특성기 능◦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과 전달맥 락◦ 상황 맥락◦ 사회ㆍ문화적 맥락말하기의실제학년정

  • [국어과수업연구지도안] 봉산탈춤학습지도안
  • 의사 소통을 위한 표현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익히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의 표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의사 소통에 사용되는 다양한 표현 방법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 속에 드러난 비언어적 표현 및 반언어적 표현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여, 학습자로 하여

  • 학습 지도안 봉산탈춤 봉산탈춤 학습지도안 봉산탈춤 수업지도안 봉산탈춤 공개
  • 표현방식과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쉽고 정확하게 알아챌 수 있다.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10-말-(1)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위해 자신의 의사소통 장면에서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반어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학습한다. ㄴ. 학년별로 관련된 영역의 교육과정 항목4-듣-(5) 상대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의사소통을 하는데 언어를 사용한다. 또한 언어는 말 뿐 만 아니라 신체언어(body language)까지 포함한다. P(Programming)는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은 특정한 바람직한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유롭게 사고나 행동을 조직하는 모든 것으로 오감으로 받아들여진 정보가 언어화, 기호화되고 그것이 경험으로 뇌에 저장되며 다시 외적으로 표현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특정한 목표달성을 위해 일련의 체계적인 신경-언어적인 과정을 뜻하며, 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