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도입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0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2.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교육 논의
01 교육과정 분석
02 교과서 분석
3.비언어적ㆍ 반언어적 표현교육과
매체교육의 접목
01 매체교육 접목의 필요성
02 매체교육과 의 접목 방안
- 본문내용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의사소통
사람들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제적 행위
의사소통의 목적
말하기 상황: 화자는 어떠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말을 함
말을 할 때의 태도나 목소리 등
말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요소가 93%를 차지
국어 기능교육의 목표 -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
↓
목표의 실현 위해서는 기능 교육에서
내용선정, 조직 방법 교육 못지않게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 교육 강조되어야 함
↓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이 의사소통에서 갖는 영향만큼
국어 기능교육이 이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지와
이것이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목적
연구방법
: 교과서 분석
자체 분석기준 제시하여 교과서 분석
천재교육 – 중학교 2-1 <국어>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을 명시하였는가?
→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을 지식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지 평가
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한 매체를 제시하였는가?
→ 실제 말하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비언적ㆍ반언어적 표현 양상을
알 수 있게 하는지 평가
연구 대상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국어> - 8학년 말하기 영역
선정 이유
다양한 담화 유형 중 실제 상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발표ㆍ토의ㆍ대화의 담화 유형을 고루 담고 있음
공적인 말하기와 사적인 말하기를 모두 다루고 있음
천재교육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분석하여
교육과정 구현의 적절성을 판단
1. 새로 여는 우리 반
(1) 자서전쓰기
(2) 회의 시간에 의견듣기
(3) 나의 의견 말하기 - 토의
3. 마음을 나누는 언어
(1) 웃어른과 대화하기 - 대화
(2) 남북한의 언어
판단 기준 : 자체 분석기준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 명시여부
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제시된 매체와 그 관련성 여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