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를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I. 선별검사
1. 아동행동 체크리스트(CBCL)
2. 행동평정 프로파일(BRP-2)
3. 행동장애 종합 선별검사(SSBD)
II. 투사적 검사
III. 직접적인 행동관찰 및 측정
IV. 기능평가
1. 보고식 평가
2. 기술식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모든 장애와 마찬가지로 정서 및 행동장애를 평가할 때 먼저 아동이 실제로 도움(지원)이 필요한지, 어떤 유형의 도움(지원)이 필요한지, 그리고 이런 도움(지원)이 그 아동에게 이로운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정서 및 행동장애아들을 판별하는데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정서 및 행동장애아들이 자신을 알기 때문이다. 반사회적 아동들은 쉽게 눈에 띤다. 즉 교실에 이런 아동이 있다면 누구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확실히 판별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모든 어린 아동들의 행동이 빠르게, 그리고 종종 변화하기 때문에 어린 아동들이 정서 및 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판별하는 일은 아주 어렵다. 또한 내면화 장애를 가진 어떤 아동들은 그들의 문제가 부모나 교사의 주의를 끌지 않으므로 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
Walker(1997)는 행동문제 아동들을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반드시 문제아동의 행동에 대한 특별한 이유를 다루어야 한다.
둘째, 효율적인 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해 안내절차를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아동의 수행과 행동 특성에 관한 정보를 얻도록 교사에게 우선권을 주어야 한다.
넷째, 두 가지 이상의 방법(예 : 순위 매기기, 검목표, 직접 관찰)을 사용하고, 두 가지 이상의 장면 (예 : 교실 ․ 운동장 ․ 가정)에서, 그리고 두 명 이상의 관련인(예 : 부모 ․ 교사 ․ 또래)을 포함해야 한다.
다섯째, 문제에 대한 대안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교사의 의견을 반드시 참조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다양한 보육의 유형에 맞는 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어린이집은 어떤 형태가 좋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논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 제시
-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찾으시오 (2개이상)
- [지적학] 세계의 지적공부와 우리나라의 지적발전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영화 `굿윌헌팅` 사례 분석
- [사회복지 실천] 영화 `굿윌헌팅` 사례개입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