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를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선별검사
1. 아동행동 체크리스트(CBCL)
2. 행동평정 프로파일(BRP-2)
3. 행동장애 종합 선별검사(SSBD)

II. 투사적 검사

III. 직접적인 행동관찰 및 측정

IV. 기능평가
1. 보고식 평가
2. 기술식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장애와 마찬가지로 정서 및 행동장애를 평가할 때 먼저 아동이 실제로 도움(지원)이 필요한지, 어떤 유형의 도움(지원)이 필요한지, 그리고 이런 도움(지원)이 그 아동에게 이로운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정서 및 행동장애아들을 판별하는데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정서 및 행동장애아들이 자신을 알기 때문이다. 반사회적 아동들은 쉽게 눈에 띤다. 즉 교실에 이런 아동이 있다면 누구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확실히 판별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모든 어린 아동들의 행동이 빠르게, 그리고 종종 변화하기 때문에 어린 아동들이 정서 및 행동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판별하는 일은 아주 어렵다. 또한 내면화 장애를 가진 어떤 아동들은 그들의 문제가 부모나 교사의 주의를 끌지 않으므로 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
Walker(1997)는 행동문제 아동들을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반드시 문제아동의 행동에 대한 특별한 이유를 다루어야 한다.
둘째, 효율적인 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해 안내절차를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아동의 수행과 행동 특성에 관한 정보를 얻도록 교사에게 우선권을 주어야 한다.
넷째, 두 가지 이상의 방법(예 : 순위 매기기, 검목표, 직접 관찰)을 사용하고, 두 가지 이상의 장면 (예 : 교실 ․ 운동장 ․ 가정)에서, 그리고 두 명 이상의 관련인(예 : 부모 ․ 교사 ․ 또래)을 포함해야 한다.
다섯째, 문제에 대한 대안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교사의 의견을 반드시 참조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교육에서 발달지체아에 대한 이해와 조기에 발달지체아를 발견하고 선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다.2. 본 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와 진단① 정의발달지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1986년 미국 공법 99-457의 제정으로 ‘발달지체(developmental delay)’라는 용어가 공식화되면서 부터이다. Smith & Schakel(1986)에 따르면 발달지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신지체, 정서행동장애, 언어장애, 지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현장에서 직접 학생지도를 함에 있어서 더욱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았다. 최근에 ADHD나 아동기 우울증 같은 여러 정신장애를 보이는 학생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교사 입장에서는 그런 학생들의 치료를 직접 담당하는 것 보다 그 증상을 알고 장애를 알아내어 약물치료나 전문적인 상담을 받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할 수 있는 역할이라 생각한다. 대신에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핵심요소가 되는 자아존중감에 대해 알아보고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교사회복지의 정의이다.Costin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의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 Freeman은 “학교사회사업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환경 내의 자원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사회사업가의 우선적 역할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위한 교육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현장연구에 있어서 통합반 별다른 장애가 없는 일반적인 학생과 함께 편성된 일반 학급을 지칭함(↔특수반)에서의 ADHD에 대한 연구보다는 일반 학교에서의 특수반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통합반의 ADHD 관련 교육 현황은 본 연구에서 심도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II. 본 론ADHD에 대한 이론적 배경ADHD의 정의190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의사들은 현재 ADHD라고 부르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있다는 사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교육과정(음악) 8Ⅲ. 선행연구- 음악활동을 이용한 자폐아동의 학습방법 26 박희경(한국교원대학교) 28 이해은(한양대학교). 30 Ⅳ. 음악교육 실태조사(현장인터뷰)-지체장애 / 정서장애 / 청각장애 / 시각장애. 33Ⅴ. 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