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정서및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5. 정서 및 행동장애의 진단과 사정

6.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7.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달

8.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양육

9.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중재

10. 우리 나라 정서 및 행동장애 학교현황

11. 우리 나라 정서 및 행동장애아 학교의 교육과정

12. 특수교육 현황

14. 특수교육의 문제점

15. 특수교육 추진 방향
본문내용
정서 및 행동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들을 누가 다루어야 하는가 하는 소속이 어디인가 하는 전문 영역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 소아정신과 영역, 심리학에서의 심리병리학적 개념, 사회학적 측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었으나 정서 및 행동장애는 특수교육 영역에서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교수방법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이러한 영역들이 하나 씩 분리되어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를 온전히 이해하기가 매우 힘들므로 교사들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개별 아동에 맞는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하며, 관련된 모든 영역의 전문인들과 적극적인 협력 관계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용어 사용
정서 및 행동장애는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되어 왔으며 현재까지도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각 단체나 개인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어 온 용어는 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와 행동장애(behabiorally disordered)이다. 현재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은 “정서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은 “심각한 정서장애(seriously emotionally disturbed)"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서적 ≫
이소현 외 공저 「특수아동교육」학지사 (2003)
김종현 외 공저 「특수유아교육」 창지사 (2001)
오혜경 「장애인과 사회복지실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9)
송준만 외 공전 「특수아지도」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8)
≪ 참고논문 ≫
「정서장애학교의 치료교육활동 현황 분석 연구」대구대학교 (2002)
「정서장애아의 자유화에 나타난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전주대학교 (2001)
「정서장애아 학교의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1998)
≪ 웹사이트 ≫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쪼아...굳~
  • hoyoungs***
    (2006.05.25 21:32:0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서
  • 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문제, 욕구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제공을 하지 못하는 것도 우리 나라 시설보호의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개선방향(전망) 1) 가족의 변화에 따른 대책 - 여성의 출산을 장려할 수 있는 모자복지와 가족복지정책이 추진되어야 하고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지원하는 보편적 아동수당의 단계적 도입이 요청되고 있다. 2) 국제협약의 기준을 통한 아동인권 옹호 - 시설보호에 대한 지나친 의존, 장애아동에 대

  • [아동복지] 의사소통 및 정서,행동 장애
  •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브로카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 전도성 실어증 난독증 및 난서증 건망성 실어증 연결피질 운동성 실어증 및 연결피질 감각성 실어증 지도 시 유의사항 하루 중 말하기를 연습하는 시간을 정해야 함.소리 지르지 말고 천천히 또박또박 지도환자의 발음이 틀려도 너무 고치려고만 하지 말고 그대로 이해함.환자를 성숙한 어른으로 대함.9.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학습 성적이 부진 대인 관계에

  • [아동복지] 의사소통 및 정서,행동 장애
  • 의사소통 및 정서,행동 장애의사소통장애의 기초 개념언어의 근본적인 목적은 의사소통!아동 언어 발달Skinner – 행동주의적 입장Chomsky – 언어습득은 천부적인 능력상호작용론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의사소통 시 본인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듣는 사람이 불편함을 느끼고, 소통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하기 우려우면 의사소통장애라고 불 수 있을 것말장애 – 조음장애, 음성장애, 말더듬언어장애 – 언어발달지체, 실어증 언어 진단 및 평

  •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
  • 학교사회복지론주제: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ㆍ청소년 학생의 특징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 기분장애3) 학습장애4) 자폐증2.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정서 및 행동장애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 저소득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로그램
  • 목차1. 사업명 : 저소득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4. 사업 목적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