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한일 합작 영화 첫눈의 한국개봉을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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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선정 배경
2. 영화 마케팅이란

II. 본론
1. 작품 개요 및 분석
2. 환경분석
(1) SWOT 분석
(2) SWOT 전략
3. 마케팅 전략(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 Unique Positioning 전략
4. 4P's

III. 결론
1. 기대효과
2. 예상전망
본문내용
I. 서론
1. 선정 배경
: 1998년 일본 문화개방을 한지 만 10년째 되는 지금까지 여러 편의 한일
합작 드라마, 영화들이 제작/개봉되었다. 드라마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선
전한 작품(프랜즈)은 있으나 영화에서만은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내고 있
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오는 11월 개봉예정인 이준기 & 미
야자키 아오이 주연의 ‘첫 눈’의 성공적인 개봉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고자 한다.

2. 영화 마케팅이란
: ‘영화가 처음 기획되어 제작과 영화관 상영을 마치고 다른 모든 활용 할 수
있는 매체를 거치면서 흥행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그 영화가 목표로 하는 수요자
에게 전달되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영화가 개봉하여 상영되기까지의 마케팅 전략만을 수
립 해보려 한다.
또한, ‘영화’라는 상품의 특성상 마케팅 기법뿐만이 아니라 그 나라만이 가
지고 있는 고유의 문화적 색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시대 상황적, 문화적 시
각’에서의 접근이 요구된다.

II. 본론
1. 작품 개요 및 분석
: 이 작품은 한•일 합작영화로 감독에는 2003년 프로젝트 X라는 타이틀로 여러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데뷔한 ‘한상희’씨의 첫 대뷔작이다. 주연배우
로는 <왕의 남자><플라이 대디>를 통해 주목 받는 배우로 자리잡은 한국의
신성 ‘이준기’와 독일의 칸, 프랑스의 낭트3대륙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
상하는 등 연기파 신세대 스타로 최근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미야자키
아오이’가 각각 남녀주인공을 맡았다.
이 영화의 간략한 내용은 한국의 전학생 민(이준기)과 일본의 여학생 나나
에(미야자키 아오이)의 언어와 문화를 넘어서는 마음(心)이 먼저 알아채는
특별한 첫사랑을 교토의 이국적이고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그려낸 청춘 로맨스물
이다. 영화의 배경은 일본 교토에서 촬영을 시작하여 경기도 이천에서 마무
리되는 것으로 끝이 난다.
일본에서 올해 5월 12일 개봉하여 첫주 9위에 링크되었으나, 시나리오와 연출 부분의 미흡함, 미야자키 아오이의 출연을 의아해 하는 사람들로 부터 부
정적인 평을 받았으나, 교토의 아름다움의 표현과 이준기와 아오이의 연기와
호흡은 무난했다는 호평이 서로 엇갈리게 나타났다.

2. 환경분석
: 먼저, 제품 시장을 정의해 보면 핵심 제품군에는 우리가 마케팅하려는 전통
멜로물인 ‘첫눈’이 있겠고, 유형 제품군으로는 음식을 소재로 한 ‘식객’, 미스
테리 멜로물인 ‘M’, 일본 드라마의 영화판 ‘히어로’ 등이 같은 영화라는 범주
안에 속할 수 있을 것이다.
확장 제품군으로는 연인과 함께 혹은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관점
에서 본다면 스포츠경기 관람, 가을 여행 등을 들 수 있겠고, 돈을 쓴다는 입
장에서 분류해 보자면 외식한다거나 펀드에 가입하는 등의 예산경쟁 항목이
있겠다. 다음으로 ‘영화 산업’이라는 시장환경을 분석해보자면 첫째로, 한국영
화 발전에 따른 관심 증가, 주 5일제에 따른 레저 패턴의 변화 등과 같은 경
제적 환경이 있겠고, 두 번째로 경쟁적 환경을 언급한다면 멀티플랙스 등장
에 따른 시장(스크린 수) 확대, 메이저 배급사 횡포에 따른 배급상 문제 등이
있고, 세 번째로 기술적 환경에는 첨단 장비 도입에 따른 촬영기법의 발전,
디지털기술의 발달(CG효과)에 따른 비쥬얼 향상 등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보면 국내에서 일드(일본 드라마)의 인기 증가,
‘겨울연가’ 이후 불어온 한류열풍 등의 호재들도 거론될 수 있을 것이다.
(1) SWOT 분석
 강점
- 스타 캐스팅 :
신세대 한류스타 이준기, 아시아에서
인정받고 있는 미야자키 아오이
- 영상미 :
고도의 도시 교토의 아름다운 배경과
영상미를 인정받은 감독
약점
- 제한적인 기대 관객층
- 장르적 한계 :
멜로(한국 흥행 영화 순위에 멜로는 드뭄)
- 신생 회사로서의 최초 시도
- 일본 개봉의 미미한 실적
(2007년 5월 개봉)
 기회
- 일본 문화에 대한 거부감 감소
- 일본 배우의 인기 : 기무라타쿠야,
오다기리조의 한국에서의 인기
- 상대적 경쟁 대작의 부족
 위협
- 한일합작 영화의 잇단 실패 :
한일합작 영화에 대한 거부감
- 일본 개봉시 미미한 성적
- 11월은 영화시장 최대의 비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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