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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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21년 1학기 과제물
영화산업과마케팅 4학년 공통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영화는 작가의 생각과 느낌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리고 미술, 음악, 문학등에 관련 예술분야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온 종합 예술인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영화는 경제적인 관점으로 볼 때 문화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영화의 발달 배경을 볼 때에도 산업적인 특성과 격리될수 없는 역사를 지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영화의 흥행적 요소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영화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면서 하나를 상품으로 보고, 시장 경제의 원리와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흥행과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그리고 영화를 산업으로 보는 사람들은 영화가 수익을 위한 산업이기 때문에 영화의 각 부분의 체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적정한 규모가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투자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관객의 취향을 고려해야 할것으로 본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영화의 성공은 내용보다는 마케팅의 전략에 따라서 좌우되는 시대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영화와 MPR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Ⅱ. 본론
2-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영화
오늘날 영화의 역사는 영화가 발명된 이래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불과 한 세기를 조금 넘었으며, 그런 영화는 회화,건축,조각,연극, 무용, 문학 등과 같은 자매예술에 이어 탄생하였기 때문에 영상예술의 개척자라고도 할 수 있다. 이처럼 다른 예술들이 몇 천년, 몇 만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것과 비교하면, 영화의 역사는 이제 막 시작된걸로 볼 수 있다. 영화는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오락의 일환이자, 그리고 현실인식과 사회교화와 동원을 위한 매스 미디어로 인정되고 있는 걸로 생각한다.
마케팅
마케팅에서 마켓이라는 말은 고객을 뜻한다. 이는 시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또는 소비자를 뜻하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니즈가 뭔지 파악하고 그들이 뭘 원하고 바라는가를 알아내는 것이 바로 마케팅을 이해하는 출발선으로 생각한다. 즉 마케팅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마케팅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다양한 소비자들과의 관계형성과 유지이다. 광고가 시작되기 전에 시장에서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상품에 관심이 없을 경우에는 광고의 뉴스성을 창출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광고 활동이 없는 경우에서 특정한 상품을 소개하는 기능도 담당할 수 있다. 또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브랜드 간 유대관계를 구축해야 하며, 의견을 경영자에게도 제공해야 그들에게 직접 적거나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MPR은 마케팅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케팅이 서비스나 상품 판매에 중점을 두면 MPR은 기업에 대한 판매를 시도한다고 볼 수 있다. MPR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맡음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및 경영성과에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지금과 같이 고객이 분화된 소비자주의 시대에는 소비자 공중들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자연히 MPR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영화마케팅의 중요성
좋은 영화를 잘 포장해서 좋은 극장에서 상영만 한다면 흥행은 당연 보장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영화가 그렇겠지만 상업적으로 뛰어나지 않으면 좋은 극장을 확보할 수없다. 오늘날 영화시장에는 천 편 이상의 영화가 매년 개봉하면서 관객의 수요보다 영화의 공급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영화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통계적으로도 10편의 영화가 상영 될 때 그 중 2~3편 정도의 영화만이 소위 대박을 치고 나머지 영화와 제작비는 광고비도 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영화를 얼마나 마케팅하느야에 성공여부가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영화와 마케팅의 관계
영화는 마케팅을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영역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는 하나의 상품이 지닌 특성보다 제작된 영화 한 편이 가진 요소가 훨씬 다양하고 볼거리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화는 다른 상품보다 더욱 다양하고 많은 이야깃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수 많은 미디어에서는 영화가 제작되는 과정, 그리고 개봉 이후까지 끊이지 않고 마케팅이 지속되는 것은 고객들 흥미를 유발할 만한 이슈들을 적절하게 개발하고 이야깃거리들이 미디어에 채택되도록 노력하고 광고 이상의 홍보 효과를 가져올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영화에서 MPR의 전략과 전술
영화의 MPR 프로세스 중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전략과 전술은 푸시, 풀, 패스 전략과 이러한 MPR 전략을 전술적으로 보조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다. 영화에서 MPR의 전략과 전술 관계는 상호작용으로 이해해 볼 수 있는데 이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 수 있다.
첫째, 영화 MPR에서 푸시 전략은 배급경로에 영화상품을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밀어 넣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생산자는 소매업자를 기본 타깃으로 소매업자는 종업원을 기본 타깃으로 푸시 전략의 목표 대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각 목표 타깃에 제품을 내보내는 활동을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하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강승구ㆍ장일(2015), 영화산업과 마케팅, KNOU Press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한정호(2014), 성공적인 마케팅 PR 전략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한나래.
3. 김혜원(2009), 마케팅 없는 영화 없다 (뉴미디어 시대의 영화 홍보 마케팅 전략), 시아.
4. 양영철(2006), 영화산업, 집문당.
5. 베니 김(2005), 흥행영화엔 뭔가 특별한 코드가 있다 (영화마케팅 불변의 법칙), MJ미디어.
6. 이수범(2005), 영화 마케팅 PR론,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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