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영화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 마케팅
Ⅰ. 서론
<영화 마케팅의 등장배경>
영화가 작가의 사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며 미술, 음악,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라는 것은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만큼 상식적인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미학적인 관점이 아닌 경제적인 관점으로 볼 때 영화는 문화 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영화의 발달 배경을 볼 때에도 산업적인 특성과 격리될 수 없는 역사를 갖고 있다.
1,2차 세계 대전이후 폐허가 되어버린 유럽에서는 더 이상 영화를 제작할 여건이 되지 않았다. 이 틈을 타서 ‘대자본’을 앞세운 미국 할리우드 영화가 전세계에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과거에는 수준 낮은 영화로 평가되던 흥행 위주의 영화가 막대한 자본과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작품성으로도 높이 평가되는 추세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의 흥행적 요소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영화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면서 영화를 하나의 상품으로 다루면서 시장 경제의 원리와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흥행과 나아가 수익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즉, 영화를 만들기 전에 관객을 먼저 생각하고 관객에게 보여 주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삽입되고,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동원되고,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 굳이 위한 배급 경로상에 집중적인 노력을 쏟아 붓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흥행에 성공하고 이런 흥행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작품을 위한 여유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영화를 산업으로 보는 사람들은 영화가 수익을 위한 산업이기 때문에 영화의 각 부문의 체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적정한 규모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투자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관객의 취향을 반영하며 오락적 요소를 가미하여 관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또한 스타시스템을 도입, 대리 만족의 기회를 제공하여 다른 매체와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 영화 산업론자들의 공통된 견해일 것이다. 이런 신조 하에서 마케팅적인 노력이 가미되어 제작된 영화를 하나의 상품으로써 관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준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평가가 이루어지는 풍토가 필요하다. 영화 마케팅은 영화의 예술적인 측면을 부인하지 는 않지만, 그 동안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산업적인 측면을 보다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마케팅이란?
(영화 마케팅의 개념을 정의하기에 앞서 일반적인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마케팅은 개인이나 집단이 제품이나 가치를 창조하거나, 타인과의 교환을 통해 그들이 원하거나 바라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사회적 또는 관리적 과정이다. 판매시대는 판매자의 제품을 현금화하기 위한 판매자의 욕구에 열중하는 반면 마케팅 시대는 제품과 제품생산, 판매, 소비와 관련된 일련의 모든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 위한 아이디어에 열중한다.
*마케팅의 과정
(1)시장에 대한 분석 (외부적, 내부적 환경)
(2)자기의 제품을 누구에게 팔 것인가 (목표 고객 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기업경영 사회적 책임][기업경영 니즈발견]기업경영의 의미, 기업경영의 여건,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기업경영의 성패,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기업경영의 유망사업 분석
  • 경영의 유망사업1. 전자상거래1) 전자상거래는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사업- 여기서 상거래 활동은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반 상거래뿐 아니라, 對고객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등을 포함- 통신네트워크에는 인터넷, 전용선, 인터넷망, CATV망 등이 포함되는데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인터넷을 통신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사업2)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과 함께 전

  • 영화 마케팅 PR 전략 분석
  • 영화 마케팅 정의영화 마케팅 PR 전략 소개영화 장르 구분 및 사례 소개전략별 영화 마케팅 PR 사례 분석영화 마케팅 PR의 특장점5-1. 장르별 영화 마케팅 PR 전략5-2. 개봉 전후 영화 마케팅 PR 전략5-3. 과거 현재 영화 마케팅 PR 전략 6. 시사점1. 영화 마케팅 정의배급시스템에 대한 경제학적 마케팅 기법을 통해소비자인 관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생산자인 영화사의 흥행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영상 비즈니스 차원의 모든 체계적 경영 활동2. 영

  •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아웃백마케팅전략,아웃백분석,패밀리레스토랑,경영전략분석
  • 경영활성화를 위해 신규 브랜드 론칭 등 다양한 사업활성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하위 20% 매장의 매출성장 등 올해에 이어 내실경영성장에 초점을 준다는 계획이다. 또 다양한 내외부 마케팅이 활발할 것이고, 신고객 유입 및 추가매출을 위한 사업이 강화될 것이다.외부 환경의 분석거시환경 분석경제적 환경국내 경제 성장명목국내총생산(GDP)는 국내에서 생산된 최종생산물의 수량에 당시 가격을 곱하여 산출하며 경제규모 등의 파

  • 아웃백 경영전략
  • 경영활성화를 위해 신규 브랜드 론칭 등 다양한 사업활성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하위 20% 매장의 매출성장 등 올해에 이어 내실경영성장에 초점을 준다는 계획이다. 또 다양한 내외부 마케팅이 활발할 것이고, 신고객 유입 및 추가매출을 위한 사업이 강화될 것이다.외부 환경의 분석거시환경 분석경제적 환경국내 경제 성장명목국내총생산(GDP)는 국내에서 생산된 최종생산물의 수량에 당시 가격을 곱하여 산출하며 경제규모 등의 파

  • [문화컨텐츠산업] 문화컨텐츠산업의 의의와 현황 및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활성화 방안
  • 마케팅전략 추진동사는 영화음악 CD까지 배포, 판매함으로써 전, 후방 마케팅 확대 전략을 구사한 점이 성공요인이었다.11) Fox Entertainment Group - The News Corporation Limited -현지시장에 밝은 현지 유통업자 발굴동사의 성공은 철저한 소비자분석을 통하여 기호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거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막대한 광고를 함으로써 소비자 관심을 유도했으며,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한 데 기인한다.12) Hula Hula Music Cds Cassettes World Wild Supplier - 현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