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세사] 당말 오대 귀족체제의 몰락과 사회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당말․오대 귀족체제의 몰락과 새로운 지배세력의 등장
3. 당말 새로운 지배체제인 번진세력의 성립과 그 운영
4. 오대십국시대 절도사 세력의 흥망성쇠과정
5. 당말․오대 사회변화의 여러 가지 측면
(1)농업생산력의 변화
(2)상업과 도시의 발달
6. 마치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내가 당말 오대 귀족체제의 몰락과 사회변화를 동양중세사 보고서의 주제로 삼은 것은 당말오대에서 송대까지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을 한번 살펴봄으로써 중국사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하는 작음 욕심때문이었다. 그러나 당말오대에서 송대로의 변화에 대해서 학자들간에 의견도 분분할 뿐만 아니라 중국사 전반에 대한 전체적인 체계가 잡히지 않은 나로선 하나의 결론을 도출해 낸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문제였다.
唐末~五代~宋初, 즉 8세기 후반에서 10세기에 이르는 시기가 중국사에서 하나의 큰 획기라는 점은 1922년 일본의 內藤湖南이 당과 송 사이에 보여지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변화상을 지적한 이래 그 큰 틀은 아직까지 대개 인정되고 있다. 다만 이시기에 이루어진 변화의 諸像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이러한 변혁의 역사적 성격에 대해서는 아직 통일된 견해를 도출하지 못했다. 그 원인이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주된 이유는 內藤이 당송변혁의 구체상을 밝히는데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이를 근거로 송 이후의 시대를 근세라고 주장한데 반해, 前田直典은 당송간의 변혁은 인정하되 당말까지가 고대이고 송 이후는 중세라는 견해를 제시하여 대립된 두 견해가 거의 평행선을 이루어 온 대에 있다고 보여진다.
물론 이후 양자의 설을 계승하여 지지하는 두 학파, 이른바 京都學派와 東京學派사이에 중국사의 시대구분과 관련하여 이 변혁기를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 또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를 둘러싸고 활발한 논쟁이 벌어졌으며, 이를 통해 자신들의 立論을 증거해줄 실증적 연구가 확대․심화 되었고, 활기찬 토론과 비판 및 반비판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일본학계는 이 방면에서 상당한 연구성과와 축적을 보여온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처럼 오랫동안 일본학계에서 논쟁이 되어온 당말오대~송대의 변화에 대한 하나의 결론을 내리기에는 내게 너무 어려운 문제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당말오대 귀족체제는 어떻게 몰락해갔으며, 사회는 어떻게 변해갔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前田直典 저, 朴漢濟 역, 〈東아시아에서의 ‘古代’의 종말〉 閔斗基 편, 《中國史時代區分論》, 創作과 批評社, 1984.
․辛聖坤, 〈唐宋變革期論〉《講座中國史》Ⅲ, 지식산업사, 1989.
․申採湜, 〈東洋史槪論〉三英社, 1997.
자료평가
- 내용이 괜찮은 것 같고 쓸만합니다.
- drspiri***
(2012.05.17 23:47: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