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문학과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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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말. 오대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달성한 송대에 들어와 중국의 사회 경제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변화와 발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기원은 당중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대개 모병제가 실시된 이후로부터 토지사유제의 발달과 농업생산의 질적, 양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와 경제상의 변화는 송대에 들어와서 더욱 확대되어 前代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화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송대는 정치, 사회경제, 사상과 문화전반에 걸쳐 변혁이 이루어졌으나 특히 사회적 분야의 발달은 괄목할 만하다. 당중기 이후 송대에 걸쳐 관료기구의 확대와 모병제의 실시, 군대의 양적 증가는 이전의 어느 때보다도 제국의 유지를 위하여 경제력에 대한 의존을 증대시켰다. 이른바 재정국가, 경제국가라고 평가될 정도로 국가는 재정확보를 우선적으로 추구하여 송대의 재정을 총괄하는 삼사사는 부재의 위치로 승격하였다. 또한 송대 사대부사회의 성립에서도 사회경제적 변화가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신흥 중소지주층의 형성은 지배층으로 성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편 국내적으로 안정이 계속되었던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11세기 동안에도 위대한 번영을 향유하며 인구구조 면에서도 괄목할 발전을 보인다. 11세기 중엽 중국의 인구는 당의 절정기 수준인 6천만 명에 달했고 1100년에는 1억에 이르게 된다. 9세기와 10세기에 당의 질서가 와해됨에 따라 나타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었고, 새로운 생활양식이 틀을 이루어가기 시작했다. 사회 경제적 분야는 부분적으로는 정부 주도로, 부분적으로는 개인적인 상업주의 정신에 의하여 변형되었는데, 그러한 상업주의 정신은 한 초기 이래 가장 두드러졌다. 새로운 종자와 곡물이 소개되었고 농업과 공업도 그 조직과 기술면에서 상당한 진보가 있어서 생산량은 가히 폭발적이었으며, 정부 세입은 당대의 배로 팽창되었다. 개봉을 비롯한 여러 도시는 거대하고 기능이 다양한 도시가 되어 한 지역의 중심지, 어떤 경우에는 국가적인 시장 조직의 중심지로서 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상업은 전례 없을 정도로 번창하였고 중국역사상 처음으로 도시민계층이 부각되었다. 상업의 중심지에서는 새로운 종류의 직업과 생활양식이 나타났다. 더구나 오대부터 급속히 발달했던 인쇄술은 읽고 쓰는 능력과 교육을 진흥시켰다. 그래서 중국사에서도 최초로 평민도 자신의 아들이 엘리트로서 관계에 진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적인 것으로 갖기에 이르렀다.
11세기의 지적 생활은 아마도 이제까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문.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2. 송대문학의 서민성
송대에는 남북을 막론하고 정치적으로 혼란하고 대외적으로 무력했지만 상공업의 발달과 경제상의 번영으로 귀족계급의 사치와 시민들의 연락 추구에 힘입어 중국의 고문화가 모든 면에서 극도의 발전과 난숙을 이루었던 시대다. 따라서 중국의 고전문학도 시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민중문예에 있어서도 최고 수준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당대의 문화는 소위 귀족중심의 문화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반면에 송대의 문화는 서민중심의 문화라고 한다. 여기서는 문화의 여러 가지 면 중에서도 문학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문학은 특히 詩의 부문에서 옛날에는 어느 특정한 계급에 의해서만 창작되어지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문학은 특정한 계급의 생활상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 보통 서민의 삶을 대변하기도 한다. 서민성과 현실반영의 관계는 서민들의 삶을 대변함으로써 그 시대의 현실적 상황을 나타내어 준다고 본다. 송대에 처음으로 소설의 평민화, 서민화가 시도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화본소설이 있다.
3. 서민문학의 발달과 전개
송대에는 지주, 관료였던 세력을 기반으로 한 사대부 문화가 발달하였던 반면에 도시와 상업 및 각종 산업 발달을 배경으로 서민문화도 함께 발달하였다. 송대의 도시는 중앙의 대도시 와 지방의 중소도시를 막론하고 상업의 발달에 의해 단일 경제 유통권에 직결되어 있었으므로 상거래와 원격지 교역이 전국적 규모로 부단히 진행되고 있었고, 또한 그에 따라 각종 산업이 발달했다. 이 같은 각종 산업과 상업의 발달은 송대의 도시에 정치ㆍ군사적 기능 외에 상업과 산업의 기능이 형성되었음을 말해주는데 여기에 종사했던 계층은 관료, 지주계층이 아니라 몰락농민, 유랑자, 전호(佃戶) 등 천민 출신의 서민들이었다. 이들 서민들은 상공업의 융성과 도시의 발달로 생활이 향상되었으며 사회적 비중도 높아졌다. 그리고 이 같은 서민들의 경제적 향상과 사회신분의 상승은 당연히 문화면에서도 반영되었다. 그래서 송대의 도시에는 이들 서민들을 상대로 한 오락과 유흥 시설이 즐비하였다. 북송의 개봉(開封)과 남송의 임안(臨安)에는 주루(酒樓)(;오늘날의 술집의 일종)와 다방(茶房)이 중국역사상에는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번성했는데 이 같은 술집과 다방에는 비단옷을 입은 서민층이 부단히 출입하고 와자(瓦子)(;오늘날의 공연장 같은 곳)에서 갖가지의 오락과 연예를 즐겼다. 그리고 부유한 일부 상공인들은 하룻밤에 수천 금을 쓰는 요정에도 빈번히 출입하였다.
송대 서민들의 경제적 여유와 사회 신분향상의 현상과 병행하여 진행되었던 것은 언문일치(言文一致)의 백화문(白話文) 발달이었다. 송대 이전의 시대에는 글과 말이 일치하지 않았다. 당중기 언문일치의 백화문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나, 크게 유행하지는 않았다. 송대에는 와자, 주루, 다방 등지에서 군중을 모아 놓고 이야기하는 설화(說話)가 크게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이 설화에는 원고가 있었고 이 원고는 언문일치의 백화로 쓰여 졌는데, 이것을 화본(話本)이라고 하였으며 송대 백화(白話)소설의 기원이 되었다. 또 이 당시에는 불교 포교를 위해 경문(經文) 또는 권선징악의 고사(故事)를 평이한 백화체(白話體)로 썼으며 선가(禪家)와 성리학자들도 구어(口語)인 백화체를 많이 활용하였고 또 유영(柳永), 황정현(黃庭賢) 등의 많은 사인(詞人)들이 거침없이 속어를 사용하였다. 또 당시 인쇄술의 발달은 이 같은 백화체의 작품을 일반 서민들 손에 쉽게 접하게 하였으므로 마침내 송대에는 서민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백화체로 쓰여진 서민문학 작품이 대량으로 출현하였는데 당시 주루, 와자, 구란(句欄)에서 이야기되었던 설화의 대본인 화본은 모두 백화체로 쓰여 졌으며 이 백화체의 화본이 백화소설의 기반이 되었다. 또 소설만 발달하였던 것이 아니었다. 대중의 오락 위주의 희곡이 발달하였고 대중을 상대로 이야기와 노래를 섞어서 공연한 강창(講昌) 등은 글을 잘 모르는 서민층을 상대로 백화문으로 쓰여 졌기 때문에 이를 “속문학(俗文學)” 이라고 하였다. 이 속문학, 즉 서민문학은 도시의 유성과 상공업의 발전으로 형성된 일반 서민층을 대상으로 새로이 형성된 서민문화였다고 할 수 있다.
4. 송대의 소설
(1) 화본소설의 발전
송대 소설의 특징은 문언(文言)으로 쓰여진 지괴(志怪)나 전기(傳奇)(;이것은 唐 소설의 특징임)에 있는 것이 아니고, 민간에서 나온 백화소설에 있다. 이러한 소설을 당시는 화본(話本) 또는 평화(平話)라고 일컬었다. 백화소설의 출현은 중국의 소설사상에서 대서특필할 만큼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백화소설은 종전에 있었던 문언소설의 생명을 단축시켰고, 또 그 이후에 있은 장단편의 제반 소설을 발전시킴으로써 소설 면에 새로운 길을 열어준 것이다. 송대 이후 수백 년 이래로 백화로 쓰여진 백화소설은 정통의 문언문학과 대립하여 현재까지 민간에 정신적인 양식을 공급하여 왔다.
참고문헌
9. 참고자료
魯迅, 중국소설사략, 범학사
김학주, 중국문학사, 新雅社
차상한, 중국문학사, 한국인쇄주식회사
이춘식, 중국사서설, 주식회사교보문고
정범신, 김학주 공저, 중국문학사, 범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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